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하는 아동의 지도방법 훔치는 아동의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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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하는 아동의 지도방법
아동이 거짓말을 하게 만드는 가정환경은 ⑴ 부모의 따뜻함이나 진실성이 부족한 경우 ⑵ 부모가 아이를 거부적으로 대하는 경우 ⑶ 부모가 아이의 행동이나 생활을 감독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 ⑷ 편부모이거나 행복하지 못한 부모 ⑸ 화합되지 못한 가족 분위기 ⑹ 부모의 실직, 가계 수입의 감소, 부모의 질병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흔히 거짓말은 부모갈등, 신체 학대, 성 학대와 같은 아이의 삶에 있어서 다른 중요한 문제와 관련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어린 나이의 거짓말은 나중에 성장 후 나타나는 훔치기, 무단결석, 약물 복용, 공격 행동이나 다른 반사회적 행동과 같은 문제행동의 신호일 수 있으며, 거짓말을 많이 하는 아이가 성장 후에 반사회적 인격장애, 경계선 인격장애와 같은 심각한 정신병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교육과 양육과 지도가 필요합니다. 가정에서 부모가 이런 문제를 다룰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⑴ 흥분하지 말고 침착한 태도를 취하여 먼저 아동의 얘기를 들어주십시오. 소리를 지르거나 화부터 내는 것은 아이가 진실을 고백하고, 다음에 자신이 한 실수를 인정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아동이 계속 거짓말을 해도 비난하지 말고 함께 이야기해 보십시오. 특히 아동들은 거짓말해서 혼날 경우 거짓말 때문이 아니라 들켜서 혼났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계속 숨기려고 하므로 솔직할 경우에는 벌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여 솔직하게 말하도록 기회를 제공하십시오.
⑵ 특별히 거짓말이 버릇이 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심하게 매를 때리거나 벌하는 것을 삼가하십시오. 거짓말하였다는 이유로 매를 때리거나 벌하게되면, 이 아이는 매나 벌을 받았기 때문에 자신의 잘못에 대한 대가를 다 치렀다고 생각하고, 양심의 가책을 갖지 않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 다른 반발심과 공격심을 싹틔우게 할 수 있습니다.
⑶ 나쁜 것은 아이가 아니고, 아이의 잘못된 행동이라는 점을 분명하게 이해시켜 주십시오. 아이로 하여금 왜 자신이 거짓말을 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그리고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의 대안을 함께 이야기해 보십시오.
⑷ 평소에 자신의 실수를 솔직하게 말하거나 올바른 행동을 할 때마다 칭찬을 해 주십시오. 아동이 사랑받고 있거나 자신감이 있으면 거짓말을 하지 않게 됩니다. 올바른 행동을 할 때에는 그 때마다 아동에게 격려와 칭찬을 제공해 주고, 또한 자신의 실수를 솔직하게 인정할 때도 따뜻한 격려의 말은 아동에게 자신감과 책임감을 심어줄 것입니다.
⑸ 의심스럽지만 명확한 증거가 없으면, 아이의 말을 진실이라고 믿어 주십시오. 심정이나 정황만 참고하여 아이의 말을 의심하지 말고 명확한 증거가 있을 경우에만 개입하십시오. 즉 아동이 거짓말을 한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을 경우에는 "나는 네가 숙제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어"라는 식으로 사실을 바탕으로 이야기하십시오.
⑹ 아이가 거짓말을 한 것이 들통 난 경우, 아이에게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았을까를 물어 보십시오. 그리고 아이가 느끼는 부끄러움, 죄악감과 같은 다양한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십시오.
⑺ 부모가 아동에게 너무 완벽한 태도나 기대를 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보십시오. 부모는 자기 주관과 판단에 따라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너무 강압된 방식으로 양육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의 개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훔치는 아동의 지도방법
가정에서 가끔 물건이나 금품이 없어지는 일이 있어서 부모가 당황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 버릇은 하나의 습관의 표현일 수 있으며, 습관은 대체로 학습의 소산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버릇은 가급적 조기 발견하여 지도하여야만 합니다. 이런 행위는 일단 발생하면 반복되고 습관화되며, 우발적이고, 기회적이면서 또다른 문제행동을 야기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도벽이 있는 아동을 지도할 때는 도벽행동 그 자체를 지도하면서 다른 문제행동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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