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가면극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의 가면극이란
문헌상에 나타난 한국가면극의 최초의 가면놀음은 삼국사기에서 전해오는 최치원의 향악오수(鄕樂五首)중 대면(大面) · 속독(束毒) · 산예(猊) 등이며, 이런 가면극 놀음은 7세기에 등장했다. 한국의 가면극에는 산대(山臺) · 해서(海西) · 야유(野遊) · 오광대(五廣大) · 성낭신제(城隍神祭) 가면극 모두 네 가지가 있다.
한국의 가면극은 종류에 따라 5막(과장), 7막, 12막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몇 개의 막을 제외하고는 한국 인형극과 같이 각 막이 독립성을 띠고 있다. 가면극에 나타난 주류 사상은 신사가면무(神事面舞)를 제외하고는 그 모두가 파계승에 대한 반감과 증오 · 특권계급인 양반에 대한 조롱과 모욕 · 가정의 비극인 처첩의 삼각관계, 늙은이의 무상관 등이다. 가면극의 특징은 해학극으로 무용을 주로 하고 음악반주가 붙어있으며 연출시간이 길고 여자광대가 없다는 것이다. 가면극은 원래 야외극(野外劇)이었으므로 무대는 1934년 전까지 없었다. 다만 광대들의 개복청(開腹廳: 일종의 배우들의 화장실)이 있었을 뿐이다. 이는 옛날엔 입장료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히 막도 가옥도 필요 없었다. 한국의 가면극은 195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각 지방에 남아있었지만, 6 · 25전쟁 이후 미국 문화에 휩쓸려 인멸직전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1980년대의 민족, 민주항쟁 이후 대학가에서 문화의 주체성을 찾으면서 다시 성행되기 시작했다.
한국의탈이란?
한국의 탈은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고, 여러 용도로 사용된다. 전쟁이 일어났을 때 병사와 말에도 탈을 쓰기도 했다. 의식에서, 매장식의 경우 죽은 탈 속의 역사적 모습의 얼굴을 상기시키기 위해, 또 악령을 물리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였다. 예술의 경우, 특히 춤과 놀이를 위해 사용되었다.
지금까지 전승되고 있는 놀이의 가면 중 하회별신굿놀이 가면은 제작연대를 알 수 없는 오래된 것이고 양주별산대놀이·봉산탈춤·통영오광대·고성오광대·북청사자놀음 등에 쓰이는 가면은 수시로 만들어 사용하여 왔으며, 재료도 오래전에는 나무·종이 등으로 만들었으나 지금 전해지고 있는 것은 대개 바가지로 만든 탈이다.
한국탈의 종류
1. 사자놀이탈
길잡이
곱추
사자탈
꺽쇠
양반
사자춤은 우리나라 곳곳의 탈놀이에서 보이는데 그 가운데서 독립된 사자놀음으로는 단연 북청사자놀음을 꼽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중국문학사] 중국경극과 한국탈춤에 관한 비교연구
  • 한국 고유의 민속춤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탈춤’이라 이름하는 것은 전래되어온 가면극 모두를 말한다. 탈춤은 우리나라 고유의 것이 아니라 신라시대에 서역에서 들어와 향토적으로 동화를 이룬 오기(五伎)와 백제 사람 미마지가 오나라에서 배워온 기악무에 기원을 두고 있다. 조선시대에‘나례도감’이 설치되어 탈춤을 관할하였으나 조선 인조 때 폐지되면서 광대들이 각 지방에 분포되어 산대놀음으로 생활을 삼고 각 지방의 특유한 가면극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농가에서는 이날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풍흉점치는데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돋아나 있으면 풍년든다하였다 세시풍속은0k
  • 가면극, 인형극, 농악, 줄타기 등 여러 가지 놀이를 직업적으로 하는 유랑배우를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5점)9. 신랑과 신부가 초례청에서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5점)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5점)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세요. (20점)Ⅰ. 서 론

  • [동양연극론] 한국전통극과 동양전통극의 비교
  • 한국전통극과 동양전통극의 비교목차한국전통극1) 가면극2) 인형극3) 판소리4) 한국전통극의 성격 - 굿과 탈, 제의와 놀이- 한의 정서- 한의 맺힘과 풀림- 신명의 발생- 카타르시스, 라사, 신명 2. 동양전통극1) 일본2) 중국3) 인도4)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5) 동양전통극의 특수성3. 한국전통극과 동양전통극의 비교한국전통극한국전통극 1) 가면극① 가면극이란?가면을 사용하는 전통극산대놀이, 탈춤, 탈놀이, 별신굿놀이, 덧보(뵈)기

  • [한국문학] 탈춤(가면극)에서나타난 웃음과풍자
  • 가면극에 두루 등장하는 가장 보편화된 인물. 북청사자놀음에만 <꼭(꺽)쇠>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말뚝이는 천한 이름을 가진 하인으로서, 자기가 모시고 다니는 양반들을 풍자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양반에 대한 풍자는 조선 후기의 여러 문학 장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지만, 가면극의 말뚝이가 가장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풍자의 주체로 나타나고 있다. 말뚝이는 양반개인의 관념적 허위성 뒤에 있는 봉건적 질서까지 비판하며 직접적이

  • [한중일][한중일지방교류][한중일외교관계][경제합작][유통산업][소설관][가면극][미적 개념]한중일지방교류, 한중일외교관계, 한중일경제합작, 한중일유통산업, 한중일소설관, 한중일가면극, 한중일 미적 개념
  • 한중일지방교류, 한중일외교관계, 한중일경제합작, 한중일유통산업, 한중일소설관, 한중일가면극, 한중일 미적 개념 분석Ⅰ. 한중일지방교류Ⅱ. 한중일외교관계1. EAS와 한국의 입장2. EAS와 중국의 입장3. EAS와 일본의 입장Ⅲ. 한중일경제합작1. 동북아 구역경제합작의 가능성2. 중국(홍콩포함), 일본과 한국의 3각 합작의 방식을 추진해야 한다1) 합작의 주체선택상 만간기업과의 합작형식에 더 많이 의지해야 한다2) 합작방식의 선택상 주로 직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