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세계]아래 책들 중 한 권을 택해 읽고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1. 인상적인 글 발췌 2. 독후감) -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2004]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4 / 2016.03.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신화의세계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신화의세계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신화의세계 |
공통 | 아래 책들 중 한 권을 택해 읽고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전체만점:30점) * 아래 책 모두 출판년도는 상관없습니다. [희랍문학사], 마틴 호제, 김남우 역, 작은이야기 [초기 희랍의 문학과 철학 1,2] 헤르만 프랭켈, 김남우 역, 아카넷(1, 2 중 택일) [그리스 비극의 영웅 세계] 김기영, 길 [신화에서 비극으로] 김기영, 문학동네 [옛사람들의 세상 읽기 그리스 신화], 강대진, 아이세움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비극의 비밀], 강대진, 문학동네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 김길웅 외, 21세기 북스 |
- 하고 싶은 말
-
[신화의세계]
* 아래 책들 중 한 권을 택해 읽고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1) 인상적인 글 발췌(분량 2매 내외)
2) 독후감(분량 3매 내외)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2004>
1. 인상적인 글 발췌
2. 독후감
Ⅲ.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어린 시절 읽은 신화는 당황스러움으로 기억된다. 명색이 신이면서 인간처럼 사랑하고, 질투하고, 끝내 치고 박는 싸움으로 승패를 가르는.... 마치 드라마에 자주 등장하는 치정극의 결정판 같기도 하다.
결국, 인간이 세상의 주인이 되기 전에 먼저, 세상의 주인으로 삼았던 신들의 이야기는 인간이 자신들의 운명과 욕망을 신들에 투사하여 스스로를 이해하고자 했던 거대한 파노라마였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땅, 어느 민족이나 고유의 신화가 있고, 그 신화 속에는 주어진 삶의 조건 하에서 이해가 되었던 인간과 신, 자연과 문명의 밑그림이 들어 있으며, 이 밑그림 안에는 오늘 날 우리들 자신의 세상과 삶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풀어낼 수 있는 오묘하고도 다양한 코드들이 또한 들어 있다.
‘신화와 영화’의 저자 강대진 교수는 서울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플라톤의 ‘향연’ 연구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강대진 교수의 ‘신화와 영화’는 서양의 고전학자 관점에서 영화에 깃든 인간 상상력의 원형을 읽어낸 책이다.
신화와 민담의 지식을 바탕으로 한 영화 ‘지옥의 묵시록’을 본 저자는 영웅이 죽음 세계로 들어가는 하계(下界)여행 모티브에 기반을 둔 영화라고 지적을 했다. 또한 이 영화는 영웅이 하계에서 살아나 귀환을 하는 오디세우스적 이야기를 지니고 있기도 하다. 만화영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도 저승세계 여행에 기반을 둔 작품이다.
세계 모든 민족들은 저마다 고유의 신화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신화를 통해 인간은 우주와 인간에 대한 그들의 세계관을 표현해왔다. 특히, 신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이는 서구의 깊이 있는 문학을 이해하거나 감상을 하기가 어렵고, 하물며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더라도 그리스 로마신화는 서구 문화의 깊은 뿌리라고 말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윤아, 이종승 외 1명, 신화, 영화와 만나다, 아모르문디, 2015
안정효, 신화와 역사의 건널목, 들녘, 2002
스티픈 앨 해리스, 이영순 역, 신화의 미로찾기, 동인, 2002
김길웅, 신지영 외 3명, 신화와 사랑(문화콘텐츠 원형을 보다),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2011
표정옥, 현대문화와 신화, 연세대학교출판부,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화의세계 2018-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아래 책들 중 한 권을 택해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책 전체에서 읽고 싶은 부분(최소 40쪽 이상)을 정해 읽고 요약한 후 책 전체 또는 요약 부분에 대한 독후감을 쓰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8학년도 신화의세계 중간과제물 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요약 및 독후감
- 신화의세계3공통 아래 도서들 중 한 권을 읽고 그리스 로마 서사시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0k
- [방통대 2019-2]아래의 책들 중 한 권을 택하여 읽고 위의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과제물을 작성하세요.(옛사람들의 세상읽기 그리스 신화)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신화의 세계 공통] 아래 책들 중 한 권을 택해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책 전체에서 읽고 싶은 부분(최소 40쪽 이상)을 정해 읽고 요약한 후 책 전체 또는 요약 부분에 대한 독후감을 쓰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