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2 / 2020.09.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방법)
목차
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방법)
I.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통합학급 분위기 조성
II. 행동수정
III. 약물치료
IV. 기타
* 참고문헌
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방법)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은 이들을 위한 따로 구성된 교육보다 일반학생들과 함께 통합된 교육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역사적으로도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이 일반교육의 장면에서 행동수정 방법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는 사실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보다 구조화되고, 계획적인 문제행동 수정방법을 고안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그리고 체계적인 교육적 중재방법 이외에도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와 함께 교사와 부모의 협력을 통한 행동수정, 사회적 기술훈련 등 다양한 접근에 의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교육적 접근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I.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통합학급 분위기 조성
통합학급 교실에서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이 또래 학생들로부터 지지받는 긍정적인 교실환경이 만들어진다면 이 학생들의 여러 문제들이 쉽게 호전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실환경을 살펴보면,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고립시키거나 이들과 거의 상호작용하지 않아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더욱 어려워지고, 자존감이 결여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된다.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위한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다른 일반학생들과 함께 학급의 주요 구성원으로 수용되고 함께 교육받는 학급공동체 문화가 형성될 필요가 있다.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통합학급의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먼저, 교사가 정서행동장애학생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러한 지식체계를 바탕으로 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또한 교사가 다른 학생들에게 본보기가 되어 줌으로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대할 때 보다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학급을 경영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교사가 정서행동장애학생들에게 보이는 어조, 제스처, 지적하는 모습 등은 정서행동장애학생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에게도 정서행동장애학생들에게 비우호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만드는 근거가 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1) 일반적 정의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교육적 의미의 특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아동의 교육 - P. 133. 행동장애 학생 - P. 14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 P. 14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 P. 153)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특성 - P. 164)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 P. 174. 학습부진 학생 - P. 191) 학습부진학생의 정의 - P. 19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 P. 203) 학습부진학생의 원인 - P. 204) 학습부진학생의 지도방법 - P. 215. 영재학생 - P. 211) 영재의 정의 - P. 222) 영재학생의 특성 - P. 223) 영재학생의 판별 - P. 234)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

  • [사회복지] 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 장애의 향상 후에도 장애인 자립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료적인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계속적인 사후관리 서비스가 그 예이다. 위와 같은 세 가지를 중심으로 제공하는 의료재활은 기본적으로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를 실시한다.2. 조기의료재활의 중요성 1) 질 높은 삶을 위한 보조자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을 치료교육 및 훈련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1) 일반적 정의 특수아동이란 정신적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교육적 의미의 특수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에게 잘 훈련된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그들이 정신지체,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지체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증, 청각장애, 시각장애, 외상성 뇌손상 및 특수한 재능 등으로 인해 한 가지 이상의 영역에서 일반아동과 현저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2) 특수교육의 개념일반적으로 특수교육(special education)은 통상적인 교육방법만으로는 연령에 상응하는 교육적, 사회적, 그 외 다른 수준의 목표도달이 불가능하거나 혹은 곤란한 자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