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8 / 2020.1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과 지도 및 중재방법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 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 모델, 인지모델, 생태학 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중요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정서행동장애 이론적 배경
목차
정서행동장애 이론적 배경
I. 정신역동적 모델
II. 생리학적 모델
III. 심리교육적 모델
IV. 생태학적 모델
V. 인본주의적 모델
VI. 행동적 모델
VII. 인지학습 모델
* 참고문헌
정서행동장애 이론적 배경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의 모든 전략, 기술, 방법, 연구법 등은 다음 일곱 가지 개념적 모델의 교육적 중재방법에서 비롯되고 있다.
I. 정신역동적 모델
정신역동적 모델에서는 일탈을 심리 내적 갈등, 즉 미해결 갈등 혹은 정신구조들 간통합의 결여로 정의하고 있다. 이 모델에 관련된 주요 패러다임이 포함하고 있는 이론들은 정신구조는 이드,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고, 자아가 의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에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정신적 장치인 방어기제를 가지며, 발달단계들은 일정하고 규칙적이며, 유기체는 울적한 정서를 일소하거나 발달시킴으로써 스스로를 해방시키거나 정화시킨다는 것을 시사하는 카타르시스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 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 모델, 인지모델, 생태학 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 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 모델, 인지모델, 생태학 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다음 사례를 읽고,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 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 모델, 인지모델, 생태학 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