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2 / 2020.09.22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방법)
목차
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방법)
I.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통합학급 분위기 조성
II. 행동수정
III. 약물치료
IV. 기타
* 참고문헌
정서행동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방법)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은 이들을 위한 따로 구성된 교육보다 일반학생들과 함께 통합된 교육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역사적으로도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이 일반교육의 장면에서 행동수정 방법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는 사실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보다 구조화되고, 계획적인 문제행동 수정방법을 고안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그리고 체계적인 교육적 중재방법 이외에도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와 함께 교사와 부모의 협력을 통한 행동수정, 사회적 기술훈련 등 다양한 접근에 의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교육적 접근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I.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통합학급 분위기 조성
통합학급 교실에서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이 또래 학생들로부터 지지받는 긍정적인 교실환경이 만들어진다면 이 학생들의 여러 문제들이 쉽게 호전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 교실환경을 살펴보면,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고립시키거나 이들과 거의 상호작용하지 않아 사회적 기술의 습득이 더욱 어려워지고, 자존감이 결여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된다.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위한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다른 일반학생들과 함께 학급의 주요 구성원으로 수용되고 함께 교육받는 학급공동체 문화가 형성될 필요가 있다.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통합학급의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먼저, 교사가 정서행동장애학생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러한 지식체계를 바탕으로 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또한 교사가 다른 학생들에게 본보기가 되어 줌으로 정서행동장애학생들을 대할 때 보다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학급을 경영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교사가 정서행동장애학생들에게 보이는 어조, 제스처, 지적하는 모습 등은 정서행동장애학생들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에게도 정서행동장애학생들에게 비우호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만드는 근거가 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