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의 원인(가정,교사-학생,교육제도,사회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가정적 측면
1.가정교육의 약화
2. 부모의 교사에 대한 불신감
Ⅱ.교사-학생 측면
1.학생의 교사에 대한 불신감
2.교사와 학생간의 가치관의 차이
Ⅲ. 교육제도 측면
1.1인 학급 담임제
2.관료제의 경직성-교사의 과도한 업무
3.교권추락
Ⅳ.사회적 측면
1.사회변화가 가정에 미친 영향
2.사회변화가 교사-학생간에 미친 영향
3.사회변화가 교육제도에 미친 영향
- 본문내용
-
학급 붕괴란 학급내 담임과 학생간의 불신으로 학급 규율이나 학습 태도가 붕괴되는 것으로, 수업 중 학생들의 반발, 이탈, 부적응, 친구나 교사에 대한 공격행동, 학급생활이나 규범에 대한 반발 등 수업 자체가 성립되지 못하는 상황 등이 발생한다. 이러한 학급붕괴가 일어나는 원인에는 교사의 지도 미숙으로 학급경영이 곤란해지는 경우도 있으나, 역량을 갖추고 경험이 풍부한 교사의 학급에서도 일어나는 것이 현 시점의 실태이다. 그러므로 교사의 역량 문제 만이 아닌 다른 요인에 따른 원인도 몇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가정적 측면
1.가정교육의 약화
자녀들의 과잉보호, 무관심과 이혼율 증가 등으로 학교 교육 이전의 기본적인 사회 규범을 익히는 가정교육이 소홀하게 되었다. 가정에서 규칙이나 규율, 공동체 의식에 대해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남을 배려하는 생활습관과 사고방식을 갖추지 못한 채 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그리하여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성향이 강한 아이들은 학급내에서 학생들간의 단합을 저해하고 학교의 교육방침과 교사의 지도법, 시도 등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