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지향하고 있는 방향성에 대하여, 학생의 인권문제에 대한 자신의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먼저 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이 무엇인지 알아야 나의 생각을 펼칠 수 있을 것 같아서 우선 자료를 통해 MB우리나라의 교육개혁방안을 찾아보았습니다. 이를 살펴보면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대입자율화, 책임 교육제, 맞춤형 학교지원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안들을 쉽게 설명하면 글로벌 시대에 맞춰 영어를 필수화하고 학교 수업 또한 영어로 진행할 정도로 영어를 중요시하며, 일반 학교보다 특수목적고등으로 한 분야의 전문적인 인재육성을 기본 목표로 하고 있다 는걸 알 수 있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국민들의 의식도 변해가듯 교육정책도 변화하여 간다는 것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변화는 더 나은 교육정책을 위한 것 이고 그동안의 교육정책들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안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7차 교육개혁 까지 오면서 늘 문제점을 가지고 왔습니다. 지나친 사교육이 바로 그것인데 이번 개혁안 중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나 대입자율화를 보면 시험위주의 교육으로 학우들 간 경쟁심을 유발하게 되어 뒤처지지 않기 위한 수단으로 사교육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것이 무분별하고 지나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모든 교육개혁방안이 미래에 요구되어지는 인재 상을 찾아 미리 교육하며 더 나아가 미래를 이끌어나갈 인재를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번의 교육개혁방안 또한 이러한 취지를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교육개혁방안 은 너무나도 커져버린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로 인하여 긍정적 효과 보다는 더 많은 부정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어 우려하는 바가 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생각으로는 현재 우리나라 는 교육의 목적을 다시 한 번 상기하며 그 원래의 취지인 전인교육을 위한 방향으로 교육개혁을 해야 할 것입니다. 즉 사회를 이끌어나가는 리더 배출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보다는 사회를 구성하며 사회를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발판을 만드는 사회구성원 배출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2. 기사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여기서 오병헌 군은 체벌, 폭언금지, 강제 0교시, 보충수업폐지, 두발제한 폐지 등을 내세워 인권을 주장했습니다. 학생이 준 인간 취급을 받는다는 인간의 기본권을 외면당하고 있다며 시위를 했는데 어떠한 면에서 인간의 기본권을 외면당했다는 건지 쉽게 납득이 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학교에서 많은 것들을 배웁니다. 초, 중, 고 그리고 대학교를 거치면서 기본지식. 자기기분야의 전문지식. 생활의 지혜 등 을 배우게 됩니다. 또 반장. 부반장. 외의 임원, 또 선후배 관계를 통해 또 단체생활을 통해 사회생활의 일부를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란 말도 있다. 사회생활에서나 직장에서 우리는 지켜야 할 규칙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법으로 확실하게 규정된 것과 그렇지 않고 각 회사의 특성 등 을 지켜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그에 따른 체벌이 가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는 사유서나 감봉 등 이 있습니다. 이렇듯 단체 생활에서는 항상 규칙이 함께 하는데 이것은 학교라고 해서 예외 될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유는 학교 또한 소수가 아닌 단체로 생활하며 지식을 배워나가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직장에서 체벌이 사유서, 감봉이라면 학교에서의 체벌은 반성문이고. 일부회사의 유니폼은 학생의 교복의 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로 인권을 논한다면 군인들 또한 준 인간이 아닌 비인간으로 생각하는 게 맞을 것입니다.
결론을 말하면 오병헌 군의 시위는 잘못되었으며 아직 미성숙한 청소년에게 인권을 앞세운 무분별한 자율 보다는 자율과 규제를 잘 섞어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3.학생하면 떠오르는 것... 독특한 단계이며 혼돈과 불안의 시기인가?!
학생 하고 생각하면 교복, 짧은 머리, 학생주임, 학창시절, 질풍노도의 시기, 사춘기라고 떠오릅니다. 주로 이러한 단어들은 부정적 이미지로, 학창 시철 즉, 청소년 시절의 생활은 힘들고 어려운 것으로 간주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청소년기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혼돈 과 불안의 시기이지만 독특하게도 많은 것들을 배우고 생각하며 또 그 배움을 통해 자아를 형성하고 학우들과의 학교생활을 통해 그리고 많은 사색을 통하여 자신만의 성격을 형성하며 자신의 목표를 만들게 됩니다. 그리고 또 가장 중요한 인생의 반려자인 친구를 사귀게 되는 그러한 시점입니다. 즉 인생의 Turning Point가 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생의 전환점 에서 우리는 너무나도 주입식 교육과 입시에 얽매여 인생의 자아를 찾지 못하는 현실에 놓여있습니다. 자신의 자아와 목표를 찾고 거기에 더하여 자신의 인격을 형성하여 앞으로의 인생에 대하여 생각하여야 하는 그러한 시점에 학생들은 그러한 생각을 가질 수도 없이 내신 성적과 수능에서의 고득점을 위하여 목표 없이 끌려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학창시절이 혼돈과 불안의 시기가 아닌 것입니다. 현재의 우리나라가 가지고 있는 교육제도가 우리 학생들을 혼돈 과 불안으로 이끌고 있는 것입니다. 어느 지점이 골인지 모르면서도 달리는 마라토너 와 어는 지점이 골인지 알면서 달리는 마라토너들의 시합 내용은 확연히 다릅니다. 이렇듯 우리들은 우리 학생들을 위하여 학생들이 스스로의 목표를 잡을 수 있도록 하루 바삐 현재의 교육제도에서 벗어나야 할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