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발전 과정, 그리고 국내통합교육의 보편성을 위한 개선점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1.18 / 2021.01.1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의 철학적 배경과 발전 과정, 그리고 국내통합교육의 보편성을 위한 개선점 제안에 대한 총괄적인 레포트입니다.

성동구에 위치한 H대학교에서 아주 깐깐하기로 유명한 교수님께 에이쁠을 받았습니다.
수많은 자료조사를 하는 시간을 생각하면 4500원이 전혀 아깝지 않으실 겁니다.
목차만 보셔도 알 수 있으시겠지만, 엥간하면 다른 자료는 참고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배경이 된 철학과 정신
가. 정상화의 원리
나. 탈수용시설화
다. 최소제한환경
라. 일반교육주도
마. 완전통합

2. 통합교육의 발전 과정
가. 정상화와 탈수용시설화 운동
나. 주류화교육
다. 일반교육 주도 특수교육
라. 완전통합교육

3. 국내 통합교육의 보편성을 위한 행정제도 및 학교현장에서의 개선점
가. 행정제도에서의 개선점
1)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제고
2) 실효성 있는 장애 및 통합교육 인식 개선
3)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운영 내실화 및 현장중심 지원 강화
4) 교육적 배치 옵션의 다양화
5) 효율성을 고려한 행정·제도적 지원의 개선
나. 학교현장에서의 개선점
1) 인식 차원에서의 개선
가) 장애아동 수용태도
나) 비장애학생의 수용태도 변화
다) 학교사회의 인식 개선
라) 학부모의 인식 개선
2) 물리적 환경 차원에서의 개선
가) 통합교육 편의시설 및 설비 확충
나) 교육과정의 수정
다) 교육과정의 평가
3) 교사 차원에서의 개선
가) 일반교사의 자질 함양
나) 특수교사의 자질 함양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배경이 된 철학과 정신
현재의 통합교육, Full Inclusion의 철학이 태동하는 데 영향을 미친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가. 정상화의 원리(the Principle of Normalization)
유럽과 북미지역에서는 지적장애인들을 수용하기 위한 거대한 시설들이 많이 지어졌다. 그런데 시설에서의 그들의 생활이 나치수용소와 다를 바 없다 하여, 1969년 스웨덴에서 이러한 시설들을 비난하는 운동이 일어났다. 이것이 장애인들도 비장애인들처럼 동일한 자유, 선택, 기회 등에 대한 권리를 가졌다고 보아야 한다는 생각에 바탕을 둔 정상화 원리다.
이 개념을 발전시킨 Bank Mikkelsen은 ‘장애인들도 일반시민과 같이 권리를 갖는 존재로서, 그 생활을 가능한 한 일반시민의 생활조건 및 양식에 가깝게 하자.’고 주장하였다. 그 후 스웨덴의 Nirje(1969)가 지적장애인들에게도 사회의 주류 규범과 패턴에 가능한 가까운 일상생활을 보장해야한다고 주장하면서 정상화라는 용어를 최초로 정식화하였다. 또한 Wolfensberger(1972)는 이 개념을 미국에 도입하면서 “문화적으로 보편적인 방법을 통해 가능한 한 사람들의 행동, 외모, 경험, 지위와 평판을 높이고 지원하여 그들에게 적어도 평균 수준의 시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정대영, 2006).
정상화의 원리는 뒤에서 설명할 최소제한환경 개념 등장의 촉매가 되어 현재 특수교육의 가장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고, 장애를 지닌 성인을 위한 가장 기본적 지침 중 하나로 강조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열. (n.d.).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발생배경과 동향
문은희. (2009).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박은혜 외. (2015). 통합교육정책의 효과와 발전방안 연구
연규영. (n.d.). 특수교육의 새로운 동향
이대식 외. (2006).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 통합학급에서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학지사
특수아동교육 ? 제 1부 특수아동과 통합교육 ? 제2장 통합교육의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건축] 건설기업 지식경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의 비교 24< 표 3-1 > 우리나라 산업분야별 기술수준 28< 표 3-2 > 연구주체별 기술수준 평가결과 29< 표 3-3 > 연구주체별 격차 년도 평가결과 29< 표 3-4 > 국내 K.M.S 산업부문별 시장규모 32< 표 3-5 > K.M.S 구축 사례 33< 표 3-6 > 국내 건설업체의 지식경영 평가 34< 표 3-7 > 설문문항 36 연구 흐름도 4< 그림 2-1 > 지식경영 요소와 지식 프로세스 8< 그림 2-2 > 지식관리 솔루션 분류체계 15< 그림 2-3 > KM 관련 IT 기술의 발전방향 20< 그림 2-4

  • 교육학 서브노트
  • 통합 진로교육 -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실시하여 교과지식과 관련된 직업을 안내하고 정보제공④ 시사점㉠ 마샤의 이론은 에릭슨이 제안한 자아정체감의 모호한 개념을 구체적인 경험적 연구로 전환시켰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10)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나 가치관 선택에 대해 고민을 하고 여러 대안들을 비교해보는 과정11) 직업이나 가치의 방향을 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전념하는 과정- 6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① 정의㉠ 아동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자료 20-99. 12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1 9 9 9교 육 부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담당자 연수 강사 명단 및 연수 일정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시 도강사명소 속직 위강 의 주 제내 용강 의 일 시시간충남이국재부여고부장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발표12.16(목)오전10:00-11:0060충남김영현충남연구원연구사지정토론11:10-11:3020서울안종란서울당서초부장〃11:30-11:5020전남김

  • 성의 정치 사회학 - 정체성과 패미니즘으로 인한 성 정치학과 양성평등
  • 과정을 분석해보려고 한다. 이 글에서는 여성운동이 여성을 위한 국가정책을 형성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제도정치에 참여하게 되는 과정을 그 유형이 다른 호주, 미국, 브라질의 사례에 대한 비교연구를 시도한다. 세 나라는 모두 자유주의 이념에 입각한 민주주의 국가이며 시장경제에 기반하고 있으며 여성참정권운동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면에서 유사하다. 그러나 정치문화와 정당정치의 특성을 포함하는 정치적 기회구조와 여성운동의 발전과

  •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연구
  • 발전을 고무시켜 준다.”고 주장하고 자신을 “변화와 실험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영역에서 조차도 즐거운 실험을 착수할 준비가 되어 있는 신다다이스트”라고 주장한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특정한 유파가 아니라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사조의 견해, 그리고 문학과 미술 등 예술 전반에 걸쳐 개방성, 해체, 반항, 변용, 다원성, 이단의 정신 등의 불확정적인 이론들을 전부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② 단편화(Fragmentation)포스트 모더니즘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