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학습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계약이 학습시간 및 cat 판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웹 기반 학습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계약이 학습시간 및 cat 판정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웹 기반 학습의 장정 -능동적, 실제적, 상호작용적
협동적인 학습
능동적인 학습을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이 필요함
자기 주도적 학습모형 개발 연구(이재경, 1998)-
학습계약을 활용한 전략을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며 또한
개별화 수업전략의 대표적인 유형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학습계약의 개념과 장점
학습계약-학습자가 학습할 내용, 목표달성방법,
학습투자시간, 학습의 완성을 판단하는
평가의 준거 등을 학습자가 명시하는
공식적 약속의 문서
학습계약의 장점
-학습자들의 학습 준비도를 향상시킨다는 점
(Caffarella, 1990)
-학습의 초기 단계부터 참여하게 됨으로써
학습에 적극성을 높인다는 점(Knowles,1986)
학습계약을 적용한 사례들
Brookfield(1986),양명희(2000),강은선(2002), 김은지(2002), 이계선(2001), 이주현(2003)의 다양한 연구가 있었으나 학습계약 구성요소를 고려하지 않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
학습계약의 구성요소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낌
본 연구의 설계
웹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C A T
학습계약 이행률 확인 프로그램
웹기반 자기주도적 학습계약 상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 단계와 주안점,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 사이트구성방법과 성과, 온라인프로젝트학습 전략
  •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의의와 유형,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단계와 주안점,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사이트구성방법과 성과, 온라인프로젝트학습의 전략 분석Ⅰ. 서론Ⅱ.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의의Ⅲ. 온라인프로젝트학습(웹기반프로젝트학습)의 유형1. 개별 프로젝트1) 프로젝트 완결을 위한 시간 계획 수립2) 자기 평가와 자기 교정3) 학급에서 프로젝트 작업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개념, 목표, 비전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과제 분석(미국의 교육정보화 사례)
  • 시간적 무제한성과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정보를 탐색하여 이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으로, 학습자 중심의 개별화된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교육으로, 사이버 공간으로서의 학교, 수업의 보조자로서의 교사, 수업의 주체로서의 학생으로 변화되는 교육으로 발전되도록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교육체제의 구축을 위해 대두된 것이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체계적,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열린교

  • [부모교육] 부모교육
  • 자기 조정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 두 교수전략의 효과에 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주로 아동의 과제수행에 미치는 효과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거리두기 교수전략과 통제적 교수전략이 타인 조정과 자기 조정의 매개적 역할을 하는 혼잣말에 미치는 효과와 혼잣말이 과제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선행연구는 별로 없었다. 1. 자기 조정의 발달 사회적 환경이 아동의 자기 조정 발달에 영향을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학습 전략3.5.개별화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자료4.1.단원의 개관4.2.발전 개통 4.3.과제 분석4.4.단원의 목표4.5.지도상의 유의점4.6.학생의 실태파악4.7.교재연구4.8.개별화 교수 학습 방안4.9.전개 계획4.10.평가 계획4.11.본시 학습 지도안5.1. 교실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수업 방법5.4. 수업시간에 학생 개개인을 만나는 개별화 수업의 예 5.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및 논문개별학습의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및 일반인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 시기로서 기술혁신은 과학발전으로부터 초래된다는 과학압박론(Science Push), 혹은 기술압박론적(Sceince or Technology Push)적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이러한 사고는 과학기술 정책에 있어서는 과학적 지식의 산출→신기술의 개발→생산에의 적용→시장진출(상업화) 이라는 시간적 순서에 의해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하는 선형모델(Linear Model)을 기반으로 한 정책실행이 주류를 이루도록 하였다. 기술압박론에 근거한 과학기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