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교육]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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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장애교육]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폐성 장애학생의 의사소통의 특성
2.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 증진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말이나 표정, 언어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폐성 장애학생들은 의사소통 능력이 결여된 특징을 보이며, 대부분 구어 사용의 현저한 결함 또는 지체를 보이면서 몸짓과 같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대체 행동을 사용하려는 시도조차도 보이지 않는다. 또한, 다른 사람의 말을 반복하는 반향어를 사용하거나 화용론적인 면에서도 현격한 결함을 보인다. 이러한 화용적인 결함은 대화에서 화자와 청자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하여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는데, 자폐성 장애 아동들의 의사소통 결함은 타인과의 사회적으로 적절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기술의 부족으로 이어져 공격 행동, 자해 행동, 방해 행동, 자기 자극 행동 등의 다양한 문제행동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이러한 점을 토대로 최근 다양한 의사소통 향상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나 행동치료 분야에서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접근을 유도하고자 시도하였고,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바람직한 대체 행동을 교수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의 효과성이 입증된 훈련 방법 또한 최근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자폐성 장애학생들의 의사소통의 특성을 살펴보고,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폐성 장애학생의 의사소통의 특성

자폐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및 활동과 관심의 폭이 현저하게 제한적이고 또한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의 한 부류로,
참고문헌
1. 방명애ㆍ박현옥 외 2명(2018),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학지사
2. 김건희(2018),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최상의 실제, 학지사
3. 윤애영(2020), AAC 활용 자기결정 프로그램이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선택하기 및 사회성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중부대학교 인문산업대학원
4. 민경심(2019), 통합학급 차원의 AAC 중재가 일반학생의 장애인식과 자폐성장애학생의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효과, 위덕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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