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 동학과 여성해방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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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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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학의 창시
2.동학의 기본 사상
(1)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
(2) 한울님관
(3) 동학에서 강조하는 실천덕목
(4) 인간 주체의 교육관
3. 동학의 여성해방사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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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학의 창시
조선이 정치적으로 세도정치와 과거제도의 문란과 서구 제국주의 열강(列强:여러 강한 나라)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었고, 사회적으로는 가톨릭교를 위시한 서학(西學)이 번성하였으며, 경제적으로는 세금을 걷어들이는 수취제도의 문란과 지방수령의 가혹한 수탈로 민중들의 삶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최제우는 새로운 도를 구하고자 하였다. 구세제민(救世濟民:어지러운 세상을 바로잡고 고통받는 민중을 구제함)의 기본 취지 아래 창시된 동학은 서학에 대응할만한 것으로 동토(東土)인 한국의 종교를 의미하며, 그 사상의 기본은 종래의 풍수사상과 유(儒)·불(佛)·선(仙:道敎)의 교리를 토대로 하여, 인내천(人乃天) 천심즉인심(天心卽人心)’의 사상에 두고 있다. 동학은 보국안민(輔國安民:나랏일을 돕고 백성을 편안하게 함) 의식과 시천주, 인내천의 사상과 교리를 두 가지 큰 산맥으로 한 반봉건적, 반침략적 성격이 짙은 민중적인 구원의 종교였다. 특히, 동학은 그 시대 우리 나라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 여러 가지 모순을 과감히 개혁, 변혁시켜 지상의 복락과 인류 평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민족관을 내세워 민중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2.동학의 기본 사상
(1)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
동학의 수운 최제우는 사람이 곧 하느님 이라는 「인내천」사상을 주장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성을 주장하였다. 모든 사람이 하느님이니 인간의 기본권은 어느 누구도 침해할 수 없으며 모두가 자유인이라는 인본주의 개념이다.
인내천 사상의 대종은 "사람이 한울님을 모신다."는 시천주(侍天主)로부터 시작된다. 모든 사람은 한울님을 모시고 있음으로써 살아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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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학사상에 관련된 서적.
여성학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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