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표준보육과정 활용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8 / 2020.06.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표준보육과정 활용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 보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표준보육과정
    1) 주요개요
    2) 주요영역과 특징
  2.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표준보육과정 활용에 대한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국가 수준의 표준적인 내용 수준을 결정하여 영유아를 보육하고 기르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 영유아의 특성과 교사의 자율성을 존중해 주면서, 아이들의 성장과 경험에 적합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인 특성을 포함하는 최소한의 내용으로 구성된 것이 현재의 표준보육과정이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 자신의 발달과 경험을 스스로 구성하고, 상호작용하여 발달할 수 있도록 하며, 한 가지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영유아의 개인차를 통한 잠재력 향상과 다양한 구성원들의 영향을 통해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성장과 발달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도록 하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둔다. 표준보육과정은 기본생활ㆍ신체운동ㆍ사회관계ㆍ의사소통ㆍ자연탐구ㆍ예술경험의 6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운용되고 있다.

Ⅱ. 본 론

1. 표준보육과정

1) 주요개요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제29조 제2항 및 제4항에 따라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30조에 규정한 것으로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 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인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주요 목표는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표준보육과정 운영은 보육환경의 질을 높이고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며 부모, 가족, 지역사회와 협력을 꾀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와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 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운영한다.
참고문헌
1. 이인원(201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성원
2. 이기숙ㆍ장영희 외 2명(2018),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3. 김현경(2013), 어린이집 만2세 표준보육과정과 만3세 누리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4. 박지현(2011),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말해 보세요.- 자신의 개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특기가 있습니까? 특기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자신이 리더십이 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까? - 신체 중 가장 자신 있는 곳은 어디입니까? - 자신이 협조정신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당신의 건강은 어떤 편이라고 생각합니까? - 건강 관리를 위해 어떤 것을 하고 있습니까?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은 무엇입니까? - 최근 읽은 책이나 영화에 대한 감상을 말씀해보세요.- 술

  • 교육심리학교안
  • 생각한다2)아주 뛰어난 교사들은 가끔 보통 사람들은 결코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마술이나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3)그러나 1970년대 초부터 그 “마술적인”교사를 만들어내는 구체적인 행동과 기술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었다.(MAYER.1992)▷교육심리학은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학습자와 교수 - 학습 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실제에 관한 지식들을 다루고 있다.2.우수한 교사란1)우수 교사들은 효과적인 교

  • [자기소개서잘쓰는방법및노하우정리][면접보는노하우및면접예상문제및모범답변][자기소개서예문+면접예상질문+자기소개서잘쓰는방법]
  • 자신감이 생기고 남들 앞에 서는 것을 두렵지 않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때부터 친구들과의 대인관계도 좋아지고, 학구열도 높아졌습니다. 한편 어린 시절부터 유난히 아이들을 좋아했던 터라 고교 졸업 무렵에는 유아교육쪽으로 진로를 정하고 열심히 공부에 매진했으며, 지금도 그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고향이 서울인 저는 약국을 운영하시는 아버지와 온화하고 자상하신 어머니의 3남중 둘째로 태어났습니다.

  • 직업별자기소개서모음[자기소개서각항목별합격샘플모음][면접보는방법및면접잘보는노하우][자기소개서샘플총정리][각분야별및각항목별자기소개서예문총망라]
  • 생각을 하게 되었고, 00대학 유아교육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2.성격의 장․단점제 성격 최고의 장점은 어떤 누구와도 친해질 수 있는 사교성입니다. 제일 친한 친구들은 저를 흰색 같다고 말합니다. 그 색 자체로는 눈에 띄지 않지만 다른 색들과 어울려 은은한 빛깔을 내는 흰색처럼 사람들 속에 녹아들어 빛을 발하는 저의 모습과 닮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저는 어느 누구와도 친해 질 수 있는 사교성을 가지고 있어, 아이들에게 있어서도 분명

  • 교육심리학(중간)
  • 생각한다.2) 아주 뛰어난 교사들은 가끔 보통 사람들은 결코 해낼 수 없을 것 같은 마술이나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3) 그러나 1970년대 초부터 그 “마술적인” 교사를 만들어내는 구체적인 행동과 기술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Mayer, 1992)※ 교육심리학은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학습자과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실제에 관한 지식들을 다루고 있다.2. 우수한 교사란1) 우수 교사들은 효과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