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독후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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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책 제목 : 삼국유사 / 지은이 : 일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판타지 소설은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는데, 서양 문학에서 상상력의 원천은 서양의 종교인 기독교라고 할 수 있다. 반면 동양 문학에서 상상력의 원천은 도교, 불교, 유교이다. 삼국유사를 편찬한 사람은 스님인 일연이다. 일연은 많은 절을 찾아 다니며 수행했다. 그는 일생 동안 절을 돌아다니며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일흔이 넘은 나이에 삼국유사를 집필했다. 그가 수집한 자료 중에서 그 당시까지 남아 있던 역사서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그가 찾아 다녔던 절의 문헌전승과 구비전승이다. 일연은 삼국사기의 불완전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삼국유사를 지었다. 삼국사기를 편찬한 김부식의 경우 왕명을 받고 역대에 전승되어 내려온 사료를 모아 책을 썼다. 일연은 김부식의 눈에 들지 않아 책에 실리지 않은 이야기와 자신의 생각에 조상들의 상상력이 담겨있다고 생각하는 이야기 등을 눈여겨봤다. 따라서 삼국유사의 유사는 잃어버린 사실 혹은 남겨진 사실 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것이다. 삼국유사의 초반에는 고조선의 단군신화부터 등장한다. 고조선 외 삼한과 낙랑국, 말갈과 발해, 5가야, 부여, 고구려, 백제 등의 나라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등장한다. 그 뒤 신라의 역대 왕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여기까지의 내용이 기이(상)이다. 기이(하)에서는 오늘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몇 가지 에피소드를 포함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신문왕 시대의 만파식적 이야기는 비교적 익숙했고, 인상 깊었다. 어느 날 신문왕에게 해관파진찬 박숙청이 동해 가운데 있던 작은 산이 감은사 쪽으로 떠내려와 물결을 따라 오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를 점쳐본 결과 바다의 용이 되어 삼한을 지키는 선왕과 김유신, 두 성인이 덕을 같이해 성을 지킬 보물을 내리려고 하는 것이었다. 그 산의 모양은 거북이의 머리 같았고 그 위에 한 줄기 대나무가 있었는데, 낮에는 둘이 되었다가 밤에는 합해서 하나가 되었다. 왕이 배를 타고 산에 들어가자 용이 검은 띠를 가지고 와서 바쳤다. 왕이 산과 대나무가 갈라졌다 합쳐지는 이유를 물으니 용은 그것을 한 손으로 치면 소리가 나지 않지만 두 손으로 치면 소리가 나는 것과 같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그 대나무는 합한 뒤에야 소리가 나게 되어있고 이는 왕이 이 소리를 가지고 천하를 다스리게 될 징조라고 말했으며, 왕이 그 대나무로 피리를 만들어 불면 천하가 화평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왕은 돌아와 그 대나무로 피리를 만들어 월성 천존고에 간직했다. 그 피리를 불면 적군이 물러가고 병이 나으며, 가물 때엔 비가 내리고 장마 때에는 개었다. 바람이 그치고 물결이 잠잠해졌으므로 이름을 만파식적이라고 하고 국보로 삼았다. 다음은 수로부인 이야기이다. 성덕왕떄 순정공이라는 자가 강릉태수로 부임하다가 바닷가에 이르러 점심을 먹었다. 바다를 둘러싼 석벽은 높이가 아주 높았는데, 그 위에는 철쭉꽃이 만개해있었다. 이를 본 순정공의 부인 수로가 그것을 보고 누가 저 꽃을 꺾어 자신에게 바치겠느냐고 물었다. 모든 이가 사람의 발자취가 닿을 수 없는 곳이라고 말했지만 지나가던 한 늙은이가 부인의 말을 듣고 그 꽃을 꺾었다. 그리고 그 늙은이는 헌화가를 지어 바쳤다. 순정공의 일행은 계속해서 길을 가다가 이번에는 임해정에서 점심을 먹었는데, 갑자기 바다의 용이 수로부인을 납치해 바다로 들어갔다. 순정공은 아무것도 할 수 없었지만 또 한 늙은이가 나타나서 바닷속의 짐승은 여러 사람의 입을 두려워할 것이라고 말했고 백성들을 모아 노래를 지어 부르면서 막대기로 언덕을 치면 부인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말한 대로 했더니 용이 부인을 모시고 바다에서 나와 바쳤다고 한다. 수로부인은 자태와 용모가 뛰어나 이와 같이 깊은 산이나 큰 못을 지날 때마다 자주 신물에게 납치당했다고 한다. 이번에는 제 30대 무왕의 이야기다. 무왕의 어머니는 과부였는데, 서울 남쪽 못가에 집을 짓고 살다가 그 못의 용과 정을 통해 그를 낳았다. 무왕의 어릴 적 이름은 서동이다. 서동은 신라 진평왕의 딸 중 선화공주가 매우 아름답다는 소문을 듣고 서울로 올라왔다. 그는 동네 아이들에게 마를 나눠주고 자신이 지은 동요(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짝 맞추어두고 서동 방을 밤에 알을 안고 간다.)를 부르고 다니게 하였다. 그 동요는 서울에 가득 퍼져서 대궐까지 들리게 되었고 백관들은 힘껏 간해 공주를 먼 곳으로 유배 보내게 했다. 왕후는 공주에게 순금 한 말을 줬다. 공주가 유배지로 가던 도중 서동이 나타나 공주를 모셔갔고, 그들은 몰래 정도 통하게 되었다. 그 뒤 공주는 서동의 이름을 알게 되었고 동요가 실현되었다고 믿었다. 공주는 생계를 논하려고 왕후가 준 금을 꺼냈다. 그것을 본 서동은 그와 같은 물건이 자신이 어려서 마를 캐던 곳에 수북이 쌓여있다고 말했다. 서동은 법사의 신통력으로 금을 신라 궁중으로 실어 보냈다. 서동은 이를 통해 인심을 얻고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다음으로 인상 깊었던 이야기는 남백월의 두 성인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이다. 백월산의 동남쪽 3000보쯤 되는 곳에 선천촌이 있었는데, 이 마을에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이 살고 있었다. 둘은 모두 풍채와 골격이 남다르고 속세를 떠나 살려는 높은 생각이 있어 친하게 지냈다. 부득과 박박은 20세가 되자 머리를 깎고 중이 되었다. 그들은 중으로 지내다 인간 세상을 하직하고 깊은 골짜기로 숨으려 하였고 백월산의 무등골로 들어가게 되었다. 그곳에서 어느 날 한 낭자가 나타나 하룻밤 묵어갈 것을 청한다. 이에 박박은 거절하였지만 부득은 결국 그녀를 암자 안에 머물게 해주었다. 날이 샐 무렵 낭자는 부득을 불러 자신이 해산할 기미가 있으니 짚자리를 깔아달라고 부탁하고, 해산을 한 뒤 목욕하기를 청했다. 그녀를 목욕시키자 욕조 속의 물에서 향내가 풍기며 물이 금빛으로 변했다. 그 낭자의 정체는 관음보살이었다. 이후 노힐부득과 달달박박은 같은 곳에서 목욕을 하고 무량수불이 되었다. 이를 읽고 참으로 신비로운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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