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 대소집단활동 - 의의, 이야기 나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대소집단활동
1.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2. 이야기나누기
3. 문학활동
4. 음악활동
5. 종합소감
ONTENTS
C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1
1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집단 활동이란 영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단원이나 주제, 행사, 일과 등에 따라 다양한 교육활동을 함께하는 것이다. 집단 활동은 미리 교사가 계획한 교수내용과 방법에 따라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서 교사 주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집단 활동은 전체 유아가 함께 모여 하는 활동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듣기. 노래 부르기, 게임 등이 있다.
소집단활동은 대집단활동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영유아들을 보다 작은 집단으로 만들어 활동하는 것으로 신체활동, 동시, 동극, 실험 및 관찰, 조형 활동, 요리활동, 음악 활동 등이 있다.
1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자리 배치
집단 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교사가 모든 영유아의 반응을 볼 수 있고 모든 영유아 또한 교사를 볼 수 있도록 자리를 배치한다.
활동의 탄력적 운영 및 계획
집단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할 때에는 영유아의 발달, 경험, 활동시기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계획 운영한다. 한편으로 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영유아의 반응을 민감하게 관찰한다.
집단 활동을 계획·운영할 때 고려할 것
1
대소집단활동의 의의
적절한 주의집중 시간
집단 활동을 할 때에는 수수께끼, 손 유희, 노래 부르기 등으로 영유아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다. 그러나 주의 집중용 활동시간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유의한다.
교사의 역할
집단 활동을 할 때에 교사는 시연, 정보제공, 여유아의 반응에 귀 기울이기, 질문하기, 영유아의 반응을 인정하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하기 등을 통해 정보 제공자 및 집단 활동에 참여하는 영유아들의 모델이 되고 영유아의 생각을 이끌어내며 영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집단 활동을 계획·운영할 때 고려할 것
이야기나누기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2,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집단유형과 집단 규모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과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이 아닐까 한다.집단유형과 관련해서 하루 일과 계획에 따른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수학습은 이야기 나누기, 동화 듣기, 게임하기, 음률 활동 및 미술 활동 등 다양한 단위 활동이 융통성 있게 포함되어 운영된다. 교수학습은 집

  • 대, 소집단 활동의 실행
  • 대⋅소집단 활동의 실제1. 이야기 나누기2. 문학 활동3. 음악활동4. 동작활동5. 실험활동6. 요리활동7. 조형 활동8. 주의집중9. 게임10. 견학- 집단 활동이란 영유아들이 함께 모여서 단원인 주제, 행사, 일과 등에 따라 다양한 교육활동을 함께 하는 것이다. 대집단 활동은 전체 유아가 함께 모여 하는 활동으로 이야기 나누기, 동화듣기, 노래 부르기, 게임 등이 있다. 그리고 소집단 활동은 대집단 활동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영유아들을 보

  • 예비보육교사로서 실습 시 수업준비물를 위한 보육계획안 작성의 기초 사항들에 대해 기술
  • 활동지도, 일과 지도, 생활 및 행동지도, 사무 관리 등을 포함한다.2) 놀이지도 시 흥미 영역별 수업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계획놀이지도는 실습지도교사가 계획하고 주도하는 수업 활동 및 환경 구성 등에 여러 가지 형태로 예비보육교사가 참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놀이 및 활동 지도의 실습은 일반적으로 자유 선택 활동 시간에 흥미 영역별로 활동을 준비하고 지도하기, 집단 활동 유형별로 이야기 나누기, 게임, 노래 지도 등의 부분 수업을 경험할

  • (영유아교수방법론 3학년)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활동을 하는 것으로, 교육활동의 특성, 교사 대 유아의 비율, 일과 등에 따라 유아들이 전체 또는 소집단으로 모여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진영 등 (2006)은 대 소집단 활동이란 유아 교사와 유아가 함께 모여 활동하는 시간이며 대부분 일과 중1~2회, 20분~30분 정도로 구성되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하였다. 유아교육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활동 중 대집단 활동은 한 반의 유아가 모두 함께 모여 하는 활동을 말하며 이야기 나누기, 노래 부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집단편성 방식에 따라 자리를 정리하고, 읽기 자료, 기록지 등 토론에 필요한 것을 준비한다.3) 전개 단계대화 토론 활동이 실제로 전개되는 단계이다. 집단별 구체적 토론 주제 및 내용 절차 등을 협의하고, 결정하거나 확인한다.토론에 들어가기 전에 토론할 내용에 대하여 각자 이야기할 내용을 생각하게 한 후, 그 요목을 메모하도록 한 다음, 집단 구성원간의 토론을 한다.토론을 전개할 때에는 구성원 전원이 적극 참여하도록 하며, 가능한 자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