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조건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18 / 2020.1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통합교육의 조건과 과제
목차
통합교육의 조건과 과제
I. 특수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한 요건
II. 교사의 자질과 교수적 요인
III. 부모의 태도
IV. 일반아동의 태도
V. 일반아동과 특수아동의 비율
* 참고문헌
통합교육의 조건과 과제
왕과 버치(Wang & Birch, 1984), 왕과 바커(Wang & Barker)가 통합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통합된 학급의 특수아동들이 분리된 학급의 아동과 비교하여 교과학습 영역에서 월등히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룬 것을 확인하였다.
통합교육의 긍정적 효과는 유아기일수록 그리고 경도장애일수록 분명하게 나타나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그 효과는 불분명해진다. 하지만 교과학습을 위한 잘 조직된 프로그램과 사회적 적응을 위한 사전 훈련만 이루어진다면 고학년에서도 성공을 거둘 수 있는데,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전략 및 기술 그리고 특수아동의 특성에 적합한 설비와 자료의 제작이나 이용 기술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통합교육에 대한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와 교육의 효과에 대한 신념을 고취하는 내용도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통합교육의 실현 가능성 여부는 특수교육 행정가와 행정당국의 지원 여부에 달려 있으며, 통합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와 태도도 바뀌어야 한다. 흔히 교육의 성패는 가정과 학교 및 사회의 삼위일체적 관계라고 한다. 특수아동의 교육은 더욱 그러하다.
통합교육은 학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 더 나아가 사회와 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록 통합교육에 성공한 아동이라도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에서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기 어렵고, 따라서 교육의 성과는 쓸모없는 것이 되어버린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이 성공하려면 위에서 지적한 몇 가지 과제가 미리 해결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정책 및 향후 과제 분석
  • 통합교육의 효과4. 통합교육의 기본조건1) 장애아의 조건2) 비장애아의 태도3) 교사의 자질4) 교육 프로그램5) 부모교육5.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 유형1) 일시적 통합과 특수학급2) 특별 지도실3) 완전 통합4) 장애아동 중심통합6. 통합 교육의 저해요인Ⅹ. 장애인복지 관련 법률.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 정책. 장애인복지의 향후 과제1. 법과 제도의 현실적 시행2. 일관적인 서비스 제공3. 전문인력 양성과 전문 의료기관의 확대4. 여성장애인의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교육의 과제 및 전망Ⅶ. 정서장애아동의 교육1. 자폐아의 일상생활의 특징1) 대인 관계2) 언어3) 동일성에 대한 고집2. 판별1) 정서장애의 판별 목적2) 정서장애아의 판별방법으로 갖추어야 할 조건3) 정서장애아의 판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의 영역3. 교육적 조치1) 정신 분석적 방략2) 내담자 중심 요법3) 행동적 방략4) 정신 교육적 방략5) 발달 방략6) 생태학적 방략4. 교육과정1) 학업연령2) 구조화 학습5. 통합교육 1) 매디슨 학교 플랜2)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 과제수정 : 주의집중행동, 유형의 변별,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할 인지범위의 확인, 자극정보의 양과 수용통합, 과제완성을 위한 선수개념, 과제완수를 위해 요구되는 문제해결 기능의 유형 등 ③ 정보제시절차) 6) 적절한 보상(즉시성, 일관성, 상황의 범주, 시기에 맞는 관심과 무관심의 표명) 7) 오류없는 학습준비(학습지도의 실제적인 조건 충족과 학습자극의 준비) 8) 자료의 반복학습과 피드백의 제공 9) 학습진보 측정3

  • [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통합교육의 이념과 성격 42. 통합교육의 목적 63. 통합교육의 성과 94.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전제조건 16Ⅲ. 통합교육의 동향 201. 장애 유형에 따른 영역별 통합교육 202. 우라나라 통합교육의 실태 24Ⅳ. 통합교육의 사례연구 : 안당 어린이집 271. 대상아동 및 가정환경 272. 통합교육 방법 283. 통합교육 프로그램 294. 통합교육 사례 연구 315. 사례연구 토론 34Ⅴ.통합교육의 과제 35Ⅵ.결 론 41참고문헌 42표 목 차 일반아동 가정환경 28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교육 환경구성1.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구성 내용과 활동안(1) 복지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2)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활동안Ⅵ.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