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 사회적 배경, 찬반 의견, 정책적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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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영어교육의 개념, 사회적 배경, 관련 이론, 찬반 의견, 정책적 대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조기영어교육 개념

2. 조기유학의 사회적 배경
1) 교육열
2) 세계화와 글로벌 역량 습득
3) 입시위주 학교교육으로부터의 탈출

3.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이론
1) 언어학적 관점
2) 신경.생리학적 관점
3) 인지적 관점
4) 사회.정서적 관점

4. 조기영어교육 찬반 의견
1) 조기영어교육 찬성 의견
2) 조기영어교육 반대 의견

5. 조기영어교육의 정책적 대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조기영어교육 사회적 배경, 찬반 의견, 정책적 대안

1. 조기영어교육 개념

조기교육이란 학령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이다. 조기교육은 두뇌의 개발은 6세 이전에 80%이상 형성된다고 하는 많은 학자들의 견해와도 맞아떨어지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조기교육은 특히 음악이나 외국어 교육 등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인간이 태아 때부터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인식하고 인간의 잠재능력이 요구하는 지식과 배움의 욕구를 채워주는데 그 기본적인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조기영어교육은 조기외국어교육의 한 분야로 일반적으로 언어조기교육(early language education)의 관점에서 이중언어교육(bilingual education), 제2언어교육(second language education), 외국어 수업(foreign language learning)을 의미한다.
초등학교 입학 7세 이전 연령의 아동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조기영어교육'이라고 하고, 초등학교 학생(9세~12세)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초등영어교육' 혹은 '초등학교 영어교육'이라 한다.
참고문헌
김은영,박원순,김혜진(2018)「영유아 적기교육에 대한 학부모 이해 증진 방안」육아정책연구소
김태영(2008)「조기영어교육의 개선방안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흥일(2006)「학부모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해 분석」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의제,정양수(2010)「영어교사를 위한 영어교육」경문사
윤철경,송민경,문경숙,민선희(2009)「청소년의 조기유학 결과와 정책방안」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병민(2018)「초등학교 및 입학 전 아동의 영어교육」한국교육개발원
이영순(2014)「만 3-5세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부모 인식 및 유아의 정의적 특성」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완기(2012)「초등영어교육론」문진 미디어
이정림(2016)「영유아기 외국어 교육, 그 효과는?」육아정책연구소
이창덕(2014)「세계화.정보화 시대의 영어교육과 국어교육」국립국어원
장혜옥(2007)「조기영어교육이 대학생의 영어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충주대학교 경영행정외국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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