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 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 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1. 문화란?
문화란 좁게는 문학예술과 관련된 활동이나 제도를 가리키며, 넓게는 문학예술만이 아니라 근대에 이르러 뚜렷하게 모양을 갖춘 과학, 교육, 종교 등의 영역까지 포함한다. 문화의 가장 넓은 뜻으로는 자연에 대립되는 인간 활동과 그 산물 전체를 가리키며, 사람이 본능적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행하거나 만든 것 전체를 가리킨다.
① 관념론적 문화론
19C 초까지 서양에서 주류를 이루었으며, 문화를 삶의 방식이라는 넓은 뜻으로 쓰긴 하지만 정신적 측면을 강조하여 높은 수준의 정신 활동을 문화의 핵심으로 보았다. 이상적이고 보편적인 ‘유적(類的)인간’, 즉 인간다운 인간을 모든 면에서 완벽한 완성된 문화 인격체로서 설정하고 이를 문화 진보의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실제 개개인은 문화 인격체라는 측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었다.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자기를 실현하는 문화 활동은 물질적 노동과는 대립되고 모든 실제적인 이해관계와 욕구로부터 분리된 순수한 정신 영역으로 좁아져, 관념론적인 입장은 엘리트주의의 모습을 띄게 되었다. 결국 인류가 이룩한 예술, 과학, 기술에서의 업적은 몇 안 되는 천재들 덕분이며 그런 소수의 사람들이 인류의 문화수준을 대표하기 때문에, 문화는 바로 이런 엘리트에 의해 발전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② 유물론적 문화론
문화가 생겨나고 발전하는 실제적인 토대가 무엇인지를 묻고, 그 대답의 열쇠를 사회적이고 물질적인 노동에서 찾았다. 문화는 관념론적 문화론에서처럼 개개인의 미적윤리적 교양에 관계된 정신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물질적정신적 형태들을 다 포함하며, 인간의 자기 발전이 이루어지는 사회 활동의 전체 영역의 문제가 된다.
문화의 뜻은 한 가지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정리해보자면 “사람다운 삶을 누리기에 가치 있는 것을 실천하는 모든 형식과 활동 및 그 결과들을 통틀어 일단 문화”라고 부를 수 있겠다. 문화를 이처럼 문학예술이라는 좁은 차원에서가 아니라 사람이 사람다운 삶을 누려가는 삶의 방식, 혹은 자유가 증대되는 과정으로 파악할 때, 현대인의 참 모습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삶의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대의 대중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의 논의를 계속해 나가야 할 것이다.
2. 대중문화란?
대중문화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가장 중심적인 문화 형식이다. 자본이 끊임없이 기술을 혁신하고 시장을 넓히는 가운데 이제 문화조차도 자본의 새로운 상품이 되기에 이르렀다. 자본주의의 상품과 대중매체는 전통적인 예술들을 무력화시킬 정도로 고도로 감성화되어 대중의 무의식적 욕망까지도 상품 논리 속에 끌어들이고 있다. 이것이 바로 대중문화가 오늘날 문화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배경이다.
대중문화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대중매체이다. 문화영역의 기술에 대한 의존은 점점 커졌고, 대중매체가 범람하면서 모든 문화 현상이 이미지화되고, 기호화되어 기술은 대중문화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문화행위가 기호에 의존한다는 것은 그만큼 정밀한 기술을 동원하는 자본의 힘이 강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대의 상황에서 인간과 그의 삶은 자본의 힘에 예속된 채 급격히 변할 수밖에 없다.
<현대 대중문화의 특징>
① 현대인의 삶을 심미적인 것으로 만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 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 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1. 문화란?문화란 좁게는 문학․예술과 관련된 활동이나 제도를 가리키며, 넓게는 문학예술만이 아니라 근대에 이르러 뚜렷하게 모양을 갖춘 과학, 교육, 종교 등의 영역까지 포함한다. 문화의 가장 넓은 뜻으로는 자연에 대립되는 인간 활동과 그 산물 전체를 가리키며, 사람이 본능적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행하거나 만든 것 전체를 가리킨다. ① 관념론적 문화론19C 초

  •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 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 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대중문화대중문화란?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하였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1. 문화산업문화 생산물이나 서비스가 문화발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상업적,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하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 판매되는 현대의 산업 형태. 이는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 문화의 발달성향을 비판하면서 사용했던 용어이다. 그들이 보기에 문화산업이란 문화의 퇴보를 의미하며, 그 산업화 방식이 인간의 소외를 유발시키는 현상이었다. 말하자면 문화산업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이미지의 이와 같은 대중적 확산은 그것을 더 이상 전통적인 이미지 논의에 국한시켜 다루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그것은 무시되거나 억압 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수긍의 태도로 대하여야 할 일정한 측면을 드러내게 된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문화와 철학』, 박성수, 149page6. 상품미학이란? 하우크(W. Haug)가 정의내린 바에 의하면, 상품미학이란 상품판매를 위해 생산물의 상품형식으로부터 유래하면서 교환가치에 의해 기능적으로 결정된

  • [신문방송]국제 PR론
  • 문화적, 언어적, 인종적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PR 표현상 PR활동상의 세심한 고려가 요구되는 것이다. 1. 국제PR의 정치외교적 기능(1)국제이해증진의 기능① 국제PR을 통한 국제문제의 사실전달로 국제간에 발생할 수 있는 오해를 예방한다.② 국제간 PR커뮤니이션 부족으로 인한 오해를 해소하고 이해증진에 기여한다.③ 계속적 국제 PR 활동으로 국제간 인식부족을 해소하고 인식제고에 기여한다.(2)국제이미지제고 기능① 국제PR활동으로 자국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