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와 강신주, 그리고 기쁨의 윤리학 - 생애, 정서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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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피노자와 강신주, 그리고
‘기쁨의 윤리학’
목 차
Ⅰ.서론
1. 스피노자의 생애
2. 『감정수업』과 『에티카』
Ⅱ. 본론
1.정서(감정)란 무엇인가
1) 정신과 신체의 관계
2) 데카르트의 의지론과 그 비판
3) 정서
2. 감정의 분류
1) 욕망, 기쁨, 슬픔
2) 욕망의 변형
3) 기쁨의 변형
4) 슬픔의 변형
3. 정동 : 정서의 변이와 이행
1) 코나투스와 예속
2) 슬픔에서 기쁨으로
3) 사회적 결합을 통한 정서의 증대
Ⅲ. 사례 : 영화 <아메리칸 뷰티>
Ⅴ. 결론
Ⅰ. 서론
1. 스피노자의 생애
바뤼흐 스피노자(Baruch Spinoza)는 1632년 11월 25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포르투갈계 유대인 혈통으로 태어났다. 그는 네덜란드의 유대인 공동체에서 생활해 유대 문화에 대해 정통했다. 5세 때에 유대인회 에츠 하임에 등록되어 탈무드 학교의 랍비 사울 레비 모르테이라 밑에서 유대 철학과 신학을 전수받았다. 1654년 아버지의 사망 이후 당시 21세의 나이로 아버지가 경영하던 수입 상품점을 물려받았다. 정통 유대인으로서의 일반적인 삶을 살 수 있었으나, 그는 ‘억압적인 신’을 거부하는 몇 차례의 목소리를 내면서 유대인 공동체의 중심에서 멀어지기 시작했다. 그의 사상은 계속해서 비판적으로 발전했고, 결국 유대인 랍비들에 의해 23세에 유대 사회에서 추방되었다.
그의 사상에 있어 ‘신’에 대한 관념은 매우 중요한 기초를 이룬다. 10대 때의 스피노자는 유대공동체인 시나고그(synagogue) 유대교의 공적인 기도 및 예배의 장소인 회당을 가리키는 말
에서 전통적인 유대식 교육을 받았고, ‘랍비’라 불리는 율법학자가 될 것이라고 촉망받던 젊은이였다. 그랬던 그는 라틴어를 배우고 그리스도교를 접하게 되면서 유대교에서 멀어지게 된다. 이후 아라비아와 르네상스, 데카르트 등의 영향을 받아 1651년경부터 독자적인 사상을 갖게 되었고, 유대교를 비판하고 신을 모독했다는 구실로 가혹한 탄압을 받고 추방되어 1660년경 다음과 같은 저주의 파문선고를 받는다.
"천사들의 결의와 성인의 판결에 따라 스피노자를 저주하고 제명하여 영원히 추방한다. 잠잘 때나 깨어있을 때나 저주 받으라. 나갈 때도 들어올 때에도 저주받을 것이다. 주께서는 그를 용서 마옵시고 분노가 이 자를 향해 불타게 하소서! 어느 누구도 그와 교제하지 말 것이며 그와 한 지붕 아래서 살아서도 안 되며 그의 가까이에 가서도 안 되고 그가 쓴 책을 봐서도 안 된다." 강성률(2005), 『2500년간의 고독과 자유』 형설출판, p.88
또 스피노자의 모든 저작은 바티칸 금서 목록에 올랐다. 스피노자 사상이 범신론에 가까웠고 시대적으로 현재와 달리 신을 절대적으로 중심에 두었던 중세 사회였기에, 스피노자가 쓴 저작의 과학적 태도와 포괄성, 철학사적 중요성은 스피노자 사후 오랜 세월동안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
오늘날 스피노자는 18세기 계몽주의와 근대 성서 비판의 토대를 놓은 유럽 17세기 철학의 합리주의자로 인정받는다. 『에티카』에서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의 정신-육체 이원론에 반대하였으며, 서양 철학에서 이성주의 합리론과 대비되는 중요한 철학의 중심으로 손꼽힌다. 헤겔은 모든 근대 철학자에 대해 "그대는 스피노자주의자거나 아예 철학자가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강신주(2013). 『감정수업』. 민음사
스피노자. 『에티카』. 서광사, 강영계 옮김 (2007)
질 들뢰즈(1978). 『비물질노동과 다중』. 갈무리, 서창현 외 2명 옮김 (2005)
질 들뢰즈(1981). 『스피노자의 철학』. 민음사, 박기순 옮김 (2001)
질 들뢰즈(1968). 『스피노자와 표현의 문제』. 인간사랑, 이진경/권순모 옮김 (2002)
로저 스크루턴. 『스피노자』. 시공사. 정창호 옮김 (2000)
스티븐 내들러. 『에티카를 읽는다』. 그린비, 이혁주 옮김 (2013)
학위논문
조현진(2010). 「스피노자의 코나투스 이론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조현진(2006).「해제-자연속에서 자유를 추구한 철학자」.『베네딕트 데 스피노자 에티카』. 책세상.
김현우(2010). 「스피노자의 자연철학 : 코나투스와 동역학 기계론」, 고려대학교 대학원
연구논문
홍영미(2004). 「스피노자의 코나투스 이론」, 『신학과 철학』 No.6, 서강대학교 비교사상연구원
강진숙(2014). 「미디어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위한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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