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의미, 특성, 부모와 가정, 의사소통,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상동행동, 모방행동,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특수교육, 언어교육, 보완대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자폐증]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특성, 증상,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언어발달, 모방행동, 상동행동, 보완대체의사소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학습능력, 비디오교육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특징, 학습전이,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의사소통, 자해행동,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 음악활동, 치료, 치료예후
- [재활학개론] 발달장해의 이해와 발달장애 아동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법
- 자폐성 장애교육
- 자폐 스펙트럼 아동 자폐아동 정의 자폐증 분류 자폐성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레트증후군 심인론과 정신분석학적 접근
- 목차
-
Ⅰ. 서론
Ⅱ.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의미
Ⅲ.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특성
1. 정서반응과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2.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의 심각한 장애
3. 지각이상
4.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
5. 지능과 기억
6. 자폐아의 기타 특성
Ⅳ.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부모와 가정
Ⅴ.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의사소통
Ⅵ.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상동행동
Ⅶ.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모방행동
Ⅷ.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특수교육
Ⅸ.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언어교육
1. 직접교수
2. 자연적 교수
Ⅹ.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보완대체의사소통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폐성 아동은 일반적으로 사건의 전후 관계에 부적절한 정서적 감정을 표현한다(Wing, 1976). 예를 들면, 맞았거나 상처를 입었을 때 웃거나 통제할 수 없이 깔깔거린다. 동시에 이유 없이 울거나 화를 낸다. 반면에 어떤 아동은 심한 즐거움이나 슬픔 등의 감정 표현을 전혀 하지 않는 아동이 있다. 또한 공공장소나 상황에 부적절한 두려움을 나타내기도 한다(Wing, 1976). 이들은 양치류의 식물, 특정한 장난감, 그림자, 특정한 색에 대해 두려워한다. 한편 복잡한 거리를 지나가거나 매우 높은 곳에 오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Charl, 1987). 이와 같은 부적절한 정서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거부감을 느끼게 하고 나아가 사회로부터 소외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 … 중 략 … ≫
Ⅱ.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자폐성 장애)의 의미
일반적으로 자폐성아동이라 함은 발달장애 현상으로서 생후 2년 이내에 발생하고 신체적 외모는 정상인과 구별되는 점이 많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보면(Rapoport & Ismond, 1984), 첫째, 자폐성아동은 대인관계 형성의 장애로 1세 이전의 유아기에는 눈과 눈의 접촉을 피하고, 그 이후에도 부모와 애착형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부모에 대해 냉담하고 부모를 알아보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친구를 사귈 줄 모르고 다른 사람의 권리나 감정을 이해할 줄 모른다. 둘째, 자폐성아동의 대부분이 말을 불완전하게 한다. 전혀 말을 안하는 아동도 있으며 말을 할 줄 아는 자폐성아동도 의미 없이 단어나 구절을 가지고 말장난을 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이 그들에게 한 말을 되받아 의미 없이 되풀이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자폐성아동은 동일성에 대해 강하게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
- 참고문헌
-
김미삼(2010),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과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 비교, 한림대학교
김건희(2009), 유아특수교육에서의 자폐유아에 대한 최근 관점, 한국특수교육학회
김정완(2011), 자폐 장애 아동 보호자의 언어치료 교육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실태조사, 한국콘텐츠학회
이수남(1997), 자폐아동의 행동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안양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정옥남(1990), 상동 행동과 처치 방법, 대구대학교 재활과학연구소난청·언어장애크리닉
최은정(1987), 자폐아동 부모의 특성과 부부적응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사회사업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장애 레포트
- [자폐성 장애][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자폐성 장애(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징, 진단, 자폐성 장애(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의사소통, 통합교육, 자폐성 장애(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행동치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2022 특수교육학개론]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