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 대소집단활동 - 의의, 이야기 나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대소집단활동
1.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2. 이야기나누기
3. 문학활동
4. 음악활동
5. 종합소감
ONTENTS
C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1
1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집단 활동이란 영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단원이나 주제, 행사, 일과 등에 따라 다양한 교육활동을 함께하는 것이다. 집단 활동은 미리 교사가 계획한 교수내용과 방법에 따라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교사 주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집단 활동은 전체 유아가 함께 모여 하는 활동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듣기. 노래 부르기, 게임 등이 있다.
소집단활동은 대집단활동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영유아들을 보다 작은 집단으로 만들어 활동하는 것으로 신체활동, 동시, 동극, 실험 및 관찰, 조형 활동, 요리활동, 음악 활동 등이 있다.
1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자리 배치
집단 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교사가 모든 영유아의 반응을 볼 수 있고 모든 영유아 또한 교사를 볼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한다.
활동의 탄력적 운영 및 계획
집단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에는 영유아의 발달, 경험, 활동시기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 운영한다. 한편으로 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영유아의 반응을 민감하게 관찰한다.
집단 활동을 계획·운영할 때 고려할 것
1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적절한 주의집중 시간
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수수께끼, 손 유희, 노래 부르기 등으로 영유아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다. 그러나 주의 집중용 활동시간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유의한다.
교사의 역할
집단 활동을 할 때에 교사는 시연, 정보제공, 여유아의 반응에 귀 기울이기, 질문하기, 영유아의 반응을 인정하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하기 등을 통해 정보 제공자 및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영유아들의 모델이 되고 영유아의 생각을 이끌어내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집단 활동을 계획·운영할 때 고려할 것
이야기나누기
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