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_이론의_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4 / 2021.07.1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과정과 관련한 문서입니다
본문내용
1조 교육행정 이론의 발달과정
1. 고전적 조직 이론
시간과 동작연구 : 과업은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수행한다.
분업과 전문화 : 일을 기본적인 요소로 세분화하여 수행함으로써 능률성을 올릴 수 있다.
과업의 표준화 : 과업을 구성된 부분으로 나누면 과업수행을 습관적으로 하게 한다.
명령의 일원화 : 조직을 조정하기 위해서 의사결정을 집권화하고, 책임은 위에서 아래로 지게 한다.
통솔의 범위 : 명령의 일원화와 조정은 상사가 지시할 부하의 수를 제한할 때만 가능하다.
기능의 독자성 : 한 부서의 기능은 다른 부서에서 수행하는 기능과 중복되어서는 안된다.
공식조직 : 조직 분석의 초점은 공식조직의 설계에 둔다. (공식조직 내에서 사람들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난 비공식 조직은 분석하지 않는다.)
1) 과학적 관리론
관리의 과학화 - 조직을 과학적으로 관리해야 조직의 능률이 늘어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학, 교육] 교육행정학적 기초
  • 교육행정학적 기초목 차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2) 교육행정의 영역3) 교육행정의 과정 (R. T. Gregg) 2. 교육행정학의 형성배경1) 교육행정학의 역사적 배경2) 교육행정학의 발달가) 고전 이론(1) 과학적 관리론(2) 행정관리이론(3) 관료제론나) 조직관리와 인간관계이론다) 행동과학론라) 다원론(1) 체제이론(2) 대안적 관점과 이론3. 성격4. 발달5. 기반6. 기본원리1) 법규면2) 운영면1. 개념1) 교육행정의 의의- 교육행정은 교육에 관한 행정과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
  • 제 2장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제 1절 교육행정과 과학적 관리론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학적 관리론 : 낭비와 비능률을 제거하고 최대의 생산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원리 즉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생산효과를 확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한 것테일러의 ① 매일의 과업 : 매일 정한 충분한 과업은 하루 종일 해야 마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② 표준화된 조건 : 표준화된 작업조건과 도구가 제공되어야 한다.

  • [행정] 장학행정
  • 교육문제를 처리하는데 투철한 교육철학과 교육이론을 토대로 하며 이들 철학과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장학의 발달장학의 발달은 일반적으로 근대 및 현대사회에 있어서 ①공교육제도의 발달 ②교육의 양적 팽창 ③교육내용의 복잡화 ④교육기술과 방법의 발달 ⑤교육자의 전문화 ⑥교육사조의 변천등 교육활동 일반의 발달에 수반된 것이며 교육행정 활동의 문화발달과 궤를 같이 한 것이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장학의 발달 과정은

  •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의 내용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 교육행정학이 이러한 요건을 갖추고 하나의 분과학문으로 성립된 시점은 20세기 중반으로, 불과 반세기의 발전 역사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현대 교육행정학은 1900년대부터 일반 행정이론을 원용하여 그 기반을 형성하고 1950년대 이후에야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하였다. 즉, 교육행정 이론은 일반 행정이론과 경영학 분야와 더불어 정치학, 사회학, 심리학과 같은 기초학문의 개념과 이론의 발달과 맥을 같이하면서 체계화되어 왔다고

  • [교육행정] 제8장 장학행정
  • 교육청 등과 같은 교육행정기관에는 장학을 담당하는 기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장학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단위학교의 교장과 교감도 장학담당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론적 측면에서도 모든 교육행정교재가 장학행정을 독립된 장으로 취급할 만큼, 교육행정학의 중심적인 영역의 하나로그 이론적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영역의 하나인 장학행정에 대해 개념과 발달과정,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