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사]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과 2000년대 한국 광고 속의 모던한 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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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사로조서 모더니즘
-한국 모더니즘의 시작
-본 연구의 방향


Ⅱ. 본론

ⅰ.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에 나타나는 사회의 풍경
⑴ ‘인공낙원’으로서의 풍경
⑵ ‘폐쇄회로’로서의 풍경

ⅱ. 2000년대 한국 광고에 나타나는 ‘모던한 감각’의 풍경
⑴ ‘현대적 라이프 스타일’로서의 풍경
① 당신이 사는 곳이 당신이 누구인지를 말합니다 -아파트 브랜드 광고
② MUST HAVE -휴대폰 광고
③ 멋도 맛입니다 -김치냉장고 광고


Ⅲ 결론
-모던한 감각이 주는 열망과 절망
본문내용
Ⅰ. 서론

사로조서 모더니즘

모더니즘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운동을 지칭한다. 작가들이 일정하게 독특한 종류의 상상력을 구사하여 예술 활동을 하는 양식의 개념으로 자신의 시대를 현대로 간주, 역사상 그 어느 시대와도 다르다는 인식에 근거하여 예술 활동을 하였다. 그들은 과거의 문학과 예술의 전통이나 인습에서 벗어나 의식적으로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려는 성향을 보이는 가운데 ‘발전’으로서의 역사를 신봉하지 않는다. 이런 모더니즘 예술은 특히 리얼리즘에 대한 반발과 저항으로 객관적이고 확고 불변한 삶의 실재를 파악하기보다 주관적이고 변화무쌍한 것으로 파악, 리얼리즘 문학의 도덕적, 윤리적, 교훈적 태도를 거부하는 등 과거의 문학으로부터 결별을 주장한다. 주관적 내면세계와 내적 경험을 강조하다 보니 예술은 복잡하고 난해하게 되어 대중으로부터 소외된 예술가라는 개념을 낳는다. 또한 예술의 비인간화 현상을 유발하여 인간중심의 가치관을 배제한 예술을 지향한다. 이리하여 예술을 예술 외적 기능에서 해방시켜 본래의 영역에서 향유되는 비공리적인 예술, 예술만을 위한 예술을 하고자 한다. 더불어 그들은 현대인이 놓여 있는 인간 조건을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다룬다. 삶을 비극적이고 무의미한 것으로 받아들여 허무주의와 공허감을 현대인들의 일용할 양식으로 여긴다. 그런 가운데 생기는 개인과 사회의 갈등과 긴장, 개인 대한 연민, 사회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한 자유의지, 행동, 소외, 의사소통 단절, 고립 경험 등을 문학으로 그려낸다. 한국 모더니즘 또한 이런 일반적인 문예사조로서 모더니즘 특징들을 내포하고 있다. 이상(李箱), 박태원, 김승옥 등의 한국 모더니즘 작가들의 작품만 보더라도 삶의 무의미나 공허감에 빠진 허무주의자로서 인물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사물화 된 인간, 반사회적 인간으로서 문명을 비판하는 등 발전의 비극을 보여주고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눈으로 사회를 바라보는 밀실의 문학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 모더니즘의 시작은 언제일까.

참고문헌
배개화. 「소비하는 도시와 모더니즘」
李箱, 「秋燈雜筆」, 󰡔전집․3󰡕, 문학사상사, 1993,
李箱, 「산책의 가을」, 󰡔전집․3󰡕, 문학사상사, 1993,
박태원,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깊은샘, 1994,
김기림, 「바다의 鄕愁」, 󰡔전집․1󰡕,
김기림, 「30년대의 소묘」, 󰡔전집․2󰡕, 심설당, 1988,
일기자, 「양춘 명암 二重奏」, 󰡔조광󰡕 제3권 4호(37.4),
이상, 「최저낙원」, 󰡔전집․3󰡕, 문학사상사, 1993,
<삼성-LG전자, 패션과 예술의 대결> mbn TV 뉴스보도문 2006-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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