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붕괴의 원인(가정,교사-학생,교육제도,사회측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가정적 측면
1.가정교육의 약화
2. 부모의 교사에 대한 불신감

Ⅱ.교사-학생 측면
1.학생의 교사에 대한 불신감
2.교사와 학생간의 가치관의 차이

Ⅲ. 교육제도 측면
1.1인 학급 담임제
2.관료제의 경직성-교사의 과도한 업무
3.교권추락

Ⅳ.사회적 측면
1.사회변화가 가정에 미친 영향
2.사회변화가 교사-학생간에 미친 영향
3.사회변화가 교육제도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학급 붕괴란 학급내 담임과 학생간의 불신으로 학급 규율이나 학습 태도가 붕괴되는 것으로, 수업 중 학생들의 반발, 이탈, 부적응, 친구나 교사에 대한 공격행동, 학급생활이나 규범에 대한 반발 등 수업 자체가 성립되지 못하는 상황 등이 발생한다. 이러한 학급붕괴가 일어나는 원인에는 교사의 지도 미숙으로 학급경영이 곤란해지는 경우도 있으나, 역량을 갖추고 경험이 풍부한 교사의 학급에서도 일어나는 것이 현 시점의 실태이다. 그러므로 교사의 역량 문제 만이 아닌 다른 요인에 따른 원인도 몇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Ⅰ.가정적 측면
1.가정교육의 약화
자녀들의 과잉보호, 무관심과 이혼율 증가 등으로 학교 교육 이전의 기본적인 사회 규범을 익히는 가정교육이 소홀하게 되었다. 가정에서 규칙이나 규율, 공동체 의식에 대해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남을 배려하는 생활습관과 사고방식을 갖추지 못한 채 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그리하여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성향이 강한 아이들은 학급내에서 학생들간의 단합을 저해하고 학교의 교육방침과 교사의 지도법, 시도 등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실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문제,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의 사례, 공교육위기(학교교육위기) 해결책 및 향후 공교육(학교교육) 변화 방향
  • 교육 2) 특별활동과목으로서의 미디어교육 3) 통합 교육으로서의 미디어교육.3. 미디어교육 교사의 양성방안이 필요하다4. 교사연수기관이 필요하다5. 미디어교육 공교육화의 전사회적 필요성 부각6. 정책의제가 되도록 한다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과외가 번성한 제 1차적 원인이 공교육의 붕괴에 있으므로, 교육의 질적 향상에 소요되는 예산을 투입하여 학교간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여 동질적인 반편성과 학생수 감축(20~25명)의 학급편성으

  • [학교사회복지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기능을 담당하여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는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과 생활지도의 미흡으로 교실 붕괴 현상이 우려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폭력, 중도 탈락, 결석, 따돌림 등 심각한 부적응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연결하여 포괄적인 생활지도 지원망을 구축하고, 개인과 환경 간의 통합적인 접근을 제공하는 학교사회복지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 제도는 다른 선

  • [교육대책]한국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원인을 가정, 학교, 사회의 측면에서 보려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청소년 비행문제를 학교라는 측면에서 볼 때, 입시위주의 지식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전인교육의 부족, 불건전한 교우관계 및 일부 교사의 지도력 역량 약화, 학교 교육 제도상의 현실성과의 괴리문제, 비행에 대한 교육적인 훈육 작용의 미약과 무관심, 학교 교육의 생활지도상의 미흡 등을 그 원인으로 찾아볼 수 있다.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이며, 국가

  • 교사와 학생간의 교권추락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0
  • 학생인권에 대해서 이념의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며 학생인권 최종 조례안은 신선한 발상이 포함되고, 학교사회의 건강성을 담보하는 미래지향적인 내용이 될 것이다.2) 교권에 의미가르칠 교(敎)와 권리 권(權)이 더해져 만들어진 단어이다. 사전적으로 교권은 ‘교사로서의 권위와 권리’를 뜻한다. 물론 교권은 사회가 합의에 의해 교사에게 위임한 것이다. 정치나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독립되어 자주적으로 교육할 권리를

  • [교육문제] 학교붕괴현상의 발생원인과 대책에 대하여- 대안학교를 중심으로
  • 학교가기 싫은 병 한국경제 2003-07-20 16:19학교가 이렇게 된 데에는 현대사회의 변화에 학교교육제도가 따라가지 못한 데에 있다는 시각도 있고, 일관성 없이 빈번히 바뀌는 교육제도, 교권을 잃은 교사들의 사기 저하, 그리고 변화한 학생들, 가정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 등을 그 원인으로 꼽기도 한다. 아무튼 학교붕괴의 원인을 한두 가지로 단정할 수는 없다.) 김호권.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과학교육사. 2000. page25일각에서는 학교붕괴현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