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의 측면들, 문화소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문화
문화는 2002 유네스코 정의에 의하면 한 사회 또는 사회적 집단에서 나타나는 예술, 문학, 생활양식, 더부살이, 가치관, 전통, 신념 등의 독특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특징을 말한다.
2)문화의 측면들
문화는 정적인 것이 아니다. 문화는 낡은 아이디어에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합성하여 계속해서 진화한다. 문화의 체계는 세 가지 기능적 분야로 구성된다.
- 생태학 : 한 시스템이 거주지에 순응하는 방법. 이 분야는 자원의 획득과 분배에 사용된 과학 기술에 의해 형성된다. ex>일본인은 섬나라의 속박된 조건 때문에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제품에 큰 가치
- 사회적 구조 : 정연하게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방법. 이 분야는 문화에서 지배적인 가족 집단과 정치 집단을 포함한다. ex>핵가족 대 확대가족
- 이데올로기 : 한 사람의 정신적 특징과 그것이 환경과 사회 집단에 관련되는 방법. 이 분 야의 한 사회 구성원은 공통된 세계관을 갖는다. 이들은 공명정대한 원칙에 대한 어떤 아이디어들을 공유. 또한 그들은 에토스나 도덕적이고 심미적인 원칙들의 한 세트를 공유한다. ex>흰두교
2. 문화소비자
문화소비자는 행동에 있어서 상위문화와 하위문화의 영향과 관계에 얽혀있으며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소비자 형태로 나누어진다. 문화의 고급화와 저급화에 문화향수자는 스스로 경계를 가지고 있다.
- 문화 소비자 유형의 연구
관람객 연구에 대한 대표적인 학자 로저스트랭(Roger A, Strang)과 조나단굿먼(Jonathan Gutman)은 예술정책입안의 촉진(Promotion Policy Making in the Art)에서 관람빈도는 경영학에서는 소비 빈도라 하며, 이는 얼마나 제품이 자주 이용되는가에 대한 소비자 행동의 개량적 접근이다.
이에 따라 관람객 계층을 피라미드 체계로 구성하고 목표 관람객을 열성집단, 관심집단, 무관심집단으로 나누었다.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자료집 1996년, p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 감상문 패스트푸드의 제국
  • 할 것이다. 이를 알고 어린아이들도 보호해야 할 것이며 그 속에 힘들게 일 하고 있는 근로자와 패스트푸드와 연결된 많은 산업들의 이면을 우리는 바로 봐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알지 못하는 패스트푸드의 많은 이면들을 이 책을 통하여 많은 사람 접하고 알아갔으면 좋겠다. 그리하여 우리가 패스트푸드에 이끌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선택하여 나쁜 측면들을 버리는 사회문화를 우리가 우리 손으로 직접 만들고 이끌고 갔으면 한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아동 노동 문제를 중심으로
  • 대해 나름대로의 기준을 더 쉽게 요구할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기업에 많은 소비자가 접하는 만큼 기업의 작은 움직임도 정부에게도 중요한 신호가 될 수 있고, 윤리적인 기업시민이 되는 것은 기업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큰 자산이 될 것이다.참고문헌허승호, 2004,『윤리경영이 온다』, 동아일보사데이비드 보겔, 2006,『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거름로버트 F.하틀리, 2006,『 고객이 존경하는 기업 만들기-윤리경영』, 21세기 북스

  • [관광경영]슬로 시티-부산 및 거제도 답사 기획서
  • 소비자를 지원, 보호하고 있다. 슬로시티의 목표는 지역사회의 본 모습의 고유문화를 희생하지 않으며 세계화의 가장 좋은 측면들을 활용하여 현재의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공동체 정신과 정체성을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슬로시티 운동 방향치따슬로 국제연맹 헌장에는 환경, 기초인프라, 도시경관 및 미관, 토산품의 가치화 정책,  관광객 수용정책, 시민들의 참여와 인식 확대 정책의 6개 분야에 걸쳐 54개의 조항을 명시하고 있지만 한국슬

  • 교육의 본질 독후감
  • 문화와의 관계(문화적 차원)에서 성장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은 인격적 존재로서 생각(지식), 마음(태도), 행동의 측면을 갖고 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에게까지 성장한다는 것은 사람이 각 관계적 차원에서 세 가지 인격의 측면들이 균형 있게 자란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생각과 태도(마음)와 행위에서의 성장은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가능하다. 기독교사로서의 나의 훌륭한 모델이신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을 온전히 살아

  •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서예지도)의의,용구,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서예지도)이론, 서예교육(서예영역수업,서예지도)단계, 서예교육 실제,평가
  • 문화 창조의 밑거름이 되기도 하며 문화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다른 문화와 구분을 해주며 전통 문화는 외래성과 고유성을 함께 간직하고 있다. 따라서 전통은 답습되기보다는 창달되고 재창조되어야 한다. 전통 미술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함으로써 우리 문화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우수성을 발견함으로써 형성된 것을 오늘에 재창조하고 현대화할 것을 토론하고 표현해야 한다.미술교육의 방법을 학생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시킨다는 것은 미술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