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 생태유아교육의 의미,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생태유아교육의 의미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
아이를 한울님으로 모시는 아이살림의 유아교육.
생명의 원리에 따라 아이라는 생명을 모시고 살리는 생명살림의 유아교육.
우리 조상들의 아이 기른 지혜에 바탕을 둔 오래된 미래의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내지 생명의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으로서 유아교육 자체를 생명의 세계관에서 접근하는 것.
아동관, 발달관, 세계관, 교육관 등이 생명의 세계관에 근거를 두고 있다.
유아생태교육은 유아교육의 하나의 영역이나 교과를 의미하는 것.
생태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유아환경교육이나 유아녹색교육과 유사한 교과교육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기존 유아교육의 터전인 기계론적 세계관 내지 인간중심적 세계관에서 접근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생명중심 유아교육
생명론적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으로서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되고,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며, 아이들이 행복하게 사는 세상을 꾸리고자 하는 소망과 노력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공동체중심 유아교육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공통체, 개인과 가족이 함께 어우러지는 가족공동체, 사람과 사회가 함께 하는 사회공동체, 사람과 자연이 함께 하는 생명공동체를 재건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몸.마음.영혼의 유아교육
이성과 감성, 정신과 육체, 지능과 감각을 동시에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즉, 지.덕.체를 고루 갖춘 전인적 인간, 머리.가슴.손이 조화된 인간을 기르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이다. 나아가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함께 돌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생태유아교육의 방향
자연을 되찾아 주는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을 되찾아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놀이를 되찾아 주는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놀이를 되찾아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 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아이다움을 되찾아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R.e.p.o.r.t유아교육개론Subject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ContentsⅠ. 서 론Ⅱ. 생태유아교육의 개요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의 개념2.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3.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원리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Ⅲ.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3.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개선방안과 과제Ⅳ. 결

  • 생태학적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의 만남
  • 생태학적 기독교교육내용과 방법Ⅲ. 기독교대안학교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3.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Ⅳ. 생태학적 기독교교육과 기독교대안학교1. 어린이 학교(초등학교)와 멋쟁이 학교(중고등학교)2. 두레자연중학교와 두레자연고등학교3. 공동체비전고등학교4. 푸른꿈고등학교Ⅴ. 나오는 말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생태학이란 살아서 움직이는 모든 역동성을 지닌 하나님의 창조물을 의미한다고 하

  •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해
  • 유아에게 교사가 하는 모든 행위는 돌보면서도 교육적이어야 함.교육과정의 어의1981년 Bobbit의 the curiculum 이란 책이 소개되면서 시작영어의 curiculum을 번역한 것.라틴어의 쿠레레(currere)라는 말에서 유래- currere : 경마장에서 경주말이 달려야 할 경주로.교육과정이란?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활동(내용)을 선정, 조직하고 활동을 전개할 때 지도방법을 계획하고 실시해 봄으로써 그 결과를 평가해 보는 일련의 과정.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 [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특성,유형,설립형태, 대안학교(대안교육)교육과정,사이버교육, 대안학교(대안교육)교원,실천방향
  • 유아 교육 프로그램형3. 이종태의 분류1) 자유 학교형 대안학교2) 생태 학교형 대안학교3) 재적응 학교형 대안학교4) 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Ⅳ.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설립형태1. 디지털형 학교2. 공동활용형 학교3. 개방적 학생 모집형 학교4. 네트웍형분산형 학교5. 소유와 경영의 분리형 학교6. 설립 및 설치운영주체의 다변화7. 국공사립 구분의 유연화 : 「준공립학교」개념의 도입Ⅴ.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Ⅵ. 대안학교(

  • [아동복지 공통]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원인을 제시하고 예방대책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 실시아동학대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부모의 연령, 학력, 직업을 고려한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하겠다. 아주 젊은 아버지들을 위한 프로그램에는 아동의 발달단계의 이해와 같은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자기조절훈련, 부모역할훈련 등이 포함되어야 하겠고, 나이들은 어머니들을 위해서는 아동을 능동적으로 이해하며, 아동과의 의사소통에서 경직성보다는 융통성을 가질 수 있는 세심한 훈련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또한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