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교 천도교란 천도교 정의 천도교 사상 천도교 인본주의 사상 천도교 시천주 천도교 양천주 천도교 인내천 천도교 개벽사상 천도교 여성관 천도교 여성관 소개 천도교 여성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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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들어가면서...
1.천도교는 우리 고유의 종교이다.
2.천도교는 또는 동학이라 불리우는 천도교는 당시 남성과 여성 그리고 신분에 의한
불평등한 관계를 해소하고자 자주적으로 창출하는 결정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3.천도교는 여성과 아동, 그리고 농민의 교육을 중요시 여겼으며 또한
모든 인간을 존중하는데에 실천하였다.
Ⅱ.천도교란
1.천도교는 서력기원 1860년(경신년) 4월 5일 천도교의 1세 교조인
수운대신사에 의하여 창도(唱道)된 종교이다.(수운대신사=최제우)
2.조선 후기 1860년에 최제우(崔濟愚)를 교조로 하는 동학(東學)을
1905년 제3대 교조 손병희(孫秉熙)가 천도교로 개칭한 종교.
3.천도교는 한울님을 모시는 유신적(有神的) 종교
한울님(天主): - 유일신으로 인격적이며 모든 사람이 모시고 있는
초월적이면서 내재하는 신
- 아직도 참뜻을 펴려고 애쓰는 신.
- 창조주나 심판의 신은 아니다.
- 영적인 것과 기적인 것을 갖고 있다고 본다.
Ⅲ.천도교의 사상
1.인본주의 사상.
-시천주 : 최 제우가 주장한 것으로 ‘봉건사회의 차별적 인간관을 부인하고
한울님을 마음 안에 모시면 신분에 관계없이 똑같다. 라는 사상
-양천주 : 최 시형이 주장한 것으로 시천주사상의 발전형태.
시천주사상은 사람이 태내에 생길 때부터 누구나 한울님을
모시고 있다는 설법이다.
-인내천 : 최 제우의 ‘시천주’와 최 시형의 ‘양천주’사상이 손 병희 때 와서
인내천으로 표현된 것이다. 인내천은 ‘사람이 곧 하늘이다’라는
뜻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강조하는 것이다.
2.개벽사상: ‘시천주’, ‘양천주’, ‘인내천’의 인본주의 사상에 더하여
지상천국의 실현을 말하는 사상이다 송준석(2001)『동학의 교육사상』(도서출판 학지사) p.23-33
Ⅳ.천도교의 여성관
유현숙(1993) 『신흥 종교의 여성관 소고』(이화여자대학교)
한국 근대사에 있어서 동학사상은 뿌리 깊은 사회의 차별을 타파하고 남여 평등을 자주적으로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천도교 여성회 본부(1985) 『천도교 여성회 60년사』(천도교 여성회 본부) p.23
조선조에 있어서 여성생활에 대한 구속은 극심하여 청춘과부에게 강요하던 수절을 시대가 흐를수록 심해졌으며, 내외접촉의 엄근 및 외출은 매우 제한되었다.
또한 여자는 아무 권리 없는 노예에 불과하며 남녀칠세부동석만 지키고 바느질하고 아이를 낳아서 기르면 그뿐, 가르칠 필요도 없다고 보았다. 이것이 당시 여성의 모습이다.
여자의 지위는 법전에도 명문화되어 있어 처첩은 남편으로부터 무슨 일을 당해도 역모 이외의 죄는 남편을 고발할 수 없으며 고발하면 사형이었고 남편을 때린 여자는 매를 백번 맞는다고 되어있다. 김용덕(1987)『여성운동의 근대화 과정』(한국사상총서Ⅲ) p.462-464
이렇듯 극심한 압박 속에 있던 여성에게 동학은 인내천 이라는 평등과 인도주의의 지향에 따라 여성해방, 남녀평등을 절규하였으며 주로 농촌 사회의 여성을 중심으로 교회하였다.
수운 최제우는 가정이 인간만사의 중심이 된다고 보고, 가정은 대등한 관계로 성립된 부부 에 기초를 두는 것이 바른 이치라고 하였다. 박용옥(1975)『동학의 남녀평등사상』 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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