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 -영유아 평가를 중심으로 - 1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 2 영유아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
-영유아 평가를 중심으로
목 차
1.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
(1) 평가의 의의
(2) 평가의 영역
1) 유아교육과정평가
2) 수업과 교사
3) 기관과 환경평가
4) 유아
2. 영유아 평가
(1)영유아 평가의 필요성
(2) 영유아 평가방법의 종류와 특징
1) 형식적인 평가방법인 검사법
2) 비형식적인 평가방법인 관찰법
3) 기타 자료수집방법
(3) 영유아 평가방법 중 관찰법과 검사법의 장단점 비교분석
3. 맺으며
1.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
유아교육기관에서 평가는 유아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유아, 교사, 기관, 부모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객관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evaluation)의 개념은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현장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평가는 단순히 검사를 실시한다거나 자료를 수집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인식이 평가 활동의 시작 단계에서부터 이루어져야만 하며,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의 틀 속에서 평가 절차가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평가의 결과는 의사결정에 관여된 사람들, 즉 전문가, 원장, 교사, 부모, 때로는 아동에게 적절하게 해석되고 보고되어야 한다.
이처럼 평가를 적용할 때 몇 가지 기본 전제 및 가정이 필요하다.
첫째, 의사결정이 직관적, 권위주의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지기보다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는 신념이 있어야 한다.
둘째, 과학적 접근, 즉 실증적 자료에 기초한 사고방식을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셋째, 평가 활동은 교육활동과 별개의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보완적인 기능을 한다.
넷째, 평가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주요 대상이 평가의 종류와 형식의 결정에 참여할 수 있을 때 결과의 활용 가능성이 높아진다.
다섯째, 평가 활동은 일회적이기 보다 체계적이고 정기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미량 손영환,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파란마음, 2007
김정원 강숙현 전선옥,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2000
서봉연 정보인 최옥순 (1985). 그림지능검사. 서울 : 중앙 적성 출판사.
오경자이혜련 (1990). 한국어판 CBCL개발 및 표준화를 위한 연구. 문교부 학술 연구 보고
성태제,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학지사, 1998
이은해,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1998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양서원, 2000
박도순, 교육연구방법론, 문음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