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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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목차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I. 전조작기(2~7세)
II. 구체적 조작기(7~11, 12세)
III.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 참고문헌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I. 전조작기 (2-7세)
이 시기의 인지 발달은 언어가 중심적 역할을 한다. 언어 발달은 2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2-4세는 자기중심적 언어 사용이 일반적이다. 즉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전하려고 하거나 자기 표현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말을 하거나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혼잣말로 중얼거리는 등의 언어 수준에 머물고 있다.
5세 이후가 되면 상대방에게 무언가를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표현이나 요구사항, 질문, 부탁 등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갖춘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언어나 이미지 능력의 발달로 표상적 사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록 눈앞에 보이지 않는 대상일지라도 그 대상을 머릿속에서 생각해 내거나 관련짓는 등의 정신적 작용이 가능하다. 즉 신체나 감각을 대신해서 이미지나 언어를 사용하여 생각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는 특정의 사물을 다른 사물(물건, 이미지, 언어 등)로 바꾸어 표현하는 상징 기능의 발달로 소꿉놀이나 가게 놀이 등의 상징놀이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어머니 흉내를 내기도 하고 나뭇잎이 반찬으로, 작은 돌을 밥으로 생각하며 놀기도 한다.
이 시기에서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특징은 직관적 사고이다. 그래서 어떤 시각자극이 제시되면 그 자극의 한 부분만을 주목하여 그것을 그 자극의 본질인 것으로 착각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하고, 모든 것을 자신의 관점에서 외재(外界)를 인지하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보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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