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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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흄에 대하여
Ⅰ. 이론 선정 이유
흄(David Hume: 1711~1776)은 대표적인 경험주의 철학자로서, 물질 세계의 지속성·귀납법의 정당성·개인 정체성의 근거뿐 아니라 감히 아무도 의심하지 않았던 인과론의 정당성까지 부정했다. 흄을 생략하고 서양철학을 공부하려는 시도는 사실상 의미가 없을 정도다. 하지만 흄의 주된 저서 「인간성 논총」은 오늘날의 철학자도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정도여서, 그의 생애와 사상을 다루기란 쉬운 일이 아니며 따라서 칸트와 견줄만한 대학자이나 실상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나는 이번 보고서를 쓰면서 흄과 그의 사상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보는 계기를 만들어보고자 했다.
Ⅱ. 이론 살펴보기
전근대 사회에서 인간은 자신의 인격과 선택에는 무관한 삶, 사회적 조건에 따른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다. 그것이 동양의 유학 사상에서는 여성에 대한 삼종지도(三從之道)등으로 나타났고 서양의 중세 시대에는 신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으로 나타났다. 주어진 상황과 규범에 맹목적으로 복종하는 인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윤리’에서는 멀리 떨어진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도덕(moral)으로부터 윤리(ethics)를 분리하려고 했던 스피노자의 통찰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는 ‘윤리’를 이렇게 말하였다. ‘좋음’과 ‘나쁨’이 있다면, 이 좋음과 나쁨은 관계적이며 또 한 상대적인 것이다. 좋고 나쁨은 사전에 결정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윤리란, 좋음을 지향하고 나쁨을 피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서양 철학의 계보(물론 이 계보는 단순히 따르기만 할 수는 없다. 다만 참고용이 될 뿐이다.)에 따라서 볼 때 스피노자처럼 이성보다는 감정을 중시했던 흄은 윤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을까?
그림1. 서양 사상의 계보도(참고용)
1. 흄 철학의 목적
근대철학은 중세시대에 신에게서 찾았던 모든 것을 이제는 인간과 인간의 정신으로부터 찾으려고 했으며, 따라서 윤리도 인간의 내면에서부터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흄은 도덕의 밑바닥에 공감(sympathy: 공유하다(同);sym + 감정(情’);pathos)을 두고, 그것으로 인해서 사람은 상호간에 주고받는 쾌락과 고통의 감정과, 상호간의 덕성(德性)을 판정하는 시인(是認) 및 비난의 감정을 얻는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쇼펜하우어처럼 추상적이고 난해한 형이상학적 사색(쇼펜하우어는 염세적이었고 인간을 신뢰하지 않았으며, 이 세계는 진정한 실재가 아니라 단순한 주관적인 표상(表象)에 지나지 않는다고 그의 저서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주장했다)은 인간을 어느 곳으로도 인도하지 못하므로, 우리는 학문을 난해한 물음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기 위해서, 인간 본성을 정확히 분석함으로써 오성이 그런 문제에 적합하지 않음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인상과 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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