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시지마 사다오, 동아시아 세계와 책봉제제 비평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9 / 2020.12.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가 직접 활동하거나 경험한 후 제작된 컨텐츠입니다
- 목차
-
1. 논의의 시작
1.1 니시지마 사다오 논문의 요약 및 의의
1.2 니시지마 사다오 논문이 가지는 비판점
2. 논의의 전개
2.1 임나일본부설의 잘못된 정설화
2.2 책봉의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
2.3 지나친 일본중심적 해석의 문제점
3. 논의의 마무리
3.1 요약 및 한계
- 본문내용
-
1. 논의의 시작
1.1 니시지마 사다오 논문의 요약 및 의의
니시지마 사다오라는 저자에 의해 작성된 이 논문은 과거 한반도의 고대 삼국(고구려, 백제, 신라)이 형성되었을 시기부터 발해와 통일신라의 시대까지 동아시아 국가들 간의 관계를 기술하고 있다. 통시적인 흐름에서 논문이 진행되기에 논문 초반에는 한반도 고대 삼국 중 상대적으로 발전이 빨랐던 고구려&백제와 중국 왕조 그리고 왜와의 관계를, 중반부에는 당나라, 신라 그리고 일본과의 관계를, 후반부에는 통일신라와 발해 그리고 당나라와 일본의 관계를 말하고 있다. 천년에 가까운 역사를 다루면서 여러 동아시아 국가들이 흥망성쇠의 길을 걸었는데 그 과정 속 여러 사건들을 ‘책봉이 실효성이 있었다’라는 일본 학계의 관점에서 해석했다는 의의가 있다. 이는 ‘책봉이 실효성이 없었고 단지 허례허식에 불가했다’라는 한국 학계의 입장과 상당히 괴리되는 부분으로, 고대 국가들 간에 일어났던 사건에 대하여 새로운 해석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DSM-5)에 따른정신질환의 범주(신경발달장애, 조현병, 양극성 장애, 우울장애, 불안 장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중 하나를 택하여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례와 함께 내용을 자세히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문해교육 관련 정책 현황
- 게슈탈트상담 - 치료, 발전과정
- 학습지도안 제 7단원 문학과 사회 소단원 1 홍길동전 홍길동전 학습지도안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계획안] ‘과자’ 프로젝트-월간계획안
- [교육학] 고등학교 1학년 미술교육 수업지도안-현대 캘리그래피 디자인의 이해
- 특수아 상담사례(정신지체아)
- [보육실습일지] 만4세 어린이집 실습일지(부분수업계획안/자세한 T.C)
- 생활지도 아동문제행동 관찰 및 분석 보고서 의존적이며 편식하는 아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