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유아교육 정책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 유아교육
정책의 이해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전
2.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3. 교육개혁심의회의 유아교육
개혁방안
4. 유아교육 관련 법안의 개정
및 제정
5. 한국 유아교육의 당면과제
1.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전
대한 제국 1908년 4월 2일 칙령
제22호 ‘조선여학교령’을 제정.공포
고등여학교에 부속유치원 설립 법적근거마련됨
우리나라 최초 관비에 의해 한성고등여학교 초기 예과1학급 부속유치원으로 출발 함
1908년 4월 7일 전문 24조 관립
한성고등여학교 학칙 시행
(유아의 연령, 정원, 교육내용, 1일보육시간, 보모1인당 유아수,보육료 규정함)
→1910년 한.일 합방 나라의 주권상실, 일본총독부에의해 결정됨
1911년 제1차 조선교육령 공포
(유치원 관련내용 포함 하지 않음)
민간에 의해 자생적으로
유치원교육이 이루어지다!!
친일파 계열 유치원 →경성유치원 (1913년)식민지 동화정책을 위한
조기교육이 실시됨
2.민족독립을 위한 인재양성→중앙유치원
(1916년)박희도 한국인 자녀의 유아기 단계교육을 실천
3.기독교 선교의 목적→이화유치원
(1914년)미국인 Brownlee선교사
현존하는 유치원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함
▶1915년 우리나라 최초의 유치원교사 양성 기관인 이화여자대학교 사범과가 설치됨
1922년 2월 16일 제2차 조선교육령
(※유치원에 관한 규정 포함)
▶1908년 대한제국이 공포한 칙령과 비교할 때 보다 구체적임(취원연령, 설립요건과 절차,
폐원절차, 보육 요지와 목적, 보육항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학제개편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찬성)
  • 교육, 현재 전면 실시되고 있는 중학교 의무교육에 비하면 유아교육은 아직도 기간학제에도 포함되지 못한 채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음이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이다. 한국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문제는 그 동안 국가 주도의 교육 개혁이 수립될 때마다 수없이 논의되고 유아교육법 제정 등의 형태로 추진되어 온 유아교육 분야의 최대 정책 과제이다. 공교육 체제 안에서 교육가 보호가 통합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지속적으로

  • 부모교육 공통4] 다문화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 및 대책방안에 대한 논의
  • 교육의 대상7. 다문화의 교육정책1) 우리나라의 다문화 교육 정책다문화 가정 자녀 교육지원대책ㄱ.추진배경 및 목적ㄴ.정책대상 및 지원현황2) 다문화 가정 교육지원정책(1) 다문화 가정 학생, 맞춤형 교육서비스(2) 다문화 가정 학부모, 자녀 교육에 적극 참여(3) 교사 연수 등 다문화 저변 확대(4) 우리 사회의 다문화 이해 제고(5) 여성 이민자 가족 사회 통합 지원책3) 다문화가정 부모의 평생교육4) 다문화가정 부모교육의 실시8. 다문화 유아

  • [유아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유아교육 현황과 과제 분석
  • 유아 교육 체제 개혁의 시작이고 공교육화 구축의 시작일 뿐이다. 따라서 유아교육 관련 전문가들이 유아교육의 장기 발전을 위해서 유아교육 체제와 행?재정방안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쏟아 우리 나라의 유아교육이 더 이상 시행착오 없이 발전할 수 있는 정책 방향을 구축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부는 이에 대한 행 재정적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Ⅱ. 유아교육의 역사한국 유치원 교육의 역사가 올해로 100년

  • 동화 구연가의 직무 분석 동화 구연가 직무 연구 목적 동화 구연가 직무 분석 대상
  • 교육 전문업체의 지점 형태로 운영하여, 이들 업체의 교육 과목과 인지도를 활용하는 것이 전반적인 추세이다. 특정 조직이나 단체의 조직화된 위치에 속하지 않는 직무의 특성상 규격화된 조직구성은 갖고 있지 않으나, 비교적 체계화 되어있는 동화구연가 단체의 조직도를 참고하면, 동화구연가의 조직 내 위치에 대하여 이해하기가 한층 용이해진다. 은 한국동화구연지도사협회의 조직도이다.

  • [정책학] 이스턴 모형 Easton 의 정치체제이론 -군복무자 가산점 제도를 중심으로 한 체제모형의 적용
  • 이해1) 이스턴 정치 체제이론의 구성요소 남기범(2006), 『현대정책학강의』 p.72 한국학술정보(주)정정길, 최종원, 이시원, 정준금 공저(2003), 『정책학원론』 pp.88-91 대명출판사체제모형은 환경으로부터의 투입요소 예컨대, 요구나 지지등에 의한 영향력에 대한 정치체제의 반응으로 정책을 이해하는 것이다. 여기서 환경이란 정치체제경계 외부의 어떠한 여건이나 상황을 의미하고, 정치체제란 사회를 위한 가치의 권위적인 배분의 기능을 하는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