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이념 및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이념 및 이론
◆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유형상 정의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나 교재- 전통적 교육과정 입장, 교과중심 교육과정(1920년대 이후)
학교의 지도하에서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활동- 진보주의 교육 입장, 경험중심 교육과정, 1930년대 이후
구조화되고 의도된 일련의 학습결과로 각 학문상의 내재한 지식탐구과정의 조직- 신본질주의 입장, 학문중심 교육과정, 1960년대 이후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가지게 되는 경험의 종류- 실존주의 입장, 인간중심 교육과정, 1970년대 이후
교육과정의 개념모형 비교
굿래드의 분류
김호권의 분류
김종서의 분류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공약된 목표로서의(=의도된)교육과정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및 개선방안에 관해.Ⅰ. 서 론 1.대한학교의 필요성2.문제3. 용어의 정의Ⅱ. 이론적 배경 1. 대안교육의 의미2.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 3. 대안교육의 이념 및 특성 4. 우리 나라 대안교육의 특징과 성격 5. 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특성별 분류 6. 대안교육 실천에 대한 신념 7. 대안교육의 성장 가능성과 한계 8. 선행연구의 고찰 Ⅲ.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

  • [교직] 제3차 교육과정개정
  • 교육과정 재정상 처음으로 교육 과정 심의회에서 시안을 확정하고, 2년 간의 실험 평가를 거쳐 확정한 것이다. 이는 1968년 선포된 국민교육헌장의 이념과 1960년대 미국 교육계를 주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졌다. 즉, 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팽창하는 학문적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되 그 구조를 학생 스스로가 발견하고 탐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론에 바탕을 둔 것이다.2.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및

  • [인적자원론] 국민은행 합병후 인적자원개발
  • 교육방법을 24시간 활용이 가능한 첨단 학습인프라로 구축하고 있다. 스피드가 경쟁력인 시대에 걸맞는 빠른 학습전개 방식을 선택하고 있으며 아울러 온라인 교육의 확산과 더불어 지식경영시스템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e-Learning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Ⅱ. 본 론1. 국민은행 개요가. 국민은행 경영 이념- 영업기반 강화를 통한 수익 창출- 높은 시장가치실현- 투자자 수익 제고- 신 영업채널 구 축-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개

  • 활동중심 통합교육
  • 교육에 임한다는 것은 곧 어린이 한 명 한 명의 욕구나 필요를 모두 고려해서 그들 마음대로 하게끔 내버려두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활동중심 통합교육에서는 어린이 개개인의 흥미나 욕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그 어린이가 속한 사회의 가치관과 필요도 중요하게 여긴다. 어린이들의 욕구 및 필요 때문에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토의 및 합의과정이 그 좋은 예이다. 즉 어린이들이 사회에 적응하면서도 자신을 존중하고 신뢰감을 느끼며 배우

  • [보육과정] 보육기관 설계
  • 및 화장실 다녀오기10 : 00이야기나누기11 : 00정리정돈 및 휴식11 : 10소집단, 학습 활동 12 : 00정리정돈 및 점심준비12 : 30점심13 : 00양치질 및 휴식13 : 30대집단 활동16 : 50정리정돈 및 저녁준비17 : 00저녁18 : 00정리정돈 및 양치질19 : 00 일과평가10. 일간보육계획안11. 교육 내용의 배경이론1) 프뢰벨의 가베 교육① 가베(恩物)교육이란?독일의 교육학자이며, 최초의 유치원 설립자인 프뢰벨이 1837년에 유아들을 위하여 고안하고 창작한 교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