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9 / 2020.09.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유아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질
목차
유아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질
I. 유아특수교사의 역할
II. 유아특수교사의 자질
1. 프로그램의 설계 및 실행 자질
2. 개인적 자질
3. 대인관계 자질
* 참고문헌
유아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질
I. 유아특수교사의 역할
Jarolimek과 Faster는 교사의 역할을 크게 심리적인 역할과수업의 역할로 나누고 이를 세분하여 수업의 역할, 학급경영의 역할, 생활지도 및 상담의 역할, 평가의 역할, 사회화의 역할, 잡무수행의 역할, 개인성장을 위한 역할, 교사의 사회적 역할로 구분하였다.
유아특수교사들에게는 일반교사에게 요구되는 것 외에 장애아동을 가르쳐야 하는 데서 오는 부가적인 역할이 있다. 장애아의 유형별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여야 하고 아동들의 독특한 요구를 확인하며, 동시에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보육 계획안을 수립해야 한다. 이 외에도 성공적인 장애아 보육이 되려면 교사들은 다음의 역할에 능숙해야 한다.
1/ 교육과정 개발 및 수정
2/ 교육수준, 인적개발, 생활유지 등을 포함한 교수 기초기능
3/ 그룹기술, 위기 조정, 생태학적 조정 등을 포함한 학급경영
4/ 성인그룹의 문제해결 능력을 개선하려는 전문가 상담과 의사소통
5/ 가족생활, 부모와 형제들을 다루는 기술과 감수성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 교사 부모 학생과의 관계 형성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교사, 다른 전문가, 학생, 부모 및 지역사회 관련 인사들 사이의 협력 강조- 교사와 관련전문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역할을 공유하거나 양도 하는 협력적 역할 수행이 이루어져야 하고 학교와 지역사회 기관간의 연계와 협력을 적 극적으로 활용해야 함.2.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이며 목적 그 자체이다.

  • 보육과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자질 교육-4) 일과구성-5) 환경구성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이용한 활동⒍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1) 교사-2) 교육조정자-3) 미술전담교사-4) 특수교육교사-5) 요리사와 청소부⒎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교육기관의 공간⒏ 레지오 에밀리아의 영유아교육 및 보육체제 현황⒐ 한국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0. 참고문헌보육과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보육과정은 여러 보육 프로그램 중에서 선정된 프로그램에 따

  • 보육학개론 보육의 종사자
  • 보육학개론110장 보육의 종사자보육시설 종사자의 역할과 자질영유아보육법으로 정하고 있는 보육인력은 시설장,보육교사,특수교사,영양사,간호사,취사부 등 이다.1)시설장보육시설의 운영방향을 결정전반적인 관리 및 책임 등에 관련된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다.210장 보육의 종사자(1)시설장의 역할영유아교육법 제 18조에서는 보육시설 시설장의 직무에 대하 보육시설을 총괄하고 보육교사와 그 밖의 종사자를 지도,감독하며 영유아를 보육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특수문제를 성장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주어 장애인 자신은 물론,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그러므로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로 인해 야기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성장과정에서의 개입이 중요하다 하겠지만 특히, 유아기가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즉, 사회의 부정적인 장애인관을 불식하고 완전한 사회통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장애인과 자연스러운 접촉의 장이 마련되

  • 보육시설 종사자의 이해
  • 교사공개수업을 통해 같은 시설 내의 다른 교사나 다른 시설의 교사에게 수업을 공개하고 토의하는 기회를 갖는 것, 강사를 초빙하여 강의를 듣는 것, 외부에 교사를 보내 연수를 받게 하는 것이다.셋째: 정부 주도형 보수교육은 영유아보육법에서 규정한 대로 보수교육을 이수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정부 주도형 보수교육은 크게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다.4. 보육시설 종사자의 역할이과 자질보육 시설은 시설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