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12 / 2021.10.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신만의 정의를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1.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역사적 고찰
2.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자전적) 및 단상
본문내용
1.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역사적 고찰
지난 몇 년간 평생교육 기관에 종사를 하면서도 평생교육에 대한 나 자신만의 정의를 해본 적은 없었습니다. 항상 직업, 업무라는 단어에 묻혀 형식적인 생각들을 반복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혹은 평생교육을 너무 경제적인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평생교육 개념에 대한 역사적 변화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더불어 제 자신만의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평생교육개론, 김종서 외, 교육과학사, 2013, p.3~6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 무엇을 가지고 있는 상태로 본 것이 아니라 덕에 따른 정신의 활동으로 이해한 것이다. 또한 행복은 인간이 자신의 본성을 실현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성이라는 점에서 결국 이것은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생애 전체를 통해 덕의 학습과 훈련의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Aristoteles의 견해를 종합하여 오늘날 현실에 비추어 보았을 때, Aristoteles의 이론은 도덕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선(善)에 관하

  • 인문어학 포스트식민주의
  • 자신의 신분과 위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고 믿고 이를 위해 평생 노력한다. 그녀는 백인 여성의 아름다움을 약속하는 상품을 사용해서 백인여성과 가까워지려 하고 주류사회에 들어가기 위해 백인 중산층 여성이 갖추어야 할 덕목인 교양과 근검절약, 도덕심을 배운다(p. 83). 백인 중산층의 가치관을 무차별적으로 수용한 결과는 왜곡되고 병적인 삶의 모습이다. 그녀는 자신과 가족을 사랑할 수 없다. 청결에 대한 강박관념은 실제 삶 속에서 오히려 왜

  • 성인 기독교 교육성인 교육에 대한 새 관심
  • 교육에 대한 새로운 연구들과 상응하게 되었다. 특히 1960년대 후반부터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제안된 평생교육의 개념 및 ‘순환 교육’ 혹은 ‘지속 교육’이라는 개념의 등장은 과거 학습의 대상자에서 제외죄어 왔던 성인을 교육과 학습의 참여자로 규명하게 하였으며, 그 결과 전 생애를 통한 인간 경험과의 연계 속에서 실시되어야 할 성인 교육의 필요성을 설득력있게 부각시켰다. 이처럼 ‘평생 교육’이나 ‘성인 학습’의 개념을 근거로 성인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단계와 교육적 핵심
  • 자신의 생각의 결점을 깨닫도록 해 주며, 자신의 의견과 대립하는 다른 관점들을 보게 한다. 그러므로 Piaget의 관점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교실 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참고자료•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1999.• 강태훈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이당, 1998.• 안범희 외,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8.•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1999.• 탁경현, J.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음악 감상 지도, 조선대학

  • [특수교육] 자폐증의 특징 및 조기 치료법
  • 근거해 자폐장애의 연속체(spectrum)를 분류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자폐장애의 원인을 아는 것이 자폐장애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기는 하지만, 현재까지는 자폐장애의 진단이 관찰가능한 행동특성에 근거하고 있다. 자폐아동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목적은 그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의사소통적, 및 행동적 측면의 특성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는데도 있지만, 진단과 평가 자료에 기초해 최상의 교육적 중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