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 - 천년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천년학
영화, 「천년학」은.
「천년학」, 2007년에 이 영화가 개봉할 당시에 임권택 감독의 100번째 영화로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작품이라고 어렴풋이 이야기를 들은 것 같다. 그 당시의 나는 임권택 감독을 알고 있었지만 100번째 영화라는 사실에 깜짝 놀라며 기회가 되면 그 영화를 꼭 한번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점점 잊고 있었는데 이번에 과제를 통해 보게 되었다.
「천년학」은 임권택 감독의 또 다른 작품인 「서편제」의 후속편으로 우리나라의 정서와 풍경, 그리고 판소리에 대해 잘 표현한 작품이다. 「서편제」를 잠시 보면서 무엇인가 말로는 형언할 수 없는 벅찬 느낌을 받고 「서편제」를 할까도 생각했지만 그와 비슷하지만 또 다른 느낌의 「천년학」을 선택하였다. 「천년학」은 우리나라 고유의 소리인 판소리를 우리나라의 정서로 담아낸 이번과제로 부족함이 없는 영화이다.
임권택, 「천년학」은.
「천년학」의 감독인 임권택 감독은 무려 100여 편이 넘는 작품을 만든 우리나라의 대표 감독 중 한명으로 유명한 작품을 한손에 다꼽기도 어려운 감독이다. 그리고 임권택 감독은 우리나라만의 문화와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이야기들을 작품으로 많이 만들어서 이번 과제의 작품으로 내가한 「천년학」뿐 아니라 우리나라만의 그림을 다룬 「취화선」과 우리나라 고유의 장례문화를 다룬 「축제」와 우리나라의 판소리를 다룬 「천년학」과 그와 또 다른 이야기인 「서편제」까지 다양하다. 흥행뿐만이 아닌 우리나라만의 이야기로 만든 영화로 작품성까지, 임권택 감독은 진정한 우리나라의 대표 감독인 것 같다.
음악, 「천년학」은.
「천년학」의 전체적인 스토리와 그 속의 한국문화라면 우리의 음악이야기를 해야 할 것이다. 우리의 민속악 중 대표적인 기악으로는 산조가 있고 성악으로는 「천년학」속의 판소리가 있고 춤으로는 살풀이와 승무가 있다.
먼저 우리의 판소리에 대해서 살펴보면 판소리는 1964년 12월 24일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로 지정되었으며, 2003년 11월 7일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세계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되어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또한, 판소리는 조선 중기 이후 남도지방 특유의 곡조를 토대로 발달한, 광대 한 명이 고수(鼓手) 한 명의 장단에 맞추어 일정한 내용을 육성(肉聲)과 몸짓을 곁들여 창극조(唱劇調)로 두서너 시간에 걸쳐 부르는 민속예술형태의 한 갈래로 남도의 향토적인 선율을 토대로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엇모리·엇중모리 등 일곱 가지 장단에 따라 변화시키고, 또 아니리(白:말)와 발림(科:몸짓)으로 극적인 효과를 높이는데, 이 때의 대사만을 가리켜 극가(劇歌)라고 한다.
판소리의 발생기는 여러 평민문화가 발흥하기 시작한 조선 숙종(肅宗) 무렵으로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박타령)》, 《토별가(수궁가:토끼타령)》, 《적벽가(赤壁歌:華容道)》, 《장끼타령》, 《변강쇠타령:가루지기타령:橫負歌》, 《무숙이타령(曰者타령)》, 《배비장타령(裵將打令)》, 《강릉매화타령(江陵梅花打令)》, 《숙영낭자전(淑英娘子傳:가짜神仙타령)》, 《옹고집타령(雍固執打令)》 등 무당의 12굿처럼 12마당으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가곡의 창법이 보급되어 유행함에 따라 영·정조(英正祖) 연간에는 하한담(河漢潭)·최선달(崔先達)·우춘대(禹春大) 등 명창이 나와 판소리의 기틀을 잡았고, 순조(純祖) 때와 그 이후에는 권삼득(權三得)을 비롯한 고수관(高壽寬)·송흥록(宋興祿)·염계달(廉季達)·모흥갑(牟興甲)·신만엽(申萬葉)·박유전(朴裕全)·김제철(金濟哲) 등 이른바 판소리 8명창이 나와 조와 장단을 확대시킴으로써 그 음악성을 충실히 발전시켜 판소리를 크게 번성하게 하였다.
이어 조선 후기에는 동리(桐里) 신재효(申在孝)가 그 때까지의 체계를 가다듬어 광대소리 12마당을 《춘향가》, 《심청가》, 《박타령》, 《가루지기타령》, 《토끼타령》, 《적벽가》 등 6마당으로 개산(改刪)하고 그 대문과 어구도 실감나도록 고쳐 이후로 광대들은 이 극본에 따라 부르게 되었다. 이밖에 이선유(李善有)의 오가(五歌)도 있는데 이는 판소리 6마당에서 《변강쇠타령》이 빠진 것으로 현재 남아 있는 판소리 5마당이 바로 이것이다.
마지막으로 원래 판소리는 중부지방 이남에서 발달하였고, 광대도 전라도 무인(巫人) 출신이 많았으며 신재효 이후 근 1세기에 걸쳐 연창(演唱)되어 왔다. 광무(光武) 연간의 원각사(圓覺社) 이후 서양 연극의 영향을 받아 판소리가 창극이라는 형태로 연출되면서 오늘날까지 내려오고 있으나 이는 엄격히 보아 판소리와는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마케팅 컨셉트(Movie marketing concept)[유명감독 예술영화 임권택 감독 ‘천년학’ 사례 중심]
  • 영화 마케팅 컨셉트 (Movie marketing concept)유명감독 예술영화 : 임권택 감독 ‘천년학’ 사례 중심 마케팅 컨셉이 요구되는 배경마케팅 컨셉이란?마케팅 컨셉의 3가지 지향성영화 마케팅 컨셉트 사례 (순정만화)영화 천년학 마케팅 컨셉트 (유명감독의 예술영화) 마케팅 (시장) 환경분석 /Market Environment Analysis3C’s 분석목표 Needs 시장 선정목표 Needs 시장 선정 + 마케팅 컨셉 확인 마케팅 전략목표 (Strategic Goal of Marketing) 마케팅 컨셉 (Marketing Concept,

  • 사회과학 영화의 자기성찰성
  • 영화의 자기성찰성. 1.영화의 자기성찰성의 등장   리얼리즘의 한계(객관적 현실 반영 문제) -> 다른 방법 모색(외부 세계를 보이는 것을 포기, 연기) -> 새로운 기회(예술의 내부세계 형상화)>> 현대 예술에서 예술가들에게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객관적 현실 반영이었습니다. 이때 객관적 현실의 반영을 위해 작가들은 현실의 본질을 꿰뚫어보고 작가 나름의 능력으로 감상자나 독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재현하고 통찰

  • 이청준 소설의 영화화 과정에 관한 연구 - 이청준의 『남도사람』과 『벌레이야기』를 중심으로
  • 영화 2.1 등장인물과 배경2.2 아내의 용서2.3 주제 전달 방식의 차이Ⅳ. 결론* 참고문헌Ⅰ. 서 론1. 연구의 목적과 방법소설과 영화는 서로 다른 예술장르이지만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영화의 발달은 소설의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소설을 영화화할 때 원작이 갖고 있는 문학성을 영화에서 어떻게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는 중요하다. 많은 영화 관객들이 원작 소설을 읽지 않고 영화를 감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 [영화이론] 천년학의 영화서적 의미
  • 천년학. 느낌으로 마음으로 감상해야 한다. 송화가 감기, 몸살을 낫게 하기 위해 부자를 더 넣어서 봉사가 되었는지, 동화말대로 송화를 여자로 곁에 두기 위해서 봉사로 만들었는지, 유봉이 한을 심어서 득음시키려고 하였는지 각자의 느낌대로 자기식대로 생각하면 된다. 감독이 이 영화에서 확실히 말하는 것은 없다. 보여주고 소리로 들려주기만을 할 뿐이다. 영화가 집을 소개하는 장면처럼 2%정도 넘치는 경우가 있다. 과유불급이라고 하여 적

  • 한국영화산업의 동향과 안정된 산업으로의 발전가능성
  • 한국영화산업의 동향과 안정된 산업으로의 발전가능성 2007년 6월 4일목차서론본론Ⅰ영화진흥위원회 2006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발표Ⅱ신문 기사로 보는 2007년 한국영화산업 동향Ⅲ주요국과의 비교를 통해 본 한국 영화산업결론참고문헌서론우리나라 영화 산업은 경제 위기를 겪던 90년대 후반 과감한 구조조정을 거치며 크게 성장했다. 영화는 이제 단순한 문화 예술의 한 부분만이 아니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산업으로 발전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