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하는 아이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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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거짓말 하는 아이 지도방법
거짓말은 말하는 본인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보통 의식하고 있지만, 어린이의 경우와 병적인 경우에는 그런 의식이 없다. 이런 점에서 거짓말을 무의식적인 거짓말과 의식적인 거짓말로 구분할 수 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지능의 발달 상태에 따라 거짓말의 내용이 달라진다. 유아는 상상과 현실의 구별을 분명히 할 수 없기 때문에 상상에 의한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어린이의 의식세계에서는 거짓말이 아니다.
아동의 거짓말은 1/ 재미가 있어서 장날삼아 하는 거짓말, 2/ 남의 이목을 끌어 자기의 존재를 돋보이게 하려는 거짓말, 3/ 꾸중이나 벌을 받기가 두려워 자기를 방어하기 위한 거짓말 4/ 타인에게 뭔가 불쾌한 일을 당하여 보복적으로 하는 거짓말, 5/ 뭔가 탐나는 것을 손에 넣기 위한 거짓말, 6/ 친구나 자기와 가까운 사람을 돕기 위한 거짓말 등으로 분류된다.
청년이나 성인의 거짓말은 그 동기가 복잡하지만, 때로는 거짓말도 하나의 방편이라는 말이 있듯이 도덕적인 평가는 반드시 똑같은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원인은 명예심이나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는 욕망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
유아의 상상에 의한 거짓말에 대하여는 거짓말로서 취급하지 않는 태도, 즉 못 들은 체하는 태도가 바람직하다. 아동의 거짓말에 대하여는 앞서 말한 1/, 2/에 해당되는 것은 상대하지 말고 무시하는 태도를 취하고 3/에 대해서는 어린이를 그러한 입장으로 몰아넣는 일이 없도록 하며 4/, 5/, 6/에 대하여는 그러한 수단이 아닌 좀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도해 주는 태도가 바람직하다.
1. 거짓말과 관련된 문제
거짓말은 부모갈등, 신체학대, 성 학대와 같은 아이의 삶에 있어서 다른 중요한 문제와 관련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어린 나이의 거짓말은 나중에 성장 후 나타나는 훔치기, 무단결석, 약물복용, 공격 행동이나 다른 반사회적 행동과 같은 문제행동의 신호일 수 있다.
거짓말을 많이 하는 아이가 성장 후에 반사회적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와 같은 심각한 정신병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거짓말은 단독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와 같은 심각한 아동기 정신병리의 한 증상일 수도 있다.
흔히 거짓말을 하게 만드는 가족환경으로는 (1)부모의 따뜻함이나 진실성이 부족한 경우 (2)부모가 아이를 거부적으로 대하는 경우 (3)부모가 아이의 행동이나 생활을 감독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4)편부모이거나 행복하지 못한 부모 (5)화합되지 못한 가족 분위기 (6)부모의 실직, 가계수입의 감소, 부모의 질병 등이 있다.
2. 거짓말의 지도방법
아이들이 남을 속이기 위한 거짓말을 하는 경우는 보통 6세경이 되면서 나타나는데, 아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것은 자기행동이 잘못이라는 것을 알고 모면하기 위한 방어책일 때가 많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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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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