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학과 학사논문- 공자의 교육사상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22 / 2019.02.22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강의에 집중학고, 관련된 다수의 자료를 찾아 준비한 결과물입니다. 실제로 학교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공자에 대한 이해
1. 공자의 생애
2. 공자 사상의 정치적 ․ 시대적 배경
Ⅲ. 『논어』에 나타난 공자 교육사상의 성격과 목표
1. 공자의 교육사상
2. 공자의 교육목표
Ⅳ.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 내용
1. 문교: 1)시, 2)서, 3)예, 4)악
2. 행교: 1)효, 2)충, 3)신
Ⅴ.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 방법
1. 개성적(個性的) 교육방법
2. 계발적(啓發的) 교육방법
3. 실천적(實踐的) 교육방법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지나고 있는 지금,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많은 양의 정보가 그 질과 상관없이 전 세계에 공유되고 있다. 인터넷의 속도가 빨라졌듯이 변화의 속도도 점차 빨라지고 있다. 그로 인해 세대간의 격차는 심해져서 가치관의 차이, 언어적 차이 등의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문제도 심각하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우리나라는 이러한 시대상황 속에서 교육열이 더욱 가중되고 있으며, 사교육비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다, 교육으로 인한 불평등과 교육에 대한 격차도 심해지고 있다.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끊임없이 문제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의 문제는 언제나 정돈되지 못한 채, 혼란만 더해가고 있다. 교육의 목적이 인성교육이 아니라 대학을 위한 지식 교육이 되어버림에 따라, 사교육 열풍은 높아지고, 공교육에 대한 불신은 커져가고 있다. 게다가 교사와 학생간의 신뢰가 무너지게 되어 교권의 침해, 학생 인권 등의 문제가 대두 되면서 더 이상 학교가 전인으로서의 인간을 양성하는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교육은 새로운 지식과 정보, 우리의 삶의 바탕이 되어야 할 윤리와 규범들을 창출할 가장 핵심적인 분야임을 기억해야 한다. 오늘날 교육의 혼란과 붕괴는 우리 사회에 매우 위험하고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교육은 오랜 옛날부터 여러 가지 형태로 그 시대와 사회의 필요에 따라 이루어져 왔다. 인간의 삶에서 교육의 중요성은 재차 말할 필요조차 없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공자의 교육사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공자의 인성교육은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교육적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하나의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공자가 살았던 시대는 ‘춘추전국(春秋戰國)’이라는 격동의 시대였으며, 사회적 구조가 와해된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인 사회였다. 이는 혼란스러운 지금의 시대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교육에 대한 깊은 열정을 가진, 당시 신분 사회 속에서 교육 기회의 균등을 주장한 사상가이며 교육자였다. 공자의 교육사상은 요즘 사회에 필요한 인성교육의 문제에 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공자의 교육사상과 그것이 추구하는 바, 그리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해 본 연구에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여기서 논어를 통해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고자 함은, 논어가 공자의 사상을 살펴보기에 가장 합당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論語)’는 공자의 언행록(言行錄)으로, 공자의 사상과 행동, 제자들과의 문답, 공자와 왕래하던 사람들과의 대화를 수록한 책이기 때문이다. 논어에는 유학사상의 뿌리가 되는 인(仁), 의(義), 예(禮), 지(智)에서부터,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인격과 심성에 관한 말들, 개인의 인격 수양에 관한 교훈, 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역설과 그 밖에 공자의 개인적 신상에 관한 말, 제자들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기록 등이 주 내용을 이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레포트
  • 교육자였다. 오산학교를 나온 학생의 머리에 남는 것은 지식이 아니었고, 기술이 아니었고 오직 남강으로부터 받은 강고한 실천력에 대한 인상과 영향뿐이었다. 이와 같이 남강의 생활에 있어서 실천은 어디까지나 사랑이었고 봉사였다. 이 생활의 정신이 당시의 교사나 학생에게 깊은 감명을 준 것이다. 남강은 학과를 가르치는 교사가 아니고 참다운 인간을 가르치는 교육자였다.인격의 가장 깊은 자리에서 발하는 의(義)와 사랑이 작열된 불꽃은 주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문학(1800년대 후반~1900년대)
  • 대한자강회의 후신으로 대한협회가 조직(1907)되었으며, 이 협회에서『대한민보』를 발간(1907~1910)하였다. 당시 『대한민보』는 기존의 『대한매일신보』와 쌍벽을 이루어 국권사수의 기치를 올렸다. 한편 일본의 삼엄한 감시 하에 애국계몽운동이 비밀결사화한 결과 신민회가 조직(1907)되었다 .언론인, 종교인, 군인, 실업인 등이 중심이 되어 조직된 신민회는 그 활동목표를 민족의식ü신민회사상종교걸취, 청소년 교육을 위한 교육기관의 설치, 상공업

  •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 교육에 힘쓰고 권학사목(勸學事目)을 올려 조선조 교육정책의 터전을 닦았다.한편 그는 고려 말 이색의 문인으로 이른바 ‘신흥사대부’인 정몽주, 정도전, 김규용, 이숭인 등과 교유하며 성리학을 깊이 공부하였고, 특히 성리학 관련 저술인 『入學圖說』은 뒷날 이황 등 여러 학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는 이같이 경학과 詞章에 뛰어난 업적을 남겼지만, 조선이 건국되고 태조의 부름을 받았을 때 조선창업을 찬양하는 노래와 정릉(定陵: 태

  • [조선시대초등교육]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서당
  •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서당에 대해 자세히 논의해보고자 한다.Ⅱ. 조선시대의 교육사상1. 조선전기의 성리학의 교육사상성리학은 도덕적 실천을 소홀히 한 한당유학(漢唐儒學)의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것으로 주자에 의해 집대성된 유학의 한 학풍이다. 그래서 주자학 또는 신유학이라고도 불린다. 성리학은 원시유학(공자와 맹자의 유학)에서 내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목차-Ⅰ. 서론Ⅱ. 개화기 초등 교육1. 시대적 배경2. 교육사상과 목적3.교육제도와 교육개혁4. 보통학교의 교육내용5. 교육방법과 평가 6. 교사자격과 교육Ⅲ. 개화기 초등교육의 전개1. 개화기 초등교육의 특징 12. 개화기의 초등교육의 특징 23. 개화기 초등학교들의 교과목 비교 -소학교령에 따른 교과목 편제Ⅳ. 개화기 초등학교 교과 내용 및 교육 방법1. 국어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2. 수신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3. 산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