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 기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28 / 2023.10.2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 다음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50점 만점, 각 문항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년 기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202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25점)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요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원리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25점)
1) 발도르프 유아교육 개요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레지오 에밀리아 시립유치원에서 1963년 3∼6세 아동을 위해 첫 유아학교를 개원하고, 1971년에는 3개월∼3세의 아동을 위한 영ㆍ유아센터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접근법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주창자인 로리스 말라구찌(Loris Malaguzzi)는 레지오 교육을 “상호작용, 구성적 특징, 강력한 관계성, 협력정신의 중요성, 그리고 개별적이면서도 집단이 함께 하는 탐구활동”이라고 주장하며 학교의 목표를 모든 표현, 의사소통, 인지적 언어를 재검토하고 통합하여 자기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는 힘을 구축할 수 있는 통합된 아동을 만드는 것이라 하였다. 또한 학교 교육이 언어와 비언어적 학습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전통적 교육이 흔히 언어적 학습을 강요하고 있으나 레지오에서는 이 두 가지 학습 모두가 통합되어 같이 짜여 있으며, 언어를 통한 내용이 논리-수학적 모형의 인지구조적 학습을 통해 미적 수준이 더해지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발도르프 유아교육에서 몸 전체를 움직여 직접 경험하도록 하는 행위교육은 인간의 전인적 발달에 바탕을 두며 인간 정신적 사고와 창조적 행위를 추구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이소은,민하영(202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인구(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이나무.
신화식 외(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윤선영(2002).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첫걸음. 문음사.
이명환,곽노의(2006).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밝은누리.
지옥정(201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고은지(2003). 감성능력 증진을 위한 유아 미술 교육(독일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미술교육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민(2004). 유아교육에 있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민정(200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에서의 유아 미술의 효과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선화(2004). 발도르프 학교교육의 이념에 의한 초등미술교육의 방향모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현(2012). 발도르프 습식 수채화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과 성별에 따라 유아의 창의성 및 자기조절력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성원(2008). 발도르프 교육이론을 적용한 직장보육시설 실내 디자인 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윤정(2008). 한국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연구동향 분석.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