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QP 1단계 해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2 / 2021.02.12
- 1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품질 교육자료 및 시험족보, 공법 교육자료
- 본문내용
-
피드백 , 평가 및 시정조치
개념 고안 / 승인
입력
고객의 소리
사업계획/마케팅전략
제품/공정 B/M 자료
제품/공정 가정
제품 신뢰선 연구
고객입력물
출력
설계목표 신뢰성 및 품질목표
예비BOM 예비공정흐름도
특별제품 및 공정특성의 예비목록 제품보증계획
경영자지원
프로그램 승인
시작 (PROTOTYPE)
PILOT
양산(LAUNCH)
양 산
제품 및 공정 유효성 확인
공정 설계 및 개발
제품 설계 및 개발
계 획
프로그램 계획 및 정의
1단계
7
고객의 소리 (VOICE OF THE CUSTOMER)
1.1
1. 내.외부 고객으로 부터 얻이지는 불만사항, 추천사항, 자료 및 정보의 취합
2. 취합 방법 * 시장조사 * 보증 및 품질정보 이력 * 팀 경험
요건
1.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
2. 가능한 모든 고객의 소리(INFORMAL & FORMAL)를 파악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전사적인
노력 요구 (지속적으로 고객의 소리에 응답할 수 있는 활동 및 관리체계)
3. 고객의 소리가 이후 단계에서 간과되지 않으며, 개발활동과정상 변질되지 않음을 보장
* 설계 요구사항, 특별제품 및 공정특성으로 변환
* 개발, 설계, 공정요소의 변화에 따른 고객 요구사항 변질 검증, 검토
목적
1. 시장조사 : 고객의 소리가 반영된 MARKET RESEARCH DATA AND INFORMATION
* 고객의 직접적인 의견 (인터뷰, 설문) * 시장에서의 고객반응 (MARKET SHARE, IMAGE)
* 선호되는 제품의 핵심요소 (신제품, 경쟁제품 품질 및 신뢰성 조사, 성공요인 파악)
2. 보증 및 품질정보 이력 : 제품 설계부터 양산단계까지 WARRANTY 및 품질문제의 재발가능성
을 파악하기위한 과거 정보의 이력목록 준비 / 고객 요구사항 분석 및 해결 우선순위 설정
* 내부의 품질 및 보증 정보 (품질지표, 공정능력, 문제이력, 해결과정, 개선결과)
* CUSTOMER PLANT의 품질 및 보증정보 * END USER(FIELD)의 품질 및 보증정보
3. 팀 경험 : 팀의 경험상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는 적절한 정보출처의 활용
* 전문적 지식 또는 경험에 따른 정보 (법규, 정부규제, 계약검토)
* 고객의 직,간접적인 정보(매체, 딜러, 고객제안, 운전자, 고객평가 의견)
* 내부고객의 의견, 요구(경영자, 내부조직 보고서(이슈)
* FIELD 정보 (도로주행시험, 필드서비스)
* 이전활동 또는 상위SYSTEM에서 파악되어 있는 고객의 소리 (QFD INPUT)
방법
고객의 소리 (VOICE OF THE CUSTOMER)
1.1
# 절차 1. 조사 (RESEARCH) : 대상고객, RESEARCH FACTOR, REASERCH 결과 (중요도 판단근거)
2. 분석 (ANALYSIS) : 요구항목 도출, 유형별 GROUPING, 중요도 분류
3. 연계 (MATRIX) : 품질특성, 활동체계, 품질문서
4. 도출 (TARGETING) : 특성치 도출, 활용을 위한 문서화
방법
업무연계
품질/보증이력
시장조사
팀경험
제품 품질특성
설계, 신뢰성, 품질목표
T
E
A
M
설계 요구사항 (예비규격)
예비 특별제품특성(치)
제품 요구사항
사업계획 & 마켓팅전략 (BUSINESS PLAN AND MARKETING STRATEGY)
1.2
1. 고객의 사업계획 및 마켓팅전략으로부터 제품품질계획의 기본구조를 설정
2. 고객의 사업계획은 팀이 설정한 개발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한요소를 제공
* 예 : 시기, 비용, 투자, 제품위상, R&D자원
3. 고객의 마켓팅전략으로부터 고객이 설정한 목표고객, 핵심판매요소, 핵심경쟁자를 파악
요건
1. 고객의 전략으로부터 자사 R&D전략 및 개발계획, 사업전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제한요소
의 파악 및 업무반영 (자원 & 투자, R&D & 판매전략)
목적
1. 정보의 수집 : 고객 사업계획, CAR PROG. 구매 & 기술정책 등 (일상 정보의 수집)
2. 정보의 분석 : 자사와의 연관성 및 영향력 파악, 수용가능성에 대한 검토
3. 반영및 시행 : 주요 전략, 투자계획에 반영 (사업&개발계획, VOC목록, 품질체계&특성 등)
방법
업무연계
마켓팅전략
사업계획
PROGRAM 계획 (일정, 투자)
개발 요구사항
정책 요구사항
제품 요구사항
PROG. 요구사항
기타정책
설계 요구사항 (목표,특성치)
사업계획 및 실적관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상대학교 A+] 미국탐방시리즈 중간고사 족보
-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학업계획서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연구계획서 학업계획서 임상영양전공 학업계획서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숙명여대 임상영양사
- 안전공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금오공대 A+] 지식재산개론 중간고사+기말고사 족보
- [대학원학업계획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간호학과 학업계획서-간호학전공 대학원학업계획서-
- 법학 전문대학원 자소서, 로스쿨자소서 - 학업계획서 법학 전문대학원 자
- [관광학개론,관광,] 관광학개론 정리 - 관광통역안내사 시험 대비
- [보건대학원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학업계획서,자기소개서,보건대학원연구계획서,입학후학습계획,지원동기,고려대 보건대학원학업계획서
- 조선대학교 일반화학 중간고사 족보[A+]
- [도시학개론]도시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