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합리주의][데카르트]스피노자의 생애, 스피노자의 자연주의, 스피노자의 학설, 스피노자와 평행론, 스피노자의 합리주의(합리론), 스피노자철학의 주안점 및 스피노자의 데카르트에 대한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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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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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스피노자의 생애
Ⅲ. 스피노자의 자연주의
Ⅳ. 스피노자의 학설
1. 신에 대하여
2. 정신의 본성과 기원에 대하여
3. 정서의 기원과 본성에 대하여
4. 인간의 예속 또는 정서의 힘에 대하여
Ⅴ. 스피노자와 평행론
1. 재-표현으로서의 생산
2. 신은 자신을 이해하는 것과 동시에 생산한다, 신은 실존하는 것과 동시에 생산한다.
1) 원인의 일의성: 자기 원인과 동일한 의미에서 모든 사물의 원인인 신
2) 유비에 대한 반대
3. 의미의 논리와 재표현
Ⅵ. 스피노자의 합리주의(합리론)
Ⅶ. 스피노자철학의 주안점
Ⅷ. 스피노자의 데카르트에 대한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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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에티카 1부에서 스피노자는 “자기 원인(causa sui)이란 그것의 본질이 존재를 포함하는 것, 또는 그것의 본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나는 이해한다.”, “같은 본성을 가진 다른 것에 의하여 한정될 수 있는 사물은 자신의 유안에서 유한하다고 일컬어진다.”, “. 실체(substantia)란 자신 안에 있으며 자신에 의하여 생각되는 것이라고 이해한다”, “속성이란 지성이 실체에 관하여 그 본질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는 이해한다.”, “양태란 실체의 변용으로, 또는 다른 것 안에 있으면서 다른 것에 의하여 생각되는 것으로 나는 이해한다.”고 정의한 다음 “신은 절대적으로 무한한 존재, 즉 모든 것이 각각 영원하고 무한한 본질을 표현하는 무한한 속성으로 이루어진 실체로 이해한다.”고 신에 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어서 스피노자는 “존재하는 모든 것은 그 자신 안에 존재하거나 아니면 다른 것 안에 존재한다.”는 공리를 비롯해서 7가지의 공리를 바탕으로 그 다음에 이어 나오는 정리들을 증명한다. 첫 정리들을 통해 스피노자가 주장하는 바는, 실체는 오직 하나이고, 그 실체는 본성상 존재하며 그것은 절대로 무한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실체, 즉 “절대적으로 무한한 존재자”의 존재를 일단 확인한 다음 “신 또는 각각 영원하고도 무한한 본질을 표현하는 무한한 속성으로 이루어진 실체는 필연적으로 존재한다.”, “신 이외에는 어떠한 실체도 존재할 수 없으며 또한 파악될 수도 없다”고 결론을 내린다.
마지막으로 스피노자는 일관성에 결여된 데카르트의 실체 이원론에 대해 마지막 결정타를 가한다. “이로부터 가장 명백하게 첫 번째로 귀결되는 것은 신은 유일하다 것, 즉 자연[사물의 세계] 안에는 오직 하나의 실체만이 존재하며 그것은 절대적으로 무한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연장된 사물(res extensa)과 사유하는 사물(res cogitans)은 신의 속성이거나 아니면 신의 속성의 변용임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이것을 증명한 다음 신 또는 유일한 한 실체가 모든 사물의 근원임을 주장하게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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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사까 슈우헤이 作 / 함께 가보는 철학사 여행, 사민서각
로저 스크러턴, 정창호 옮김 / 스피노자, 시공사, 2000.
로버트L 애링턴 지음, 김성호 옮김 / 서광사, 서양윤리학사
르네 데카르트, 이현복 옮김 / 성찰, 자연의 빛에 의한 진리탐구, 문예출판사, 1997
서양근대철학회 作 /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질 들뢰즈 / 스피노자의 철학, 민음사, 1999
질 들뢰즈 저, 이진경·권순모 역 / 스피노자와 표현의 문제, 인간사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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