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공자 교육철학(교육사상), 묵자,맹자 교육철학(교육사상), 장자 교육철학(교육사상), 순자 교육철학(교육사상), 주자 교육철학(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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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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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2. 노자의 사상
1) 사회 혼란의 원인
2) 무위자연(無爲自然)
3) 삶의 선택
3. 노자의 사상전개
Ⅱ. 공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인(仁)
2. 예(禮)
3. 신(信)
4. 계몽적 태도
Ⅲ. 묵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논의의 표준
2. 천론
3. 유신론
4. 겸애
5. 비전론
6. 근면과 검소
1) 절용
2) 절장
3) 비악
Ⅳ. 맹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시대적 배경
2. 생애
3. 사상
Ⅴ. 장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장자의 사상적 배경
2. 우주관
3. 인생관
4. 내편의 중심사상
5. 외편 잡편의 사상
Ⅵ. 순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순자 사상의 목적
1) 침략·겸병에 대한 비판과 대도의 실현
2) 주술적(呪術的) 풍조(風潮)의 타파(打破)
3) 비유(鄙儒) 및 제자(諸子)의 비판(批判)
2. 순자(荀子)의 인간관(人間觀)
3. 성악설(性惡說)
Ⅶ. 주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이기론
2. 음양의 대립
3. 격물궁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를 만나 가르침을 청하였으나 老子(노자)는 공자의 학문방법과 태도에 대하여 엄한 충고를 했다. 공자는 돌아와 老子(노자)를 龍(용) 에 비유하며 찬양하였다. 老子(노자)의 학문은 재능을 숨기고 이름이 세상에 알려질까 두려워했다. 오랫동안 周(주)나라에 살다가 周(주)의 德(덕)이 시드는 것을 보고 그곳을 떠나 函谷關(함곡관: 또는 사관이라고도 한다.)에 이르렀다. 그곳 關令(관령)인 尹喜(윤희)가 원하는 대로 상,하2편을 써서 道(도)와 德(덕)의 학설을 5천여마디의 글자로 기술하고 떠났다. 그러나 그의 최후를 아는 사람은 없었다.
2. 노자의 사상
1) 사회 혼란의 원인
ㄱ. 사람들의 그릇된 가치추구와 인위적인 행동.
ㄴ. ‘노자’ 제 29장 : “인위적으로 다스리고자 하면 실패한다.”
2) 무위자연(無爲自然)
ㄱ. 사회의 모든 예의 제도를 부정.
ㄴ. ‘ 무위자연 ’의 이치에 따라 살아갈 때 -> 자연인으로서 자유와 사회의 평화가 달성될 수 있다고 주장.
3) 삶의 선택
공자가 세상에 나가 제후들을 설득하는 적극적인 삶을 산 데 비해 노자는 ‘숨어 사는’ 삶을 선택.
3. 노자의 사상전개
노자사상은 열자(列子)와 장자(莊子)에게 계승되었다고 한다.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黃老)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한고조(漢高祖)는 오랜 전란에 시달려온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파괴된 생산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을 정치이념으로 삼았다. 동한(東漢) 말엽에 도교를 창도한 장도릉(張道陵)이 노자를 교조(敎祖)로 추존(追尊)하고 노자오천문(老子五千文)을 신도들이 외우고 익혀야 할 경전으로 받들어 노자사상은 도교의 교리가 되었다. 위진시대(魏晉時代)에 하안(何晏)이 도덕론을 짓고 왕필(王弼)이 노자주(老子注)를 저술함으로써 노자사상은 위진 현학의 기본사상이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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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옥(1999), 노자와 21세기(上,下), 서울 : 통나무
- 김학주(1998), 묵자 그의 생애, 사상과 묵가, 민음사
- 박영진 편저, 공자에서 노신까지 중국 교육사상가 21, 상경
- 벤자민 슈월츠·나성 역, 중국고대사상의 세계, 살림출판사
- 송영배, 제자백가의 사상 , 현음사
- 이문주·최일범(1989), 중국 철학사I, 청년사
- 이강수(2002), 중국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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