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9 / 2020.09.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유아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질
목차
유아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질
I. 유아특수교사의 역할
II. 유아특수교사의 자질
1. 프로그램의 설계 및 실행 자질
2. 개인적 자질
3. 대인관계 자질
* 참고문헌
유아특수교사의 역할과 자질
I. 유아특수교사의 역할
Jarolimek과 Faster는 교사의 역할을 크게 심리적인 역할과수업의 역할로 나누고 이를 세분하여 수업의 역할, 학급경영의 역할, 생활지도 및 상담의 역할, 평가의 역할, 사회화의 역할, 잡무수행의 역할, 개인성장을 위한 역할, 교사의 사회적 역할로 구분하였다.
유아특수교사들에게는 일반교사에게 요구되는 것 외에 장애아동을 가르쳐야 하는 데서 오는 부가적인 역할이 있다. 장애아의 유형별 일반적 특성을 이해하여야 하고 아동들의 독특한 요구를 확인하며, 동시에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보육 계획안을 수립해야 한다. 이 외에도 성공적인 장애아 보육이 되려면 교사들은 다음의 역할에 능숙해야 한다.
1/ 교육과정 개발 및 수정
2/ 교육수준, 인적개발, 생활유지 등을 포함한 교수 기초기능
3/ 그룹기술, 위기 조정, 생태학적 조정 등을 포함한 학급경영
4/ 성인그룹의 문제해결 능력을 개선하려는 전문가 상담과 의사소통
5/ 가족생활, 부모와 형제들을 다루는 기술과 감수성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 교사 부모 학생과의 관계 형성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