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제출용 개인 소논문)세계의 거인설화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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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거인설화와 세계의 거인설화를 비교하는 소논문입니다.
학회에 투고한 적이 없으며 박사생이 과제로 냈던 자료입니다.
대충 짜깁기한 자료가 아니기에 학부생, 대학원생 모두에게 가치가 있는 자료일 것 같습니다.
(과제 제출용으로도 좋을 것 같네요)
목차
1. 서론
2. 한국의 거인설화
3. 세계의 거인설화
4. 결론 : 한국의 거인설화와 세계의 거인설화의 비교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의 태초 모습이 혼돈(chaos)의 상태였을 것이라는 인식은 세계 신화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사고관념이라 할 수 있다. 신화에서 대체로 이러한 혼돈 상태의 세상을 정리하면서 우주를 창조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런데 이렇게 혼돈을 정리하면서 천지만물을 형성시키는 창조신의 모습이 ‘거인(巨人)’의 형상으로 나타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권태효 2002:3 재인용).
한국의 거인설화는 창조신화적 성격이 뚜렷한 외국의 거인신화 자료와 비교해 볼 때 전승양상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다. 외국의 거인설화의 경우는 이른 시기 문헌에 기록되면서 비교적 원형에 가까운 모습을 어느 정도 유지한 채 전승되어온 반면 한국의 거인 설화의 경우 구전으로만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기에 많은 변모를 겪으면서 신화적 성격을 많이 상실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스신화는 이미 기원전에 기록되어 전해지며, 중국의 반고신화는 3세기 경 『三五歷記』의 기록물이며, 일본의 경우는 다이다라보오시 등 거인의 행적이 『風土記』에 8세기에 기록되어 왔다. 또한 북유럽의 『에다』는 구전되어 오던 것을 12~3세기 경에 재기록 하였다.

특히, 한국의 거인설화의 경우 시간이 오랫동안 구전되어 온 탓에 거인설화가 지닌 창조신화적 성격이 극히 약화되어 나타나고, 따라서 신성성도 대부분 사라지고 그 진실성마저도 의심되는 자료들이 많다. 이는 거인설화가 희화화되거나 현실화되는 방향으로 변모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한국의 거인설화와 외국의 대표적인 거인설화와의 비교를 통해 한국의 거인설화가 갖는 의미를 되짚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상용(1999), 한국 천지창조구비설화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소윤(2009), 한국 거인설화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컨셉디자인 연구-제주도 설문대 할망 전설-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태효(1999), 巨人說話의 傳承樣相과 變異類型 硏究 ,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태효(2002), 한국의 거인설화, 도서출판 역락.
박종섭(1991), 시바우유래[거창의 전설] 문창사.
Joseph Campbell with Bill moyers 저, 이윤기 역(1994), 신화의 힘, 고려원.
사진 및 그림 자료 : www. 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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