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ESP시스템(Electronic Stability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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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ABS (Anti-Lock Brake System)
2.2. TCS (Traction Control System)

3. ESP (Electronic Skid Protection)
3.1. What is ESP ?
3.2. ESP가 하는 일
3.3. ESP 시스템의 구성요소
3.4. ESP 시스템의 특징
3.5. How does ESP Work ?
3.6. ESP가 필요한 상황
3.7. Why is ESP so important? (Safety에 관해)
3.8. ESP의 장착의 효과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회 전반에 안전의식이 높아지면서 자동차의 부대장치에 들어가는 ‘안전비용’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부상 또는 사망 사고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일이라면 비용을 기꺼이 부담하겠다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고 있다는 뜻이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지난해 중·소형차의 ‘듀얼에어백’(운전석과 조수석에 장착된 에어백)과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ABS) 장착 비율이 전년에 비해 최고 3배 이상 늘었다. 중·소형차 구매시 ‘선택 항목’에 해당하는 듀얼에어백 장착률은 베르나의 경우 2001년 1.6%에서 지난해 2.0%로, 아반떼XD는 4.9%에서 7.6%로 각각 높아졌다.

급제동시 차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ABS 장착 비율도 베르나는 2001년 1.9%였으나 지난해 6.3%로 급증했고 아반떼XD도 22.6%에서 34.4%로 1.5배 이상 늘었다. 두 장치의 가격은 각각 60만원 가량이다. 중형급인 현대차 EF쏘나타에는 듀얼에어백과 ABS가 각각 지난해 9월과 2001년 1월부터 기본장치로 장착돼 시판중이다.

‘안전 마케팅’에도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GM대우는 ‘칼로스 다이아몬드’에 ABS와 핸즈프리 세트, 알루미늄 휠, CD플레이어 4품목을 패키지로 묶어 1백20만원 옵션 상품으로 팔고 있다. 김기호 차장은 “과거엔 옵션이라면 소형차 내부를 치장하는 것을 주로 가리켰지만 요즘엔 안전운행과 사고확률 축소에 필요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어 이같은 특별마케팅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는 최근 여성 고객을 위해 별도로 만든 ‘뉴EF쏘나타 엘레강스’ 모델에 사이드 에어백을 설치해 ‘사이드 에어백은 고급 대형 승용차용’이라는 인식을 깼다.

안전의식을 겨냥한 비즈니스는 타이어·보험·소프트웨어 업계에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금호타이어가 한 벤처기업과 공동 개발한 타이어공기압 감지시스템(TPMS)도 이 같은 배경에서 탄생했다. 30만원 정도의 가격에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이 장치는 타이어에 못이나 파편이 박힐 경우 이를 즉각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금호타이어측은 “타이어 결함으로 인한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며 이 점이 소비자에게 어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고속도로 교통사고 3,957건 중 8%인 305건이 타이어 때문에 발생했다고 한다.

기술한 바와 같이 자동차의 성능에 대한 욕구에 비해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안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는 현실에서 최근에 상용화되고 있는 ABS, TCS 시스템을 살펴보고 한 단계 더 진보된 ESP시스템을 해부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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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bosch-esperience.com/en/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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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mercedes-benz.com/com/e/home/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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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freescale.com/webapp/sps/site/application.jsp?nodeId=02Wcbf07jSLb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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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whnet.com/4x4/esp.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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