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 유치원원장이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개론
유치원원장이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1) 원장이 되기 위한 조건
- 원장·원감 자격기준(제22조제1항 관련)
자격기준
원장
1. 유치원의 원감 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2. 학식·덕망이 높은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한다 고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의 인정을 받은 자
원감
1. 유치원 정교사(1급)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소 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2. 유치원 정교사(2급)자격증을 가지고 6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소 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 교사자격기준(제22조제2항관련)
자격기준
정교사(1급)
1. 유치원 정교사(2급)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3년 이상의 교육경력 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2. 유치원 정교사(2급)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인적 자원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여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는 자
정교사(2급)
1. 대학에 설치하는 유아교육과 졸업자
2. 대학(전문대학 및 이와 동등 이상의 각종학교를 포함한다)졸업 자로서 재학 중 소정의 보육과 교직학점을 취득한 자
3.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 인적 자원부 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과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은 자
4. 유치원 준교사자격증을 가진 자로서 2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원장님이 되려면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가?
유치원 교사가 되는 방법은 유치원 정교사 자격 2급을 취득해야 한다. 자격증은 전문대 이상의 학교에서 유아교육, 아동학과 등의 유치원교사 자격을 주는 학과를 졸업하여야 한다.
유아교육과를 가면 유치원 2급 정교사(2년제,4년제 모두 2급입니다)자격과 보육교사 자격증을 준다 (단, 졸업 때까지 평균 학점이 3.5이상이어야 한다.). 일반 공립(초등병설 유치원)유치원은 교육청 소속의 교육기관이므로 교사가 되면 임용을 해야 합니다. 교사 임용을 보려면 유치원 정교사 자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어린이 집 이나 놀이방의 경우는 보육교사 자격만으로도 교사가 될 수 있으며, 앞에서 말한 학교를 졸업한 경우나 사설기관에서 1년 과정의 보육교사 자격을 이수하시면 2급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유치원 교사는 불가능 하다.
그럼 원장의 자격에 대해 살펴보면 원장은 유치원 교사 자격을 가지고 3년 이상 근무할 경우 교육청에서 1급 자격을 주는 교사 연수가 있다. 이 연수는 방학을 이용해 그 연수과정을 통과하면 1급의 상위자격을 얻는다. 그 후 원감, 원장도 소정의 근무 기간이 지날 때 마다 교육청에 공문을 올리고 자격이 될 때(근무연수로 커트라인을 잡는다.) 연수를 받고 나면 상위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C)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교수학습원리논하고 보육교육활동계획운영서술0
  • 위한 생활중심의 통합교육을 원칙으로 하는 원리이다.⑤ 직관의 원리 구체적 사물을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시청각 교육의 원리이다.⑥ 목적의 원리 학습자에게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학 습활동을 하게 된다는 원리이다.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교육의 내용 및 활동은 교사의 철저한 계획과 준비하에 이루어지되, 유아의 요구나 흥미,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유치원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유아교육과유아교육개론1D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시설장 또는 유아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역할과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

  • [유아교육개론C]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자질이 요구된다.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하는 유아교사의 상은 한 사람의 다재다능한 역할의 원하고 있다. 그리고 유치원 교사의 자질에 관한 초기의 관점은 교사의 개인적 인성에 중점을 두었다. 즉, 유아교사는 소명감, 신체적 건강, 정신 건강,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지도 기수에서의 다재다능한 자, 성숙한 지적 능력과 창의력, 교양을 갖춘 사람, 강한 실천력 등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훌륭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 위와 같은 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 원장 개인의 독자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교사와 원장이 공동으로 이루어 나가야할 의사결정에 자율적인 면이 부족한 현실을 고려해 볼 때, 시급한 개선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운영자의 지도성의 특성, 유형, 지도성 발달 및 지도성에 필요한 기술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영유아교육기관1) 영유아교육기관의 개념유아교육기관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C)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기관 설립 및 운영 철학을 논하시오.
  • 유아를 위한 좋은 교육프로그램 그리고 유아교육기관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에서도 유아교육기관장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유아교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2. 유아교육기관의 개념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유아교육기관을 둘러싼 제반의 환경과 조건들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최근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