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농가에서는 이날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풍흉점치는데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돋아나 있으면 풍년든다하였다 세시풍속은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6 / 2020.11.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공통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외10문제(자세한 과제내용 방통대 공고를 확인하세요.)
하고 싶은 말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농가에서는 이날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풍흉점치는데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돋아나 있으면 풍년든다하였다 세시풍속은0k

관광, 문화

한국문화자원의이해2학년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 (5점)
3. 이 두 가지는 풍수적 입지 결정이나 공간구성에서 실제적, 상징적 중심이 되는 것으로 촌락이나 도시를 구성하는 배후 산세이다. 이 두 가지는 무엇인가?(5점)
4. 삼국이 통일된 후 고구려에서 신라로 전해져 천존고(天尊庫)에 신기(神)로 보관되었던 악기는 무엇인가? (5점)
5. 1973년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불교와 관련된 의식은 무엇인가? (5점)
6. 전라도 지역에서 주로 마을 제의를 칭하는 명칭으로 정월대보름에 농악이 중심이 되는 이것은 무엇인가? (5점)
7. 축제와 놀이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축제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동참하여 축제의 주체로 서게 되는 이 요소는 무엇인가? (5점)
8. 여러 마을을 다니며 공연하고 가면극, 인형극, 농악, 줄타기 등 여러 가지 놀이를 직업적으로 하는 유랑배우를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5점)
9. 신랑과 신부가 초례청에서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5점)
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5점)
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세요. (2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 (5점)
3. 이 두 가지는 풍수적 입지 결정이나 공간구성에서 실제적, 상징적 중심이 되는 것으로 촌락이나 도시를 구성하는 배후 산세이다. 이 두 가지는 무엇인가?(5점)
4. 삼국이 통일된 후 고구려에서 신라로 전해져 천존고(天尊庫)에 신기(神)로 보관되었던 악기는 무엇인가? (5점)
5. 1973년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불교와 관련된 의식은 무엇인가? (5점)
6. 전라도 지역에서 주로 마을 제의를 칭하는 명칭으로 정월대보름에 농악이 중심이 되는 이것은 무엇인가? (5점)
7. 축제와 놀이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축제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동참하여 축제의 주체로 서게 되는 이 요소는 무엇인가? (5점)
8. 여러 마을을 다니며 공연하고 가면극, 인형극, 농악, 줄타기 등 여러 가지 놀이를 직업적으로 하는 유랑배우를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5점)
9. 신랑과 신부가 초례청에서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5점)
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5점)
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세요. (20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의 부모님 말을 들어보면 어릴 때 보리밝기도 많이 했다고 한다. 겨울 추위로 인하여 보리 뿌리가 땅에서 뜨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고 한다. 또한 장터에 가면 유랑극단의 풍악놀이, 외줄타기 등을 구경하면 신기했다고 한다. 광대가 외줄 타면서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으로 구경했다고 한다. 또한 마을에 결혼식이 있으면 전통결혼식에 입각하여 마을 어른들 모아놓고 신랑신부 맞절을 한 모습도 보기도 하였다. 이러한 것이 소중한 문화자산이 되어 외국관광객에게 문화상품으로 소개하기에는 좋다고 생각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화자원의이해2학년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2. 유교에서 고려의 정치적 이념을 구한 것을 알 수 있는 고려 일대의 사상 풍토를 기록한 기록물은 무엇인가 ? (5점)3. 이 두 가지는 풍수적 입지 결정이나 공간구성에서 실제적, 상징적 중심이 되는 것으로 촌락이나 도시를 구성하는 배후 산세이다. 이 두 가지는 무엇인가?(5점4. 삼국이 통일된 후 고구려에서 신라로 전해져 천존고(天尊庫)에 신기(神)로 보관되었던 악기는 무엇인가? (5점)5. 1973년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불교와 관련된 의식은 무엇인가? (5점)6. 전라도 지역에서 주로 마을 제의를 칭하는 명칭으로 정월대보름에 농악이 중심이 되는 이것은 무엇인가? (5점)7. 축제와 놀이의 핵심요소 중 하나로 축제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고, 참여자들이 동참하여 축제의 주체로 서게 되는 이 요소는 무엇인가? (5점)8. 여러 마을을 다니며 공연하고 가면극, 인형극, 농악, 줄타기 등 여러 가지 놀이를 직업적으로 하는 유랑배우를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5점)
9. 신랑과 신부가 초례청에서 처음 상면하여 교대로 절을 하며 백년해로를 약속하는 의식은 무엇인가? (5점)10. 물맛 좋기로 유명한 약천이 있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조정에 차를 공납한 19개의 다소 중에서 13개가 위치하는 대표적인 차생산지는 어디인가? (5점)11.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 전통음식의 멋과 지혜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한복려, 황혜성, 2011,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음식 백가지 1,
-김복래, 『속속들이 이해하는 서양 생활사』. 안티쿠스, 2007.
-박석호·김옥경, 2010, 광주전남 미래, 신성장 동력에 달렸다 곤충산업
-배영기, 『결혼의 역사와 문화』, 한국학술정보, 2006.
-이민정, 『옷 입은 사람이야기』. 바다출판사, 2013.
-이정록, 2006, 문화광광축제의 성립과 전개과정, 한국경제지리학회지
-거문고의 수법에 관한 연구」(장사훈,『한국전통음악의 연구』,보진재,1975)
-「고구려악과 서역악」(이혜구,『한국음악연구』,국민음악연구회,195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시풍속] 계절별 세시풍속(봄의 세시풍속, 여름의 세시풍속, 가을의 세시풍속, 겨울의 세시풍속) 분석
  • 계절별 세시풍속 (봄의 세시풍속, 여름의 세시풍속, 가을의 세시풍속, 겨울의 세시풍속) 분석Ⅰ. 개요Ⅱ. 봄의 세시풍속1. 삼월 삼짓날 1) 삼월 삼짇날의 어원2) 삼월 삼짇날의 유래3) 삼월 삼짇날의 풍속4) 삼월 삼짇날의 시절음식2. 한식 1) 한식의 어원2) 한식의 유래3) 한식의 풍속3. 사월 초파일 1) 사월 초파일의 유래 2) 사월 초파일의 풍속 3) 4월의 시절음식 4. 단오 1) 단오의 어원2) 단오의 유래3) 단오의 풍속4) 단오의 시절음식Ⅲ. 여름의

  • 농가월령가 레포트
  • 농사도 하오리라좋은 씨 가리어서 그루를 상환하소보리밭 매어 놓고 못논을 되어 두소들농사 하는 틈에 치포를 아니할까울밑에 호박이요 처맛가에 박 심으로담 근처에 동아 심어 가자하여 올려 보세무우 배추 아욱 상치 고추 가지 파 마늘을색색이 분별하여 빈 땅 없이 심어 놓고갯버들 베어다가 개바자 둘러 막아계견을 방비하면 자연히 무성하리외밭은 다로 하여 거름을 많이 하소농가의 여름 반찬 이 밖에 또 있는가?뽕눈을 살펴보니 누에

  • [국어정서법]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 -1910년대부터 90년대 이후까지
  • 하였다. 이는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대두된 민족주의적 경향과 맞물리면서 민족 문학의 이념에 발전적으로 통합된 것이다. 아울러 산업화의 과정에서 소외된 농촌과 농민, 그리고 도시 빈민의 삶에 대한 문학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른바 민중 문학이 표면화되기 시작하였다2) 주요 작가김광섭(동경, 마음, 성북동 비둘기), 김수영(어느날 고궁을 나오면서, 거대한 뿌리, 풀), 신동엽(아니오, 껍데기는 가라), 김지하(오적), 조태일(식

  • [고전시가론] 가사문학
  • 서울: 을유문화사, 1939, p256라고 하여 4․4조가 연첩으로 한 구절을 형성한 8․8조의 율문을 가사로 지칭하였다. 김사엽 교수는 가사를 4․4조가 연첩한 가곡으로 파악하였고, 具滋均 교수는『國文學論藁』에서ꡒ가사는 3․4조 또는 4․4조를 얼마든지 이어가는 노래ꡓ라고 정의하고 있다. 구자균, 『국문학논고』, 서울: 박영사, 1966, p.302이 견해는 가사를 4․4조로 파악할 경우, 3․4조가 중심을 이루고 전기가사는 제외될 수 있다는 한계를 극복한 것이

  • 가사 문학 - 조선 전기, 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강호가사
  • 2 : 전란 후 돌아와 몸소 농사를 지음.현대어 풀이 : 일신이 겨를이 있어서 일가를 돌보겠는가? 늙은 종은 종과 주인간의 분수를 잊었거든, 하물며 나에게 봄이 왔다고 일러 주기를 어느 사이에 생각할 것인가? 밭갈기를 종에게 묻고자 한들 누구에게 물을 것인가? 몸소 농사를 짓는 것이 나의 분수인 줄을 알겠도 다. 세신초(細莘草:잡초)가 많이 난 들에서 밭을 가는 늙은이와 밭두둑 위에서 밭가는 늙은이를 천하다고 할 사람이 없건마는 아무리 갈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