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철학의 발전 - 개념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교육철학의 발전 - 개념변천 -
Ⅰ. 서언
◎ 체육교과의 역사
체육교과의 명칭
-구한말과 일제시대 : ‘체조’라는 명칭으로 필수교과로 가르쳐짐
-2차 세계대전기 : ‘체련’의 명칭으로 불림
-해방 이후 ~ 오늘날 : ‘체육’이라는 교과명으로 불리고 있음
학교체육교과의 성격
-일제 시대에는 건강한 황국신민을 육성하고 전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구적 목적을 중심으로 학교체육의 성격이 왜곡되어 운영되어짐
-대한민국정부의 수립과 전후 사회의 안정이 이루어지면서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통한 지덕체를 겸비한 전인의 육성이라는 보다 교육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학교교과로서의 본래의 성격을 추구하고 있음
◎ 학교체육교과의 위기
외부적 요인
-1980년대 들어 세계 시장경제체제의 경쟁 강도가 극도로 강화됨에 따라, 경쟁 인력을 양성하는 학교교육의 개혁이 적극적으로 논의되고 진행
-주입식, 암기위주의 교육중심 → 개성과 창의력을 강조하는 열린교육
-영어, 수학, 과학 등 주지교과의 중요성이 높아져가고 학교교과로서 체육을 포함한 예체능교과는 그 중요성이 낮아져가고 있음
내부적 요인
-체육수업의 질이 매우 낮음
-학생들에게 체육교과는 주지과목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쉬는 시간으로 인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체육교육의 동향과 발전 방향, 그리고 체육교육의 나아가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체육교육의 개념건전한 몸과 온전한 운동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역사적으로는 ‘신체의 교육’, ‘신체운동에 의한 교육’ ‘신체운동과 보건의 실천에 의한 광의(廣義)의 체육’, ‘신체운동 중심의 협의(狹義)의 체육’으로 변천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개념의 규정을 통일했다고는 볼 수 없으며, 오늘날 잘 알려진 개념의 규정은 ‘신체운동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교육법시행령」에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등 세부 사항 규정 1999. 8. 31. 초․중등교육법 개정(2000. 3. 1.시행) 사립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설치의무화 (국․공립은 심의기구, 사립은 필수적 자문기구) 2000. 2. 28.초․중등교육법시행령 개정(2000.3.1.시행)학생수 기준에 따라 학교 운영위원회 위원 정수 3단계 구분 - 사립학교 학교운영위원회 관한 사항 등 2.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본개념과 도입취지1) 기본개념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과 관련된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 : e(밖으로) + duco(이끌어내다) - 잠재력 계발 pedagogy(교육학) :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 paidagogos(교사, 안내자)고대 그리스 사회 : 지식인 출신의 전쟁 노예가 시민 자녀의 교육 담당2) 교육의 기능과 발전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애(人間愛)로부터 출발하며 상대편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서 그로 하여금 가치있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하는 사회기능이다. 교육은 인간사회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근본기능으로서 무릇 사회생활이 있는 곳에는 교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1장. 유아교육의 성격이장에서는 유아교육에 관한 논의의 기초 작업으로서 유아교육의 성격을 몇 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규명해 본다.1. 유아교육의 의의가. 유아교육의 대상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다. 유아기의 연령 범위는 시대나 학자 또는 국가에 따라 달리 정의 되어 왔기 때문에 그 개념 규정이 명확하지 않다. 고대 희랍 시대에는 태어나서 3세까지를 요람기,4세에서6세까지를 유희기로 보

  • [체육학] 현대철학과 현대체육yu
  • 현대철학과 현대체육체육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세를 제외하고는 인간형성이란 문제를 소홀히 다룬 적이 없었다. 이는 도덕교육과 지식교육이 병행된 신체교육이라 해석되고 활발한 신체활동을 통한 교육, 즉 신체뿐만 아니라 지성과 덕성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체육은 인간의 동작 경험(experience of movement)을 다루는 분야이며, 이 동작 경험을 가능한 최고로 의미 있게 하는 데에서 체육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