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방법- 상호작용과 발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유아 교수 방법론
Chapter6. 상호작용과 발문
CONTENTS
정서공유
주의공유
목적공유
01. 상호주관적 의사소통
민감성
민감성을 높이는 방법
02.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핵심
영아기 상호작용
유아기 상호작용
03. 상호작용의 목적
발문의 유형
바람직한 발문의 조건
04. 바람직한 발문
Chapter1. 상호주관적 의사소통
비고츠키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 나(I)의 주관과 타인(Other)의 주관이 함께 공유되는 지점에서 일어남
상호주관적 의사소통
: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포함, 관계적 상호작용, 감정이입적 상호작용
상호주관적 의사소통의 필수 구성 요소
정서공유(sharing emotions)
주의공유(sharing attentions)
목적공유(sharing goals)
Chapter1. 상호주관적 의사소통
모든 소통의 가장 중요한 토대
중요한 이유 : 같은 정서상태를 경험함으로 두 사람이
함께 같은 방향으로 마음이 움직임
1. 정서공유(sharing emotions)
emovers
e : out
(~밖으로)
movere
move
(움직이다)
Chapter1. 상호주관적 의사소통
상호작용하고 있는 두 사람의 눈이 한 곳을 바라보는 것
상호작용하는 두 사람이 한 곳을 바라보고 이야기할 때,
서로 진정한 소통의 느낌을 갖게 됨
2. 주의공유(sharing attentions)
- 상호작용을 목적으로 한 지점에 모일 때
성장을 위한 소통의 상호작용
- 목적이 공유되지 않으면 소통이 어렵다
3. 목적공유(sharing goals)
적절한 지각
즉각적 신속한 반응
적절한 반응
Chapter2.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핵심
1) 민감성
- 영유아가 지니고 있는 필요한 욕구를 양육자가 얼마나
민감하게 지각하고 이에 반응해 주는가에 관한 것
- 바람직한 상호작용의 핵심으로 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교육기관의 교수학습은 이야기 나누기, 동화 듣기, 게임하기, 음률 활동 및 미술 활동 등 다양한 단위 활동이 융통성 있게 포함되어 운영된다. 교수학습은 집단유형에 따라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게 된다. 여기서 집단유형에 따라 상호작용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집단의 유형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인원을 기준으로 보면, 집단유형은 대집단은 20명, 소집단은 4~5명, 그리고 개별 활동으

  • [아동수학지도] 여러가지 학습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에 적용할 수 있는 영유아 수학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
  • 교수- 학습 원리를 존중하는 학습은 교사와 아동이 함께 생각하고, 아동들 스스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사회적으로 구성해 나가야하며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 습득의 과정을 잘 짜서 제공하는 형태의 수업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여러가지 학습이론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에 적용할 수 있는 영유아 수학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해 보았다. 수학 교육에서의 구성주의는 어디까지나 아동 스스로

  • 보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 방법으로 수행하기를원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유아에게 요구되는 행동의 방향을 구체적이고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Ⅱ 보육과정 평가1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보육과정 평가는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안전한 보육환경 안에서영유아의 수준에 맞는 보육 프로그램과 교수학습 과정의 제공,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제공, 차후 보육과정에 대한 긍정적 반영 등이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내용이 포함*보육과정 평가는 영유아 보육기관에서 영유아의 전인적

  •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1. 바람직한 발문2. 교수학습을 위한 상호작용3. 긍정적인 상호작용4. 상호작용의 평가1. 바람직한 발문- 발문은 교수ㆍ학습 상황뿐 아니라 부모-자녀관계와 교사-유아관계, 그리고 또래관계 등의 모든 관계적 상호작용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교육적 상황에서의 발문은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 그리고 성장의 견인차가 되므로 교사는 발문의 중요성과 그 유형을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발문은 영유아 교수ㆍ학습 상황에서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B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B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가의 개념2.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3.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목적4. 제4주기 유치원 평가1) 교육과정2) 교육환경 및 운영관리3) 건강안전4) 교직원5. 제3차 어린이집 평가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2) 일과 운영3) 교수-학습방법 및 놀이지원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