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특성(학습장애 아동의 발달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학습장애아의 특성(학습장애 아동의 발달특징)
목차
학습장애아의 특성
I. 학업 특성
II. 주의집중 및 지각 특성
III. 사회·정서적 특성
* 참고문헌
학습장애아의 특성
I. 학업 특성
학습장애아동들은 기억과제를 수행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Swanson & Sachse-Lee, 2001), 특히 초인지 능력의 결함으로 인해 효과적인 학습자가 되는 데 실패하기도 한다. 학습장애아동들이 초인지 능력의 결함을 보이면 주의를 집중하여 유지하거나 문제해결 활동을 선택하고, 적절한 전략을 적용하며, 학습결과의 성공이나 실패를 모니터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한 학습장애아동들은 학습실패의 원인을 주로 외부환경이나 운과 같은 것에 의해 통제된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학습장애아동들이 외적통제소에 귀인하는 경향은 자신의 노력과 상관없이 늘 실패를 예상하게 하고, 동기를 상실하게 하며, 학습된 무기력감을 갖게 한다.
학습장애아동들의 인지, 초인지적 능력의 부족은 인지훈련(cognitive training)을 통해 극복될 수 있다.
즉, 인지훈련은 학습장애아동의 사고과정을 바꾸거나, 학생들에게 학습을 위한 전략을 제공하여 이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을 포함한다.
II. 주의집중 및 지각 특성
학습장애아동들은 주어진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주요 학습내용에 대해 선택적으로 주의집중하거나, 주어진 정보를 사전지식과 연결하거나, 자신의 사고과정을 추적하는 데 또래학생보다 더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Swanson & Allexander, 1997).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장애인이 갖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말한다. 교육재활의 주요 대상은 장애아동이다. 그러나 성인장애인에 대한 교육도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필요하므로 교육재활은 비단 아동기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 [정서장애아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정서장애아동의 정의와 정서장애아동의 장애요인 및 정서장애아동의 특성 그리고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조치, 정서장애아동의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
  • 장애아동의 특성1. 정서장애아의 행동 특성2. 자폐증의 행동 특성1) 자폐증의 원인2) 자폐아의 출현율3) 자폐아의 일상생활의 특징Ⅴ. 정서장애아동의 교육접근1. 심리역동적 접근법2. 행동적 접근법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2)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시키는 방법3) 생태학적 접근방법3. 정서‧행동장애아의 학급운영1) 교육 목표의 발달적 계열(A developmental sequence of educational goals)2) 학습의 삼각형(A Learning triangle)3) 계획된 학급(An e

  •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청각장애아의 발달특징)
  • 아동의 특성(청각장애아의 발달특징)I. 언어발달청각장애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언어를 획득하는 데 상당히 불리한 조건에 놓이게 된다. 건청 아동들은 전형적으로 많은 양의 어취, 문법 지식, 어순, 관용표현, 의미의 함축성, 그리고 많은 구어표현들의 다른 측면들을 유아기 때부터 다른 사람들 혹은 자신의 말을 들으면서 습득한다.출생 시나 출생 직후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지 못하는 아동은 건청 아동들과는 달리 말과 언어를 자발적으로 학습하

  • 장애 영재아동 레포트
  • 장애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영재는 장애가 없어야 한다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우리 사회는 장애아들을 상대적으로 장애가 없는 아동보다 인지 능력이 떨어진다고 인식하고 또 무조건 정신지체와 연결지어 생각하려는 잘못된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두 번째, 장애는 발달적인 지연이다. 장애가 있을 경우 정보나 기회의 차단으로 아동의 지적발달에도 지연이 있어 생활연령보다 지체된 발달을 보일 수 있다. 특히 자

  • 발달장애아동의 이해 및 지도
  • 발달 장애아동의 이해 및 지도 -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장애아동은 특정 ‘장애보다는 개별 특성을 가진 아동으로 이해되어야한다. 장애를 염두 해 두고 아이를 대할 때 잘못된 편견을 갖을 수 있다. 장애아동도 일반아동들처럼 영유아기에 보이는 일반적인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강한 생명력, 성장에 대한 욕구와 호기심, 무한한 잠재력 등이 영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교사들이 장애아동을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