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사회
성 평 등 운 동
- 신 여 성 -
목 차
서 론
본 론
1920년대 여성운동
1950년대 여성운동
1970년대 여성운동
1990년대 여성운동
결 론
서 론
서구문물과 함께 들어온 가톨릭의 영향으로 여성들이 새로운 세계관에 접하게 되면서 인간의 평등을 의식할 수 있었으며, 동학증산교도 봉건적 여성관의 타파에 기여
조선 말기 기독교와 더불어 전해진 민주주의사상은 여성의 자유와 평등의식을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본 론
‘신여성(新女性)’의 등장은 한국 근대 여성사에서 중요한 사건이다. 하지만 신여성의 정체성과 범주는 한마디로 말하기가 어렵다.
신여성을 재조명한다는 것은 한국 근대적 여성성, 그리고 한국 여성해방 논리의 계보를 탐색하는 일이기도 하다.
신여성과 모던걸이라는 말의 연원과 그 차이부터 짚고 넘어가야 하는데 식빈지 조선의 신여성은 흔히 일본의 새로운 여자들에 비유된다. 새로운 여자들은 1911년에 일본 최초의 여성잡지인 세이토를 창간하고 이 잡지를 중심으로 연애의 자유를 남녀 평등, 성차별 철폐 등을 주장했던 히라스카 라이초우 등을 말한다. 즉 조선의 신여성 대부분이 일본 유학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일본의 신여성 운동이 1920년대 조선의 신여성 운동에 미친 영향에 주목하였
성의 개념1. 연구사에 따른 신여성의 개념 변화2. 신여성의 개념과 범주3. 신여성과 모던걸4. 일본, 독일의 신여성과 조선의 신여성의 개념Ⅲ. 신여성의 사상과 활동1. 신여성의 성과 사랑 결혼관(1)신여성의 등장과 자유연애론의 제기(2)이념에 따른 성과 사랑에 대한 인식-연애관․결혼관(3) ‘신여성의 성과 사랑’에 대한 논의의 의의와 과제2. 신여성의 경제활동(1) 일반 노동시장(2) 교육계 (3) 의료계3. 신여성의 사회정치 활동(1) 독립운동
성해방은 부차적인 문제로 인식되던 당시에 있어서, 자유연애-자유결혼 등을 실천하면서 전통적인 여성성에 도전하였던 초기 신여성의 여성해방론은 식민지배 -민족해방-근대화라는 지배적인 담론들에 의해 억압되고 좌절되었다. 근대적 가부장제하의 성모순을 해체하려는 신여성들의 이러한 노력은 너무도 쉽게 개인의 문제에만 관심을 가진 자유주의 부르주아 여성운동으로 단전되고 단죄되었다. 즉, 일제의 식민담론 앞에 계급담론이나 성모순에
성시인들이 등장한다. 6) 1990년대: 은폐되어 온 내밀한 인간적 본성을 노출시키면서 성공된 삶을 살면서 애정과 쾌락의 문제까지도 눈 돌리는 여성들의 상태와 삶의 저변 보여줌. 이경자의 「절반의 실패」에서 빈민여성을 다루었고, 윤정모의 「고삐」에서는 성의 상품화 현상을 다룸으로써 존엄성 회복을 논의하게 되었다. 박완서는 「살아있는 날의 시작」을 발표하여 자학적인 부덕이란 악덕논리를 고발함으로써 남녀가 다 함께 평등한 인간적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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