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제3차 교육과정개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 3차 교육과정의 이념

2.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

3.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침과 일반 목표

4. 제 3차 교육 과정의 특징

5. 제 3차 교육과정의 문제점

6. 앞으로의 방향 *제 4차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본문내용
1. 제 3차 교육과정의 이념

제3차 교육과정은 1973년,1974년 문교부령 제325호, 제326호, 제350호로 제정 공포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한다. 제3차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재정상 처음으로 교육 과정 심의회에서 시안을 확정하고, 2년 간의 실험 평가를 거쳐 확정한 것이다. 이는 1968년 선포된 국민교육헌장의 이념과 1960년대 미국 교육계를 주도한 학문중심 교육과정 이론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졌다. 즉, 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팽창하는 학문적 지식의 구조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되 그 구조를 학생 스스로가 발견하고 탐구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이론에 바탕을 둔 것이다.

2. 제 3차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및 기본 방향

첫째, 지식의 증가와 급격한 사회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금까지 축적되어 온 기성 지식 의 전수나 단순한 생활 경험으로는 장래 생활에 적응할 수가 없으므로, 교과의 핵심적인 지식체 계로의 구조화와 그것을 발견·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시키자는 주론
둘째, 국가적으로는 새마을 운동의 적극 추진, 유신과업의 강력한 수행을 위한 국적 있는 교육의 강조

등이 제 3차 교육 과정의 개정 작업에 착수하게 된 배경이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문헌이 있었으면 좋았을뻔 했네요;;
  • chachun***
    (2009.06.19 00:35:07)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른 청소년의 규정(정의)
  • 교육할 필요성을 충족하기 위하여 국가가 학교교육제도를 주도적으로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교육과정은 몇 차례의 개정을 통하여 발전하여 왔다. 제1차 교육과정 이전의 시기인 교수요목기를 거쳐 교과중심 교육과정인 제1차 교육과정(1954-1963), 생활(경험)중심 교육과정인 제2차 교육과정(1963-1973), 학문중심 교육과정인 제3차 교육과정(1973-1981), 인간중심 교육과정인 제4차 교육과정(1981-1987), 통합적 교육과정인 제5차(1987-1992), 6차(1992-1997), 제7차(1997-200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B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B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가의 개념2.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3.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목적4. 제4주기 유치원 평가1) 교육과정2) 교육환경 및 운영관리3) 건강안전4) 교직원5. 제3차 어린이집 평가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2) 일과 운영3) 교수-학습방법 및 놀이지원4)

  • [사범] 교원임용제도의 의의와 특징 및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분석
  • 교육청이 상호 협의하여 정한다.◦ 소지 자격에 따라 학교 급별로 임용시험을 통하여 임용한다.표1 신ㆍ구조문대비표 ◈ 개정이유 및 주요내용 ◈교원으로서의 자질과 품성 및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교직적격자와 외국어 수업능력이 있는 교원을 선발하기 위하여 현행 2단계 전형방식을 제1차 선택형 필기시험, 제2차 논술형 필기시험, 제3차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능력 평가 방식으로 개편하고, 외국어교사 선발기준을 강화하는 등 현행 제도의

  • [비교교육] 남북한 교육제도의 비교
  • 교육의 자주성을 지키는 교육행정과 교사의 중립성이 있으며, 이는 교육의 본질에 위반되는 국가적 권력이나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세력 등에 의한 영향을 배제한다는 것으로 교육의 무방향성, 정치로부터의 완전분리, 무당파성 등이 해당된다.3) 자주성 교육은 미래를 심고 키우는 행위이다. 교육활동은 현실적으로 필요한 인간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20년, 30년 후에 필요한 인력을 형성해 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육은 미래지향적이며 이상향의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교직과정 이수자들은 1990년에 국립 사범대학 출신을 우선 임용하는데 대해 헌법소원을 제출하게 되었고, 이에 대해 헌법재판소는 국립 사범대학 출신의 우선 임용이 평등권과 직업선택권을 보장하는 헌법에 위배된다는 판결을 내려 교육공무원법의 해당 조항을 교사의 신규 채용은 공개 채용에 의한다로 개정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92학년도 신규 임용 교사 선발을 위해 1991년 11월에 처음으로 임용고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임용고사 실시 초기인 1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