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 생태유아교육의 의미,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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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유아교육의 의미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
아이를 한울님으로 모시는 아이살림의 유아교육.
생명의 원리에 따라 아이라는 생명을 모시고 살리는 생명살림의 유아교육.
우리 조상들의 아이 기른 지혜에 바탕을 둔 오래된 미래의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내지 생명의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으로서 유아교육 자체를 생명의 세계관에서 접근하는 것.
아동관, 발달관, 세계관, 교육관 등이 생명의 세계관에 근거를 두고 있다.
유아생태교육은 유아교육의 하나의 영역이나 교과를 의미하는 것.
생태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유아환경교육이나 유아녹색교육과 유사한 교과교육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기존 유아교육의 터전인 기계론적 세계관 내지 인간중심적 세계관에서 접근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생명중심 유아교육
생명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으로서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고,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며,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꾸리고자 하는 소망과 노력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공동체중심 유아교육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공통체, 개인과 가족이 함께 어우러지는 가족공동체, 사람과 사회가 함께 하는 사회공동체, 사람과 자연이 함께 하는 생명공동체를 재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몸.마음.영혼의 유아교육
이성과 감성, 정신과 육체, 지능과 감각을 동시에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즉,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적 인간, 머리.가슴.손이 조화된 인간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이다. 나아가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함께 돌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의 방향
자연을 되찾아 주는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을 되찾아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놀이를 되찾아 주는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놀이를 되찾아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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