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생의 영화감상문] 영화`감기` 감상문 및 집단감염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3 / 2020.12.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간호학 실습을 하며 코로나 시대에 다시보는 영화 '감기'에 대한 관점으로 감상문을 작성했습니다.

단순히 해당 영화에 대한 소감만을 작성한 것이 아니며 영화 '감기' 속 설정오류와 감염관리에서 보이는 문제점 더 나아가 영화를 본 후 코로나에 대처하는 우리나라 감염관리의 문제점을 개인, 정부, 지자체의 관점에서 작성했습니다.
또한 영화 '감기'에 대한 감상 소감과 간호학도로서 각 대처방안에 대한 고찰도 함께 작성했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차>

1. 영화 ‘감기’ 감상소감
2. 영화 ‘감기’ 속 설정오류
3. 영화 속 감염관리에서 보이는 문제점
4. 현재 우리나라 감염관리 문제점과 간호학도로서 대처방안에 대한 고찰
(개인, 정부, 지자체 관점에서)
본문내용
영화 속 촌각을 다투는 비상대책회의에서 “판데믹의 전조입니다.”라는 말에 “판데믹이 뭐야? 신종플루 때도 그 난리를 치더니 말이야. 막상 사망자 수는 계절 감기랑 비슷했다메?“라며 대수롭지 않게 정치인의 모습에서 코로나19 발생 전 우리의 모습이 보였다.
2013년 이 영화가 나올 때까지만 해도 바이러스, 집단감염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심각성에 대해 알지 못했으며 안일하게 생각했다. 2013년 ‘감기‘가 개봉했을 당시, 많은 관객들은 이 영화를 감독의 과대한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치부했으며 판데믹의 심각성에는 집중하지 않았다. 그러나 2015년 메르스에 걸쳐 2020년 코로나19를 겪으며 영화 ‘감기’는 우리사회에 재조명 되었다. 물론 영화다보니 작위적인 면이나 오류들이 여러차례 보였지만 현실과 비슷한 부분 또한 꽤 있었다.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에볼라 바이러스 감염 시 전 세계가 충격이었음에도 우리는 강 건너 불 정도로 인식했다. 그러나 더 이상 우리 사회는 집단감염에 대해 남의 일을 보듯 안일하게 대처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는 사스, 신종플루, 조류 독감, 구제역, 메르스에 이어 코로나19까지 반복되는 바이러스 확산으로 사회·경제에 큰 충격을 받아왔다. 하지만, 사회 재난성 바이러스의 출현에도 일회성이라는 인식에 그쳐, 대규모 사회위기 상황에 대비하지 않은 실수가 문제를 악화시켰다고 생각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더 이상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인 19년 12월로는 돌아갈 수 없다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든 우리는 집단감염이라는 사회적 위기 인식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그에 맞는 감염병 관리 매뉴얼을 더욱 구체화 시켜야 할 것이다.

설정오류
첫째, 백신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설정오류이다.
영화에서처럼 2~3일만에 면역항체가 생성돼 바로 공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생략>

3. 정부
1) 준비되지 않은 정부, 위기관리에 한계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인력, 시설, 장비 동원의 비효율적 관리는 지역사회 혼란을 가중시켰다. 코로나 19 환자의 급증으로 중증환자용 음압병실의 부족과 의료인력 및 보호장구의 부족으로 초기 위기관리에 미흡하였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학생들의 성적 급성장과 성적문제를 감안할 때 성의 생리적․정신적․도덕적․사회적 요소를 포함한 통합적인 성교육이 요구되며, 특히 사회 성 문제를 포함한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초등학교 성교육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의식 및 성가치관에 대한 성교육을 초등학교학생에게 적용 시 학교현장에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첫째, 발달단계에 맞은 사회성문화 성교육 내용선정과 교수 자료의 부족이다. 사회문화적 성교육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대한 그림을 받고 답장을 건낸다. 아무리 여러 번 읽어보았지만 이해되지 않는 구절이였다 새는 알을 깨고 태어난다. 그 알을 세계이고 태어나는 자는 한 세계를 파괴해야만 한다 새는 신에게 날아가고 그 신의 이름은 아프막 시스디. 그래도 나름대로 고민해 본 결과 나만의 답을 찾게 되었다. 한 알 속에는 새가 들어 있고 그 알은 개인들을 감싸고 있는 큰 울라리다 긔 집단에서 나라는 사람이 벗어나고자 몸부림칠 때 그 알은 파괴된다. 즉 한 사람의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및 경 력 사 항발 령 청- 경력사항 -- 자격증 -☙ 자기 소개서* 성장과정* 본인의 성격(장. 단점 및 특징)* 인생관(생활신조) * 지원동기* 담당할 업무에 대한 지식/경험 이 력 서성 명(한글) (한자) 주 민 등 록 번 호 생년월일서기 년 월 일 (만 세)호적관계호주와의관계 호주성명현 주 소우편번호 : □□□ - □□□긴급연락전화 : 호출 : 년월 일학 력 ・ 전 공 심 화 과 정 ・ 자 격 발 령 청2000자 격 사 항위의 내용이 사실과 틀

  • [사회복지실천론] 청소년 약물남용
  • 집단에 의해서도 부정적인 요소를 접 할 경우에도 청소년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2) 약물사용의 동기 청소년들이 약물을 남용하는 이유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다. 일반적으로 청소년 자신의 다양한 개인적 상황, 신체적으로 타고난 정신생물학적 요인이나 약물문제를 일으키는 직접적 원인인 약물의 특성, 그리고 약물문제를 일으키도록 부추기는 가정, 학교 내의 갈등 및 사회의 전반적 분위기 등이 복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및 해설 ④단위성 의존 명사에 대한 지식을 묻고 있다. ㉠ 고등어 한 손 -> (2) 마리 ㉡ 한약 한 제 -> (20) 첩㉢ 바늘 한 쌈 -> (24) 개 ㉣ 김 한 톳 -> (100) 장㉤ 배추 한 접 -> (100) 포기 ㉥ 북어 한 쾌 -> (20) 마리결국 2+20+24+100+100+20 = 266이다.5. 정답 및 해설 ③수식어의 수식 범위에 따른 중의성(이중 수식) : 눈이 큰 사람이 진영이일 수도 있고, 진영의 언니일 수도 있다.【문 6】다음은 관동별곡 중 일부이다. 밑줄 친 부분이 묘사한 대상은? 銀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