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강의법
목 차
Ⅰ들어가는말
Ⅱ강의법의 개념 및 특징
1. 강의법의 개념
2. 강의법의 장점
3. 강의법의 단점
4. 강의법 강의계획의 수립과 실천원리
ⅰ 강의계획의 수립
ⅱ 강의식 수업의 단계
ⅲ 강의식 수업의 전개
ⅳ 강의의 평가
Ⅲ결어
참고문헌
강의법을 활용한 나의 수업계획
Ⅰ. 들어가며
설명식 수업모형에 해당하는 강의법은 가르치는 내용의 특성에 관계없이 모든 교과의 교수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방법으로 현재 우리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수업은 강의에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강의법은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기 때문에 이러한 강의법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을 가진다. 아래에서 강의법이란 무엇이고 이러한 강의법의 장단점과 특징 등을 알아 보고자한다.
Ⅱ.강의법의 개념 및 특징
1. 강의법의 개념
강의법(lecture method)는 주로 언어를 통하여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사 중심의 수업방법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강의법은 가장 전통적이며 지배적인 방법으로 여겨졌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소피스트들이 즐겨 사용했던 강의법은 여전히 오늘날까지 활용되고 있다.
강의법은 교사가 주로 말로써 정보나 지식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거나 이해시키는 수업모형이다. 이렇게 보면 강의법의 주요 도구는 교사의 말이다. 교사의 말과 함께 칠판 글씨나 교재도 강의법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강의법은 교사 중심의 수업이다. 교사가 주도적 입장에서 수업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학생은 단지 교사의 가르침과 지시 및 통제에 따라야만 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강의법의 성패는 전적으로 교사의 능력에 달려 있다. 교사가 강의법이 뛰어나면 수업 효과는 높아지고, 뛰어나지 못하면 수업 효과도 낮아질 수밖에 없다.
2. 강의법의 장점
① 강의법은 경제적이다
교사 한 사람이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많은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거나 가르칠 수 있다.
② 학습자나 교과 및 교구에 따라 얼마든지 융통성을 발휘 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 시간이 나 수업량 등을 얼마든지 가감할 수 있다.
③ 교사와 학생이 다같이 강화를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의법과 시범의 정의 및 개념,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교수법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 강의법과 시범의 정의 및 개념,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교수법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강의법의 정의 및 개념과 장단점1) 정의 및 개념2) 장단점2. 시범의 정의 및 개념과 장단점1) 정의 및 개념2) 장단점 3. 강의법과 시범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학교교육도 중요하지만 급변하는 21세기 정보화사회에서는 학교교육만으로는 삶을 위해 필요한 충분한 학습을 할 수 없다. 현

  • 강의법의 정의, 특성, 역사, 장단점, 적용범위, 강의 기법, 수업모형 등 전반적 분석
  • 강의법의 이론과 실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강의법의 정의2. 강의법의 성격 및 역사3. 강의법의 특성4. 강의법의 장단점5. 강의법의 적용범위6. 사용상 주의사항7. 강의기법8. 강의식 수업의 모형Ⅲ. 결론(9. 마무리)Ⅰ. 서론강의법(lecture method)은 현대 교육에서는 전통적 또는 옛날식 방법으로 생각하지만, 여전히 중등학교 수준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수업방법 중의 하나이다. 교사들이 그들의 수업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

  • 강의법과 토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 비교, 성인대상의 평생교육 현장에서 강의법과 토의법이 적용에 적절한 주제 및 구체적 운영 방법
  • 강의법과 토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을 비교하세요. 또한, 성인대상의 평생교육 현장에서 강의법과 토의법이 적용되기에 적절한 주제 및 구체적 운영 방법을 제안하세요.-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강의법의 특징 밀 장단점1) 강의법의 정의2) 강의법의 특징3) 강의법의 장․단점2. 토의법의 특징 및 장․단점1) 토의법의 정의2) 토의법의 특징3) 토의법의 장․단점3. 성인평생교육현장에서 강의법 적용에 적절한 주제 및 구체적 운영방법1) 적절

  • 학습지도의 형태 [강의법,토의법,문제해결법,구안법]
  • 학습지도의 형태 1. 강의법(Lecture Method)2. 토의법(Discussion Method)3.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4. 구안법(Project Method)5. 참고자료 학습지도의 형태학습지도의 형태는 교육관이나 교육사조의 시대적인 변천에 따라, 또한 학습목표ㆍ학습내용ㆍ학습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무엇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학습지도의형태를 분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학습지위면에서 보면 ⓐ 타율학습, ⓑ 지도학습, ⓒ 자율학

  • 교수방법(수업의 유형) - 강의법, 토론법, 프로젝트법(구안법), 협동학습법
  • 교수방법(수업의 유형) - 강의법, 토론법, 프로젝트법(구안법), 협동학습법목차교수방법(수업의 유형)I. 강의법II. 토론법III. 프로젝트법(구안법)1. 목적 설정하기 단계2. 계획 세우기 단계3. 실행하기 단계4. 결과 판정하기 단계IV. 협동학습법교수방법(수업의 유형)학습지도방법에는 단 하나밖에 없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있을 수 없다. 흔히 하나의 방법이나 어떤 형태를 지나치게 과신하는 나머지 그것이 결과적으로 가져다 줄 실패와 나쁜 영향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